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향 - Omina Romana Hermes Diactoros Ⅱ 2017

까브드맹 2020. 2. 14. 13:33

Omina Romana Hermes Diactoros Ⅱ 2017

오미나 로마나의 헤르메스 디악토로스(Hermes Diactoros) Ⅱ 2017은 이탈리아 중부의 라찌오(Lazio)주에서 재배한 비오니에(Viognier)와 쁘띠 망상(Petit Manseng), 벨로네(Bellone), 인크로치오 만조니(Incrocio Manzoni) 포도로 만든 IGP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2007년에 설립된 오미나 로마나는 계절과 자연의 리듬을 존중해야만 고품질의 와인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하는 와이너리입니다. 와이너리 이름에서도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죠. ÔMINA는 알파로 끝나고 오메가로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포도 재배가 끝날 무렵엔 앙상해지지만, 매년 봄이면 새싹이 돋아서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포도나무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반응형

 

2. 와인 양조

헤르메스 디악토로스Ⅱ 2017은 IGP(Indicazione Geografica Protetta) 등급의 와인입니다. 2009년에 개정된 유럽연합 와인 법에 따르면 지리적인 표시로 보호받는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와인에 속하죠. IGP 등급은 규정상 DOC 등급보다 한 단계 낮지만, 품질이 DOC나 DOCG 와인보다 꼭 낮지는 않습니다. 고품질 와인을 추구하는 생산자가 이탈리아 와인 법에 따르지 않고 와인을 만들면 IGP 등급을 받기도 하죠. 등급에 신경 쓰지 않고 만드는 대표적인 고급 이탈리아 와인이 슈퍼 투스칸입니다.

헤르메스 디악토로스Ⅱ 2017 역시 다른 오미나 로마나 와인처럼 등급에 신경 쓰지 않고 와인 생산자가 기대하는 맛과 향을 자유롭게 추구한 와인입니다. 사용한 포도부터 프랑스 품종인 비오니에와 쁘띠 망상이 들어가 있죠. 이탈리아 와인 법에서 허가하지 않은 품종을 사용했기에 품질에선 DOC 와인에 못지않아도 IGP 등급을 받게 된 겁니다.

나머지 두 포도 중 벨로네는 로마시대부터 재배해왔다고 믿어지는 청포도이며, 인크로치오 만조니는 베네토의 양조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던 루이지 만조니(Luigi Manzoni, 1888-1968) 교수가 1920~30년대에 여러 포도밭의 포도를 선택해 교배, 접목해서 만든 비교적 새로운 청포도입니다.

 

 

"Hermes Diactoros"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의 전령으로 나오는 헤르메스 신에서 따온 것입니다. Diactoros가 전령(傳令)이라는 뜻이죠. 부와 행운, 통역, 상업의 신이기도 한 헤르메스의 창의성과 자발성에서 영감을 받아 이름 지은 것이랍니다.

포도를 품종별로 수확해서 곧장 줄기를 제거했습니다. 과일 풍미가 도드라지도록 차가운 탱크에서 48시간 동안 냉장 침용한 다음 압착해서 포도즙을 뽑아냈죠.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 포도즙을 넣고 알코올 발효한 후 약 세 달 동안 이스트 잔해인 리(lees)와 함께 숙성했습니다. 각각 숙성되던 와인은 하나로 섞여서 병에 담긴 다음 2~3달 동안 안정화 기간을 거쳤습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Omina Romana Hermes Diactoros Ⅱ 2017의 색

중간 레몬색입니다. 차가울 때는 싱그러운 복숭아와 배, 청사과, 뮈스까 포도 등의 과일 향에 허브 향이 살짝 풍겨서 라찌오에서 많이 재배하는 트레비아노(Trebbiano)나 말바지아(Malvasia) 포도로 만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온도가 올라가니 비오니에의 특징인 노란 꽃과 스위트 스파이스, 열대 과일 등의 향긋한 향이 가득하더군요.

 

 

향과 다르게 처음부터 진하고 밀도 높은 미디엄 바디 와인입니다. 구조는 잘 짜였고 유질감(油質感) 또한 좋습니다. 드라이하지만 희고 노란 꽃의 달콤한 풍미가 있네요. 산미는 오렌지 껍질 느낌이지만 강하진 않습니다. 향은 과일 느낌이 많아도 풍미는 꽃과 허브, 나무, 향신료, 견과류 쪽이 강합니다. 미네랄 느낌도 나오네요. 적당한 알코올 도수가 와인에 활력과 힘을 줍니다. 여운은 길고 희고 노란 꽃 느낌이 이어집니다.

산도가 약간 아쉽지만 13%의 알코올이 와인에 힘을 주며, 재미있고 다양한 풍미의 조화가 훌륭합니다.

생선구이, 타르타르소스를 올린 생선가스, 해물 그라탱, 버섯 요리, 크림 파스타, 치즈 피자, 그뤼에르(Gruyère) 치즈 등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좋은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20년 2월 11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