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01년
콩(soybean) : 1901년부터 1976년까지 미국은 우리나라에서 5,496종의 재래종 콩을 수집해 갔으며, 이 가운데 3,200여 종의 콩 종자가 일리노이 대학에 보존되고 있습니다.
레몬(Lemon) : 프랭크 N. 마이어가 이 해에 뉴욕 시로 건너왔습니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홍천 옥선주) : 고종 38년에 고종은 괴질에 걸린 부모에게 자신의 손가락을 잘라서 나오는 피와 허벅지 살을 떼어내 먹여 병을 낫게 한 이용필을 효자로 포상하고 칙명으로 정 3품 통정대부 벼슬을 내렸습니다. 효자 포상과 벼슬을 받은 그는 가양주로 빚어오던 '옥촉서 약소주'를 정성껏 빚어 진상하였고, 이 술을 빚은 이용필의 부인 이름을 따서 '옥선주'라는 이름이 유래하였습니다.
맥주(Beer) : 대한제국 궁내부에 맥주가 납품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스카치위스키(Scotch Whisky) : 건축가 찰스 도이(Charles Doig)가 크레건모어(Cragganmore) 증류소를 재건했습니다. 그는 크레건모어를 확장해서 증류 규모를 키웠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소유주가 여러 번 바뀐 쥐라(Jura)가 이때에 문을 닫았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모트락(Mortlach)의 알렉산더(Alexander)가 40개 이상의 양조장을 대표하는 북부 스코틀랜드 몰트 증류주 협회(North Scotland Malt Distillers Association)의 회장이 됩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 메들리(Medley) 증류소가 켄터키(Kentuky)주의 오언즈버러(Owensboro)에 설립됩니다.
2. 1902년
영국-일본 동맹이 체결되었습니다.
와인(Wine) : 빌헴름 2세의 선박인 메테오르(Meteor)의 첫 항해를 위한 진수식에서 모에 & 샹동(Möet & Chandon) 샴페인이 세례를 내리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새로 건조한 선박의 탄생과 첫 항해를 축하하는 행사에서 뱃머리에 샴페인 병을 부딪쳐 깨뜨리는 의식이 자리 잡게 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듀어스(Dewar's)의 토미 듀어(Tommy Dewar)가 에드워드 6세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던 라우리(Lowrie)로부터 증류소를 인수한 제임스 부캐넌(James Buchanan)은 케이트(Keith) 타운에서 서쪽으로 4마일 떨어진 토커스(Tauchers) 농장에 글렌토커스(Glentauchers) 증류소를 세웠습니다.
테킬라(Tequila) : IPNI를 참고하면 이 해에 파리 자연사 학술지에 발표된 기사를 통해 아가베 테킬라나를 최초로 소개한 사람이 프레데리크 알베르 콩스탕탱 베버르(Frederic Albert Constantin Weber)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의 와인 제조업자인 에드워드 랜돌프 에머슨은 포르투갈 사람들이 고구마로 만든 카오위(Caowy)라는 발효 음료의 이름을 비뉴 드 바타타(Vinho d’batata)로 바꾸자 좋아졌다고 적었습니다. "새로운 이름이 훨씬 듣기 좋은 데다 때로는 이름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법이다."
칵테일(Cocktail) : 쿠바 리브레(Cuba Libre)는 '자유 쿠바'라는 뜻으로 이 해에 쿠바가 스페인의 압정으로부터 벗어나 독립했을 때 민족 투쟁에 어울리는 말인 "Viva Cuba Libre(자유 쿠바 만세)"에서 붙여진 것이라고 합니다.
3. 1903년
코카콜라(Coca-Cola) : 처음에는 주원료 중 하나였던 코카 잎을 1903년 이후로 넣지 않았습니다.
핫도그(hotdog) : 이 해 겨울에 영국인 해리 스티븐슨이 많은 사람을 고용하여 뉴욕 자이언츠의 홈구장인 폴로 그라운드에서 핫도그를 팔았습니다.
