술 연대기

[술 연대기] (기원전 5000년 ~ 기원전 1800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4. 10. 18:56

함무라비 법전의 윗 부분과 비석 내용
(이미지 출처 : https://malevus.com/code-of-hammurabi/)

1. 기원전 5000년~기원전 4000년

1) 기원전 5000년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덕분에 땅이 비옥했던 메소포타미아에서는 기원전 5000년 경이되자 농경이 크게 발달했습니다.

보리(Barley) : 스페인에 보리가 전파되었습니다. 이집트로 퍼졌습니다.

카사바(Cassava) : 카사바의 원산지는 남미로 기원전 5000년경에 브라질에서 재배되었습니다.

옥수수(Corn) : 멕시코 원주민이 땅을 경작하고 주변의 옥수수와 식물을 채취했는데 그 식물이 데킬라 이야기의 심장인 마게이(maguey, 용설란)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고학 유적지에서 발견된 옥수숫대 찌꺼기(식물 섬유를 잘게 잘라 씹은 다음 뱉어 낸 잔여물)는 고대인들이 달콤한 맛 때문에 옥수수를 소중하게 생각했음을 시사합니다. 옛날 사람들이 옥수수의 당분은 식량으로 섭취했지만 알맹이는 잘 먹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맥주(Beer) : 기원전 5000년경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는 요즘처럼 보리나 밀(맥아)을 이용하는 주조법으로 맥주를 만들었습니다.

와인(Wine) : 오크 나무의 나무껍질 삼출물을 먹고 자라는 야생 효모의 특정 종이 원시적인 형태의 포도 저장용 통에 침투해 매우 왕성한 발효를 일으켰습니다.

반응형

 

2) 기원전 4500년

와인 : 그리스, 크레타 섬, 극동 지역에 와인이 등장했습니다.

3) 기원전 4000년

바퀴(wheel) : 통나무 굴림대와 도자기 물레를 합쳐서 만든 바퀴가 등장한 것은 기원전 4000년경의 일입니다. 기원전 4000년경 메소포타미아에서 짐수레용으로 만들어진 것이 최초의 바퀴라는 설이 유력합니다.

살구(Apricot) : 중국에서 재배되었습니다.

올리브(Olive) : 기원전 4000년경에 동 지중해 지역에서 올리브 나무가 경작되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2. 기원전 4000년~기원전 2000년

1) 기원전 3600년경

풍차 : 기원전 3600년경 이집트에서 만들어졌으며 농지에 물을 댈 때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2) 기원전 ~3500년

와인 : 와인을 담글 때 사용되었던 항아리가 조지아 지역에서 발견되었습니다.

3) 기원전 3500년

기원전 3500년경부터 가축을 도축하지 않고 젖과 털, 노동력을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양, 염소, 소 등 가축의 젖으로 본격적으로 치즈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보리 : 기원전 3500년에는 메소포타미아에 전파되었습니다.

증류(Distillation) : 증류 기술은 중국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와인 : 이집트에서 기원전 3500년경 사용된 포도 재배와 와인 제조법이 새겨진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4) 기원전 3400년

맥주 : 발효와 증류의 역사를 연구하는 펜실베이니아 대학 박물관의 고고학자 패트릭 맥거번(Patrick McGovern)은 이란 서부의 유적지인 고딘 테페(Godin Tepe)에서 발견된 도자기 조각의 잔류물을 분석했습니다. 그는 음료수 그릇에서 보리 맥주의 흔적을 검출했고, 그 시기를 기원전 3400년에서 기원전 3000년 정도로 추산했습니다.

5) 기원전 3200년경

꿀(Honey) : 기원전 3200년경 이집트 피라미드에서 발굴된 파라오의 부장품 가운데 꿀 항아리가 발견됐습니다. 벌을 키워서 꿀을 채취하는 일은 고대 이집트 문명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6) 기원전 ~3000년경

맥주 : 대맥을 원료로 하는 보리는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인에 의하여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집트의 신전 사제들이 열여섯 가지의 맥주를 만들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부터 이미 후추와 정향 등 많은 향신료가 사용되었습니다.

소금(Salt) : 기원전 3000년경부터 쓰촨 지방을 중심으로 소금 생산을 시작한 중국에서는 소금을 관리하는 염인(鹽人)이라는 관직이 있을 만큼 소금을 귀하게 다루어 왔습니다.

보리 : 중국에 보리가 전파되었습니다. 보리는 유럽 북서부로도 전파되었습니다.

