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부르고뉴 남부 마꼬네 지방에서 나온 강렬하고 복합적인 와인 - Domaines Leflaive Macon-Verze 2009

까브드맹 2012. 10. 12. 06:00

도멘 레플레브 마꽁-베르제 2009

도멘 레플레브(Domaine Leflaive)의 마꽁-베르제(Macon-Verze) 2009은 마꼬네(Mâconnais) 지구의 베르제(Verze) 마을에서 재배한 샤르도네(Chardonnay) 포도로 만든 AOC 마꽁 빌라즈(Mâcon-Villages)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도멘 르플레브

도멘 르플레브의 역사는 1717년에 퓔리니-몽라셰 마을에 살았던 끌로드 르플레브(Claude Leflaive)로부터 시작되지만, 오늘날의 도멘은 1870년에 태어난 조세프 르플레브(Joseph Leflaive)가 만들었습니다. 퓔리니 몽라셰에서 태어난 조세프는 원래 와인 생산자가 아니라 기술자였습니다. 쌩-에띠엔(Saint-Etienne)의 공장을 관리했고, 프랑스 최초의 잠수함 설계와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죠.

부르고뉴 지역은 1905년까지 필록세라의 피해를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많은 농부가 포도밭을 떠나면서 포도밭을 헐값에 내놨죠. 이때 조세프는 25헥타르의 포도밭을 구매한 다음 1920년부터 미국종 포도나무의 뿌리 부분을 접목한 포도나무를 심어서 포도밭을 재건합니다. 그는 네고시앙에 포도를 넘기지 않고 자신의 상표를 붙인 와인을 만들길 원했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조세프가 죽은 후에 네 명의 자식이 아버지의 유업을 이으면서 도멘을 크게 발전시켰습니다. 아들인 빈센트(Vincent)와 조-레지스(Jo-Régis)가 관리하던 시기에 도멘 르플레브는 부르고뉴 최고의 도멘으로 평가받게 되죠. 1973년에 도멘 르플레브는 상속법에 따라 도멘이 나뉘는 것을 피하려고 법인 형태로 도멘을 변경했습니다.

반응형

 

1990년에 빈센트의 딸인 앙느-클로드 르플레브(Anne-Claude Leflaive)와 조-레지스의 아들인 올리비에(Olivier)가 회사 경영을 맡았지만, 올리비에는 네고시앙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안느-클로드는 도멘의 지분을 가진 친척들의 결정에 따라 1994년에 도멘의 경영권을 완전히 인수하죠. 오늘날 도멘 르플레브와 올리비에 르플레브의 네고시앙은 완전히 별개의 사업체입니다.

마꽁 혹은 마꼬네(Mâcon or Mâconnais)는 프랑스 부르고뉴의 남쪽에 있는 와인 생산지입니다. 마꼬네라는 이름은 이곳의 중심지인 마꽁읍에서 유래한 것이며, 마꽁으로 부를 때 있죠. 대표적인 마을로는 뿌이-퓌세(Pouilly-Fuissé), 뿌이-로셰(Pouilly-Loché), 뿌이-뱅젤(Pouilly-Vinzelles), 생-베랑(Saint-Véran) 등이 있습니다. 마꽁 지역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글을 참조하세요.

 

 

2. 와인의 맛과 향

맑고 깨끗하며 연한 레몬색으로 레몬 같은 상큼한 시트러스 종류와 사과와 배처럼 속살이 하얀 과일 향이 납니다. 아카시아 같은 흰 꽃 향과 버터 넣은 과자처럼 달고 고소한 향이 더해지네요. 매우 복합적인 향을 지녔습니다.

치우치지 않고 균질한 구조가 튼튼하고 좋습니다. 탄산 기운이 약간 있지만, 상쾌한 느낌을 더해줘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청량하면서 우아하고 전통적인 느낌을 주네요.

기분 좋고 강렬하며 우아한 산미가 두드러집니다. 살짝 단맛이 나오지만, 전체적으로 드라이합니다. 상당한 강도가 느껴지는데 그 느낌이 무척 좋고 길게 이어집니다. 오렌지 같은 시트러스류 과일, 붉은 사과와 배, 멜론 같은 과일 풍미가 있습니다. 여운의 느낌은 훌륭하며 매우 길게 이어집니다.

 

 

13%의 알코올이 만드는 짜임새 있는 구조와 강렬하고 우아한 산미가 어울리면서 멋진 균형을 보여줍니다. 누가 마셔도 맛있다!라는 소리가 나올 수 있는 와인이네요.

각종 샐러드, 진한 크림소스를 얹은 농어와 연어 스테이크, 버터를 두른 에스까르고 요리, 그릴에 구워서 크림소스를 뿌린 닭고기 요리, 타르타르소스를 뿌린 생선가스, 연질 치즈 등과 아주 잘 맞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2년 9월 21일 시음했습니다.

 

[프랑스] 부르고뉴 > 마꼬네(Mâcon or Mâconnais)

1. 마꽁 혹은 마꼬네(Mâcon or Mâconnais) 마꼬네 지구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남쪽에 있습니다. 마꼬네라는 이름은 이곳의 중심지인 마꽁읍에서 유래한 것이며, 마꽁으로 부를 때 있습니다. 기후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