와인 : 이 해에 도멘 르 록 데 상즈(DOMAINE le ROC DES ANGES)에 처음으로 심었던 까리냥은 아직도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백 년 이상된 이 나무들이 오늘날 이 와이너리의 뿌리가 되는 포도나무입니다. 여전히 활기찬 순을 뻗으며 번성하는 이 나무는 특성이 강해서 약간의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 이 해에 W&A 길베이(Gilbey) 위스키의 브랜드에는 캐슬 그랜드(Castle Grand) JJ 6년과 캐슬 리큐르(Castle Liqueur) JJ 10년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둘 다 존 제임슨 앤 손(John Jameson & Son)의 서명이 들어있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패티슨(Pattison) 위기 이후 수년간 문을 닫게 된 얼트모어(Aultmore)는 이 해에 잠시 재개하였다가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보리 부족으로 다시 한번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리큐르(Liqueur) : 법원이 지거트 형제 측에 호의적인 판결을 내리고 앙고스투라 비터즈(Angostura Bitters)라는 이름의 독점적 권리를 인정하기 시작했습니다.
리큐르 : 샤르트뢰즈(Chartreuse)는 카르투지오회의 해산이 결정되면서 다시 추방되었습니다.
4.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이 조선에 대한 지배권을 확립하였고, 전쟁 중에 독도를 일본에 강제 편입하였습니다. 러일전쟁이 발발하기 전까지 지구상에서 대규모 해전은 100년 가까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박람회에서 콘 아이스크림이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10월(광무 8년)에 양조시험소가 서울 아현리에 설립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블랙 앤 화이트(Black & White)가 이 명칭을 정식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녹캔두(Knockando) 증류소가 길비사에 매각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리스모어(Lismore)의 발매원인 윌리엄 런디사가 창업했습니다. 로버트 도날드 런디가 디비드 산드맨과 공동으로 위스키 취급 회사를 글래스고에 세운 것이 그 시작입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I.W. 하퍼(Harper) 15년이 세인트 루이스 루이지애나 구매 박람회(St. Louis Louisiana Purchase Exposition)에서 글메달을 수상했습니다.
보드카(Vodka) : 차르 니콜라이 2세가 보드카를 국영화했습니다.
5. 1905년
대한제국 철도망을 장악하기 위한 방침으로 일본에 의해 경부선이 개통되었습니다. 을사늑약은 러일전쟁 이후 대한제국과 일본이 체결한 조약입니다.
러시아에서 제1차 혁명이 일어나자 러시아는 더 이상 전쟁을 계속하기 어려워졌고, 일본이 우위에 서면서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포츠머스 회담에서 조정에 임하게 됩니다.
러일전쟁에서 러시아가 패배하면서 러시아의 위협이 줄어들었기에 영국은 대놓고 독일을 적대시하게 됩니다.
아이스 스틱(ice stick) : 11세의 프랭크 에퍼슨은 소다수에 나무 막대기를 넣어 집 밖에 내놓고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다음날 막대기를 빼내니 얼은 소다수가 통째로 딸려 나왔고, 프랭크는 입에 넣어 봤다가 맛에 반했습니다. 아이스 스틱은 '언 과자'란 뜻의 '엡시클(Epsicle)'로 불리다가 '팝시클(Popsicle)'로 바뀌는 등 수차례의 개명을 겪었습니다.
피자(Pizza) : 미국 최초의 피자 전문점인 '롬바르디'가 맨해튼 스프링가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맥주 : 대한제국의 술 수입량을 보면 청주가 27,500석, 맥주가 8,700석에 이르렀고, 맥주는 주로 삿포로 맥주이니 '삿포로(Sapporo)'라는 상품명이 맥주의 통칭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가장 큰 미국 증류소인 쿡 앤 베른바이머(Cook & Bernbeimer)가 경매에서 달위니(Dalwhinnie) 증류소를 낙찰받은 후 다른 위스키와 달위니를 혼합하기 시작했습니다. "... 미국의 입맛에 맞게."
스카치위스키 : 헤지스 앤 버틀러(Hedges & Butler)가 일본의 메이지 천황에게 헌상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더 그라우스(The Grouse)가 더 페이머스 그라우스(The Famous Grouse)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캐나디안 위스키(Canadian Whisky) : 올드 캐나다(Old Canada)가 런던에서 수입상사로 출발하였습니다.