코카(Coca) : 페루인들이 기원전 3000년 전부터 코카를 고산병을 방지해 주는 약의 용도로 사용했던 증거를 찾아냈습니다.

매도스위트(Meadosweet) :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이 식물은 대략 기원전 3000년경부터 다른 허브들과 함께 맥주의 맛을 내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올리브 : 밀 재배가 불가능했던 가나안 사람들은 먹고살기 위해 기원전 3000년경부터 올리브 오일과 말린 생선을 갖고 해상 교역을 시작했습니다.

밀(Wheat) : 중국에 전파되었습니다.

증류 : 술이 끓기 직전에 불을 조절해 취기의 근원이 되는 물질을 추출하는 방법은 기원전 3000년경부터 존재했습니다. 기원전 3000년경 중국에는 증류기처럼 생긴 장치가 있었다고 합니다.

맥주 : 스코틀랜드 북쪽 오크니 섬에서 신석기시대의 농부들이 헴록(산형과의 독초), 벨라도나(가짓과의 독초), 쇠똥 등을 원료로 맥주를 양조했다.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인들은 점토판에 맥주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기록해 놓았다.

와인 : 그리스(Greece)에선 기원전 ~2900년부터 포도를 재배한 것으로 보입니다.

 

 

7) 기원전 2690년

나무통(Wooden Barrel) : 고대 왕조 초기의 이집트인들은 팽창하는 문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점토 용기를 우든 캐스크(Wooden Casks)로 교체했습니다. 점토 용기보다 파손에 덜 취약할 뿐만 아니라 원통 모양으로 운반 상의 이점이 있는 나무 통널로 만들어진 배럴은 내부에 저장된 액체에 고유한 색의 풍미를 부여했습니다.

8) 기원전 2500년

맥주 : 이집트 부조에는 맥주의 제조 과정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9) 기원전 2333년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로 알려진 고조선이 건국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유적지는 중국 요령 지방과 대동강 유역에 있으며, 유물로는 탁자식 고인돌과 비파형 동검, 미송리식 토기, 세형동검 등이 있습니다.

10) 기원전 2070년경(~기원전 1600년)

술을 발견한 하나라 사람 두강이 만든 술이 두강주입니다. 문헌 [두강].

 

 

11) 기원전 2000년경

청동기 시대로 사유재산제도와 계급이 발생했습니다. 국내 유적으로는 인천 강화도의 탁자식 고인돌이 있습니다.

가나안 사람들은 소금을 갖고 멀리 영국 남부 콘웰까지 가서 주석과 바꾸어 왔습니다. 구리와 주석의 합금이 바로 청동입니다.

보리 : 기원전 2000년에 중국으로 전파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올리브 : 기원전 2000년경에 이르러 가나안 사람들은 멀리 영국의 남부 콘웰 지방에서 발견된 대량의 주석과 바꾸어 오기 위해 소금과 올리브유 생산을 본격화했습니다. 이로써 유럽에 청동기 문화가 만개될 수 있었습니다.

아라비아고무나무(Senegal Gum Tree) : 이집트인들은 이 나무의 껍질을 긁어서 스트레스를 주면 나무가 검을 더 많이 생산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증류 :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바빌로니아인이 원시적인 증류 장치를 만들어 사용했다고 합니다.

와인 : 바빌론의 함무라비 법전에는 와인의 상거래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추야자 와인 : 열매가 아니라 당분이 많은 나무의 수액으로 만듭니다. 이 음료는 최소한 기원전 2000년대부터 이집트 벽화에 등장합니다.

중국 술의 전설 : 중국의 고서 [전국책]의 여씨춘추에 술에 대한 첫 기록이 나옵니다. “옛날 황제의 딸 의적이 술을 맛있게 빚어 우왕(하나라 왕)에게 올렸더니 우왕이 이를 맛보고 그 감칠맛에 놀랐으나 후세에 반드시 이 술로 나라를 망치는 자가 있을 것이라 말하고 술을 끊고 의적을 멀리하였다.”

3. 기원전 2000년~

1) 기원전 1800년

맥주 :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 인이 점토판에 맥주의 여신에게 바치는 ‘닌카시 찬가’를 새겨 넣었습니다. 이 찬가는 기록상 세계 최고의 조리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성문법인 함무라비 법전을 살펴보면, 당시 맥주 제조는 공업적 규모로 양조장에서 대량 생산하는 체제였으며, 맥주가 술집에서 판매되고 이러한 상거래에 대해 법규까지 공포할 정도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