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음회&강좌

[관람기] 2010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관람기 - 강원도의 우리술

까브드맹 2010. 10. 4. 09:42

강원도의 우리 술 목록

2010년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서 강원도 지역에서 출품된 술의 종류는 총 13종입니다. 숫자는 경기도, 서울, 인천 지역에 비하면 적지만 여러 종류의 술이 골고루 나왔습니다. 역시 생막걸리, 살균탁주, 약주-청주, 과실주, 증류주, 리큐르, 기타 술 별로 구분 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생막걸리

① (주)국순당 : 우국생막걸리

우국생막걸리

부드럽고 잔잔한 탄산의 기운이 있습니다. 살짝 단데 국순당의 막걸리는 감초를 넣어 단맛을 내지요. 하지만 아스파탐은 역시 들어갑니다. 일반적인 국순당 막걸리의 업그레이드 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② 농업회사법인 국순당 정선명주 : 곤드레생막걸리

곤드레생막걸리

③ 솔래원영농조합법인 : 자연송이동동주

자연송이동동주

가벼운 송이향과 함께 새콤한 맛이 있습니다. 이 산미가 잔잔한 탄산과 함께 입안의 침샘을 자극하는 술이네요.

반응형

 

● 살균탁주

① (주)국순당 : 미몽

미몽

② (주)초가 : 초가우리쌀먹걸리

초가우리쌀먹걸리

아주 하얀색으로 아이보리 같은 빛깔을 갖고 있습니다. 처음 은근한 누룩향이 나면서 매우 깨끗한 맛을 보여줍니다. 이날 마셨던 살균탁주 중에서는 가장 깨끗한 맛을 갖고 있었던 막걸리입니다. 잔잔한 단맛이 좋으며 여운에서 향긋한 내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본으로도 많이 수출이 되는 듯합니다.

③ (주)초가 : 초가우리쌀마카먹걸리

초가우리쌀마카먹걸리

마카라는 식물의 성분을 넣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마카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본에서는 남성의 정력식품, 여성의 불임식품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위의 초가막걸리보다 향이 더 깨끗하지만 맛은 상대적으로 드라이한 편입니다.

 

 

● 약주-청주

① 오대서주양조 : 서주(감자술)

서주(감자술)

감자와 누룩 향에 약한 알코올 기운이 느껴집니다. 감자 표면의 미끌미끌한 느낌이 있는 가벼운 맛의 술로 마실 때 부담이 없습니다. 마시기 편하긴 하지만 강한 술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군요.

② (주)국순당 : 자양백세주(滋養百歲酒)

자양백세주(滋養百歲酒)

백세주, 백세주 담, 강장백세주에 이은 백세주 패밀리(?)입니다. 친환경 재배쌀을 기본 원료로 하여 6년근 홍삼, 숙지황, 당귀 등 한방원료를 30일 저온숙성 발효방식으로 빚어낸 고급 한방주라고 합니다.

● 리큐르

① 영월더덕영농조합법인 : 동강더덕술

동강더덕술

흙내음과 함께 향긋한 더덕향이 깃든 술입니다. 첫맛은 약간 씁쓸하지만 이윽고 단맛이 살짝살짝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우며 진한 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② 솔래원영농조합법인 : 자연송이주

자연송이주

 

 

● 과실주

① 너와마을(영) : 끌로너와 머루와인

끌로너와 머루와인

● 기타 술

① (주)디오니캐슬 : 23B

23B

② 옥선영농조합법인 : 옥선주

옥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