리큐르 : 미국의 상표법이 개정되면서 지거트 형제는 3개월 만에 새로운 법률에 의거하여 앙고스투라 비터즈의 상표권을 신청했습니다. 신청서에는 "이 상표는 우리와 우리 선조들이 지난 74년간 계속해서 사용해 왔으며", "다른 어떤 사람, 법인, 기업, 단체"도 이 상표를 사용할 권리가 없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신청은 승인되었습니다.
6. 1906년
한양에 통감부가 설치되었고, 초대 통감으로 이토 히로부미가 자리에 앉았습니다.
경성 부근과 평양에서 누룩 제조사가 설립되었습니다.
진(Gin) : 다미아나진(Damiana Gin)은 함유된 독성과 최음 효과와 관련해 "소비자를 오도하는 잘못된 선전문구"를 사용했고, 실제로는 진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이 해에 발효된 순정 식품의약품법(Pure Food and Drug Act)을 위반했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보드카 : 마을 중심에 붉은 벽돌 건물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이것이 1906년에 건립된 앱솔루트(Absolut) 증류소입니다. 창시자인 라스 올손 스미스(Lars Olsson Smoth)는 어릴 적부터 상업에 눈을 떠 14살 때 보드카 장사를 시작했고, 23살 때엔 스웨덴에서 유통되는 보드카의 절반을 좌지우지하여 젊어서 '보드카의 왕'이라는 이름을 얻은 인물입니다.
리큐르 : 미국 순정 의약품법이 제정되었습니다.
7. 1907년
2월에 일본 차관 1,300만 원을 갚고자 한 국채보상운동이 일어났고, 헤이그에 특사를 파견한 고종황제가 강제로 퇴위되었습니다. 2대 순종황제가 즉위했으며 대한제국 군대가 강제로 해산되었습니다.
7월에 조선총독부가 '주세령'을 공포했습니다.
8월에 '주세령 세칙(시행규칙)'이 공포되었습니다.
9월에 주세령을 근거로 강제 집행이 시작되었습니다.
맥주 : 밀러 브루어링(Miller Brewing)의 밀러 걸이 초승달 위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맥주 : 기린(Kirin) 맥주는 외국인들이 운영하던 맥주 양조장을 인수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철도는 달유인(Dailuaine)의 양조장과 창고를 애버딘(Aberdeen)과 제국 증류소(Imperial Distillery), 캐런(Carron)과 연결합니다. 두 곳 모두 토마스 맥켄지(Thomas MacKenzie)의 작품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남극 탐험에 나서는 어니스트 섀클턴경이 맥킨레이(Mackinlay’s)를 오피셜 스카치로 선정해서 탐험대의 화물에 추가했습니다.
스위스 위스키(Swiss Whisky) : 란가툰(Langatun)은 증류소에 피트를 공급하고 맥아 제조 공장을 경영하기 위한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I.W. 하퍼 15년이 그레이터 루이빌 박람회(Greater Louisville Exposition)에서 금메달을 수상했습니다.
8. 1908년
레몬(Lemon) : 마이어 레몬으로 알려진 품종은 이 해에 마이어가 베이징에서 발견해서 미국으로 가져온 것입니다.
효모(Yeast) : 칼스버그 회사는 양조에 '칼스버그 침전 효모 1번' 균주만 쓰기로 했고, 이 해에 한센은 이 효모에 사카로미세스 칼스버겐시스(S. carlsbergensis)라는 학명을 붙여줬습니다.
와인 : 포르투갈이 원산지 통제 도우루(Douro) 제도를 확립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왕립위원회(Royal Commission)는 단식 증류기에서 생산된 위스키와 연속식 증류기에서 생산된 위스키 모두 스카치위스키라고 명명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려서 블렌디드 위스키 생산업자들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카듀(Cardhu)는 회사명을 Cardow에서 Cardhu로 바꾸었다가 다시 Caedow로 변경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헤지스 앤 버틀러가 포르투갈 왕실용 위스키로 납품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조니 워커(Johnnie Walker)의 라벨에 그려진 브랜드 캐릭터인 '스트라이딩 맨(활보하는 신사)'이 탄생했습니다. 그림에 담긴 의미는 'KEEP WALKING', 즉 계속 혁신하는 정신과 진취적인 자세입니다. 이 해에 조니 워커로 이름을 바꿨고, 레드 라벨과 블랙 라벨의 두 가지 제품이 탄생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라가불린(Lagavulin)의 맥키(Mackie)는 몰트 밀(Malt Mill)이라는 이름의 옛 건물과 상점이었던 것으로 여겨지는 건물을 이전의 용도로 복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진 : 연방 관리들은 뉴욕에서 볼티모어로 배송된 '다미아나 진'이라는 라벨의 술병을 몰수했습니다. 라벨에선 이 증류주의 최음 효과를 강조했지만, 연방 정부는 이 술에 의구심을 품고 있었습니다.
