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맛있는 산미와 잘 익은 탄닌이 보여주는 "홍차 탄닌을 곁들인 사우어 체리" 맛 - Fattoria Poggio Arioso Chianti Colli Fiorentini 2012

까브드맹 2019. 2. 7. 12:00

Fattoria Poggio Arioso Chianti Colli Fiorentini 2012

파토리아 뽀지오 아리오소(Fattoria Poggio Arioso)의 끼안티 콜리 플로렌티니(Chianti Colli Fiorentini) 2012는 이탈리아 토스카나(Toscana)주의 끼안티 콜리 플로렌티니(Chianti Colli Fiorentini) 지역에서 수확한 산지오베제(Sangiovese)와 콜로리노(Colorino) 포도를 9:1로 사용해서 만든 DOCG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뽀지오 아리오소 농장

토스카나주의 중심지인 피렌체(Firenze)시의 남서쪽 언덕에 있는 뽀지오 아리오소 농장(Fattoria Poggio Arioso)은 수 세기 전에 지어진 와인 저장고와 올리브 압착기가 있는 농장 옆에 17세기에 세워진 빌라가 있는 농업 관광 센터입니다. 북쪽을 향해 뻗은 아르노 계곡(Arno Valley)과 함께 와이너리는 피렌체의 서쪽 측면을 바라보며, 농장은 세 개의 언덕과 계곡에 펼쳐져 있죠. 위치와 와인 생산, 역사, 건축 스타일은 토스카나의 전형적인 모습을 띱니다.

최근 새 단장을 마친 게스트 하우스가 뽀지오 아리오소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작은 광장에 서 있습니다. 그곳은 한때 포도밭의 일꾼들이 기거하던 곳이었죠. 피렌체시를 향해 완만하게 경사진 끼안티 언덕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으며, 수 세기 동안 가장 단순하고 전통적인 방법으로 포도와 올리브를 재배했습니다.

반응형

 

뽀지오 아리오소 농장은 17헥타르의 포도밭과 12,000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관리합니다. 여기에서 수확한 포도와 올리브로 레드 와인 3종과 화이트 와인 1종, 디저트 와인인 달콤한 빈산토(Vinsanto) 와인 1종을 생산하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도 2종을 생산하죠.

2. 와인 양조

끼안티 콜리 피오렌티니 DOCG는 뽀지오 아리오소를 대표하는 레드 와인입니다. 끼안티를 이루는 7개의 하위 지역 중 하나인 콜리 피오렌티니(Colli Fiorentini) 지역의 50년 된 그로타(Grotta) 포도원과 새로 조성한 안시프레시(Ancipressi) 포도원에서 수확한 고품질의 산지오베제 포도에 특유의 풍미를 더 해주는 콜로리노 포도를 약 10% 넣어서 만들죠. 시멘트 발효조에서 18~24일가량 알코올 발효 하면서 껍질에서 탄닌과 색소를 뽑아내며, 발효가 끝나면 중간 크기의 오크통과 시멘트 통에서 최소 18개월을 숙성합니다. 그 후 병에 담아 다시 12개월 동안 숙성해서 만들죠.

 

 

3. 와인의 맛과 향

Fattoria Poggio Arioso Chianti Colli Fiorentini 2012의 색

비교적 연한 루비색입니다. 기름진 동물성 향에 레드 체리와 산딸기 같은 붉은 과일 향이 나오고 나무 향도 약간 풍깁니다.

가볍고 부드러우며 구조가 잘 짜였습니다. 맛있는 산미와 잘 익은 탄닌은 끼안티 와인의 특징인 "홍차 탄닌을 곁들인 사우어 체리(Sour Cherry)" 맛을 잘 보여주죠. 풍성한 붉은 과일 풍미에 소고기 같은 동물성 풍미가 약간 있고, 감칠맛이 나면서 편안합니다. 약간 육감적인 느낌도 있죠. 훌륭합니다. 여운은 조금 길고 과일 풍미를 주로 남기지만, 나무 느낌도 약간 있습니다.

 

 

맛있고 귀여운 산딸기 같은 산미와 매우 부드러운 탄닌, 14%로 높으나 매우 편안한 알코올의 균형과 조화가 훌륭합니다.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은 고기로 만든 라구 소스 파스타, 소고기 같은 붉은 고기 요리, 돼지고기 목살과 오겹살, 숙성한 치즈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2월 1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