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가볍고 달다고? 람부르스꼬 와인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 Medici Ermete Concerto Lambrusco Reggiano 2011

까브드맹 2012. 10. 25. 06:00

메디치 에르메떼 콘체르토 람부르스꼬 레지아노 2011

메디치 에르메떼 콘체르토 람부르스꼬 레지아노(MediciErmete Concerto Lambrusco Reggiano) 2011은 이탈리아 중부 에밀리아 로마냐(Emilia-Romagna) 주의 람부르스꼬 레지아노 DOC에서 재배한 람부르스코 살라미노(Lambrusco Salamino) 포도로 만드는 DOC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메디치 에르메떼 콘체르토 람부르스꼬 레지아노

람부르스코는 이탈리아 에밀리아 로마냐와 롬바르디아(Lombardia) 일부에서 재배하는 포도의 이름이며, 이 포도로 만드는 와인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람부르스코로 만드는 레드 와인은 생생한 포도 향에 자잘하고 섬세한 붉은 거품이 있는데, 다른 국가에서는 이런 스타일의 와인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죠. 하지만 볼로냐 요리의 느끼한 맛을 한 모금에 가시게 해 주고 식욕을 돋우는 람부르스코 와인은 에밀리아에서 인기가 높고, 지역 안의 다른 와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반응형

 

메디치 에르메떼 콘체르토 람부르스꼬 레지아노(Medici Ermete Concerto Lambrusco Reggiano) 2011은 메디치 에르메떼 에 퓔리(Medici Ermete e Figli) SRL에서 만듭니다. 메디치 에르메떼 에 퓔리 SRL은 에밀리아-로마냐 일대에 까스텔리 델 두까(Castelli del Duca)와 뽀지오 뽈리노(Poggio Pollino), 메디치 에르메떼(Medici Ermete) 와이너리를 가진 대규모 와인 생산자입니다. 이중에 메디치 에르메떼 와이너리는 약 발포성 와인인 프리잔떼를 생산하는 곳이죠.

콘체르토 람부르스꼬 레지아노 2011은 탄산가스가 약하게 들어간 달지 않은 레드 프리잔떼 와인입니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람부르스꼬 레지아노 생산지에서 수확한 람부르스꼬 살라미노 포도로 만들었죠. 이 와인은 람부르스꼬 와인 최초로 이탈리아의 유명한 미식 평론지인 감베로 로쏘(Gambero Rosso)에서 주는 최고 평가인 3 글라스를 2년 연속 획득했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진한 자줏빛으로 따르는 순간 거품이 확 올라오다 금세 가라앉습니다. 서양 자두와 블랙 체리 같은 과일 향과 함께 검은 말린 과일의 단 향이 진하게 나옵니다. 허브 향도 약간 풍기고, 미네랄 느낌도 조금 있네요.

미세한 거품과 함께 풍부하고 진합니다. 약간 묵직한 무게와 함께 탄산과 탄닌이 얽혀 살짝 날카롭고 떫은맛이 나네요. 꽤 독특한 느낌입니다.

드라이한 가운데 아주 희미하게 단 풍미가 느껴집니다. 다소 날카롭지만 기분 좋은 산미가 넉넉하며, 검은 자두로 대표되는 과일 풍미를 맛볼 수 있죠. 설탕을 넣지 않고 만든 검은 자두주, 혹은 자두 주스 같은 재미난 맛이 납니다. 여운은 긴 편이지만, 입에서 느끼는 무게감과 비교해 보면 짧습니다. 더 길게 느껴질 것 같은데 그렇지 않네요.

 

 

드라이한 맛, 묵직한 무게, 독특한 질감, 기분 좋은 산미에 거품의 느낌이 어우러지면서 좋은 균형을 이룹니다. 람부르스꼬 와인은 생산지의 특산 음식과 궁합이 잘 맞으니 이탈리아 요리와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마시는 온도는 14-15℃ 정도로 약간 서늘해야 합니다.

가벼운 육류 요리, 미트 스튜, 볼로네제(Bolognese) 파스타, 파르마 햄(Parma Ham), 파마산 치즈(Pamesan Cheese)를 넣은 이탈리아 요리, 치아바타와 함께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2년 9월 23일 시음했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