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50년이 넘은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든 - Maison Roche de Bellen Bourgogne Pinot Noir 2015

까브드맹 2018. 3. 22. 18:00

메죵 로쉬 드 벨렌 부르고뉴 피노 누아 2015

메죵 로쉬 드 벨렌(Maison Roche de Bellen)의 부르고뉴 피노 누아(Bourgogne Pinot Noir) 2015는 프랑스의 부르고뉴 지방에서 수확한 피노 누아 포도로 만든 AOC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메죵 로쉬 드 벨렌

메죵 로쉬 드 벨렌은 꼬뜨 드 본과 꼬뜨 드 뉘의 가장 좋은 떼루아에서 재배하는 수령(樹齡) 50년 이상의 포도만 사용해서 와인을 만듭니다. 나무 나이가 대략 30년이 넘으면 "Vieilles Vignes (Old Vines)"라고 표기하는 생산자가 많지만, 메죵 로쉬 드 벨렌은 수령이 50년을 넘지 않으면 절대로 Vieilles Vignes을 레이블에 쓰지 않죠. 덜 숙성된 와인부터 장기 보관으로 충분히 숙성한 와인에 이르기까지 어느 단계에 마시더라도 맛과 향이 좋은 와인을 추구하는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와인의 맛과 향

중간 농도의 루비색으로 잘 익은 산딸기와 연하지만 기분 좋은 나무 향, 달콤한 붉은 과일 향 등이 퍼져 나옵니다. 

포도 추출물이 풍부해서 부드럽고 두터운 느낌입니다. 탄닌 역시 부드럽지만, 막판에는 은근한 힘을 보여줍니다.

산미의 질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양은 풍성합니다. 라즈베리 같은 붉은 과일 풍미가 가득하고, 풋풋하고 상쾌한 허브 풍미도 좋습니다. 여운은 길며 붉은 과일 풍미가 주로 나타납니다. 부드럽지만 힘이 있는 탄닌과 거슬리지 않는 알코올, 풍성한 붉은 과일 풍미와 기분 좋은 허브 풍미가 조화롭습니다. 산미의 질이 조금 아쉬운 게 옥에 티로군요.

소고기 스테이크, 비프 부르기뇽 같은 장시간 삶은 고기 요리, 참치회 붉은 살 부위, 고기로 토핑 한 피자, 브리나 까망베르 같은 치즈 등과 잘 맞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좋은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8년 3월 15일 시음했습니다.

와인에 사용한 피노 누아 포도의 재배지인 부르고뉴에 관한 개략적인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 개요

1. 4개의 지역 1) 샤블리(Chablis) : 부르고뉴에서 가장 북쪽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샤르도네(Chardonnay)로 다양한 등급의 화이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2) 꼬뜨 도르(Cote-D’Or) : ‘황금의 언덕’이란 뜻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