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힘찬 거품과 함께 쇠처럼 치밀하고 탄탄한 느낌 - La Spinetta Contratto Extra Brut Millesimato 2011

까브드맹 2019. 9. 4. 17:33

La Spinetta Contratto Extra Brut Millesimato 2011

라 스피네타(La Spinetta)의 콘트라토 엑스트라 브뤼 밀레지마토(Contratto Extra Brut Millesimato) 2011은 이탈리아 서북부의 피에몬테(Piemonte)주에서 재배한 피노 누아(Pinot Noir)와 샤르도네(Chardonnay) 포도로 만든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1. 라 스피네타

와인 애호가들이 이탈리아 와인을 이야기할 때 안젤로 가야(Angelo Gaja)와 함께 자주 언급하는 라 스피네타는 피에몬테와 토스카나의 포도밭에서 뛰어난 와인을 생산합니다. 생산하는 와인마다 품질이 뛰어나서 이탈리아의 유명한 와인 평가 연감인 감베로 로쏘(Gambero Rosso)에서 최고 점수인 와인잔 3개(뜨레 비키에리)를 많이 받았습니다.

감베로 로쏘에서는 와인잔 3개를 받은 와인이 10개를 넘으면 해당 와이너리에 별을 주고, 다시 10개를 받을 때마다 추가로 별을 줍니다. 가장 많이 받은 곳은 안젤로 가야로 지금까지 별 4개를 받았습니다. 뒤를 이어 라 스피네타가 별 3개를 받았고, 라 스피네타를 제외하면 별 3개를 받은 이탈리아 와이너리는 아직 없습니다. 최근 스피네타 와인이 와인잔 3개를 받는 일이 더 늘고 있어서 전문가들은 라 스피네타가 머지않아 안젤로 가야에 필적하는 와이너리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응형

 

2. 와인 양조

콘트라토는 피에몬테에서 1867년부터 전통 방식(Metodo Classico)으로 스푸만테를 생산해왔습니다. 프랑스의 샴페인과 똑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왔다는 이야기죠.

2011년 6월에 라 스피네타의 조르지오 리베띠(Giorgio Rivetti)가 콘트라토를 인수했습니다. 조르지오는 콘트라토의 역사와 전통을 존중하여 라벨 디자인을 바꾸지 않았고, 다만 뒷면에 코뿔소 그림을 넣어서 라 스피네타 와이너리의 와인이라는 걸 표시했습니다.

La Spinetta Contratto Extra Brut Millesimato 2011의 백 라벨

콘트라토 엑스트라 브뤼 밀레지마토 2011은 2011년에 수확한 피노 누아 80%에 샤르도네 20%를 섞어서 전통 방식으로 만든 비노 스푸만테 디 콸리타(Vino Spumante di Qualità)입니다. 병 숙성 기간은 최소 48개월입니다. 밀레지마토(Millesimato)는 프랑스어의 밀레짐(Millésimé)으로 포도 수확 연도를 뜻합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La Spinetta Contratto Extra Brut Millesimato 2011의 색

중간 농도의 금색, 또는 밀짚 색입니다. 0.2~0.3mm 크기의 거품이 풍성하고 힘차게 올라옵니다. 이스트 향이 가득 올라오는 가운데 레몬과 사과 향이 퍼집니다. 돌 같은 미네랄과 시원한 민트 향도 있습니다.

입안 가득 차오르는 거품의 힘이 좋습니다. 쇠 같은 느낌으로 치밀하고 탄탄합니다. 쌉쌀한 맛과 붉은 사과의 신맛이 함께 올라옵니다. 사과와 레몬의 과일 맛과 채소의 쌉쌀한 맛이 나오고 이스트와 미네랄 풍미가 이어집니다. 기운 넘치고 쇠처럼 단단한 느낌입니다. 여운은 길고 레몬과 산미와 기분 좋은 흰 꽃, 이스트 풍미가 남습니다.

 

 

맛있는 산미와 12.5%로 적당한 알코올, 자잘하고 풍성한 거품의 힘이 조화를 이룹니다. 깔끔하고 단단한 느낌이 훌륭하네요.

각종 샐러드, 달걀 요리, 닭고기를 비롯한 가금류 요리, 각종 생선 요리, 돼지고기 요리, 튀김 등과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8월 6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