9. 1909년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습니다.
간도협약엔 두만강을 국경으로 간도를 청나라 영토로 인정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융희 3년 2월 법률 제3호로서 주세법(총 제8조로 구성)을 공표했습니다. 주세는 연초세와 더불어 우리나라 최초의 간접세입니다.
2월 일본이 자가 양조를 금지하는 주세법을 발표하면서 전통주는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약주에서 발효가 끝난 전주의 알코올은 21%로 높았으나 판매용은 알코올 16.3%로 낮아졌고, 당분과 진액, 총산도도 낮아져 가벼운 맛이 나왔을 겁니다.
와인 : 샤토 드 보카스텔(Château de Beaucastel)을 소유한 페렝 가문이 포도 농사에 뛰어들었습니다. 초기에는 피에르 페렝이 좋은 와인을 만드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스카치위스키 : '위스키 논쟁'에서 그레인위스키 업계가 몰트 위스키 업계에 승리했습니다. 그레인(블렌디드)도 위스키로 인정을 받게 되었고, 영국 정부는 스카치위스키에 대한 법률을 제정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시바스 브라더스(Chivas Brothers)가 시바스 리갈 브랜드를 만들고, 세계 최초의 고급 위스키로 시바스 리갈 25년을 출시했습니다. 뉴욕 맨해튼의 상류층에 제공되면서 시바스 리갈 25년의 명성은 북미 전역으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시바스 리갈 얼티스(Chivas Regal Ultis)는 이 해부터 열정과 헌신으로 시바스 리갈 하우스 스타일을 창안한 다섯 명의 전설적인 마스터 블렌더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한 위스키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그랜츠(Grant's)가 호주와 극동에서 세일즈를 시작한 찰스에 위해 빠르게 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조니 워커 최초의 위스키인 '워커스 올드 하이랜드'가 탄생했습니다. 조니 워커는 'Keep Walking'이라는 슬로건과 유명한 만화가 톰 브라운이 그린 스트라이딩 로고를 브랜드의 상징으로 내세우면서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조지 & 알렉산더 워커 형제는 이 해에 조니 워커 레드 라벨을 출시했고, 엑스트라 스페셜 올드 하이랜드 위스키(Extra Special Old Highland Whisky)는 조니 워커 블랙 라벨로 새롭게 이름 지어졌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이 해에 런던의 그린리스(Greenlees) 형제가 첫 선을 보인 올드파(Old Parr)는 152살까지 장수한 토마스 파의 이름을 딴 블렌디드 스카치위스키입니다.
10. 1910년
국권이 피탈(경술국치) 되어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조선총독부가 한반도를 통치했습니다.
조선총독부가 한국에서 회사를 설립할 경우 조선총독부의 허가를 받도록 한 법령인 회사령을 공포했습니다.
나발리노(Navalino) : 식물학자들은 나발리노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데, 아마도 나발리노는 이 해에 처음 문헌에 등장한 달콤한 스페인산 네이블오렌지인 나발리나(Navalina)를 지칭할 가능성이 큽니다.
와인 : 아펠라시옹 경계지의 범위로 인해 분개한 포도 재배자들이 1911년까지 샴페인 폭동을 일으켰습니다. 스파클링 와인의 판매 가격에 큰 차이를 만드는 경계지가 좁은 것에 대한 불만의 표출이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조지 발렌타인과 그의 열정을 기념하기 위해 발렌타인스(Ballantine’s)에서는 복합적이고 우아하며 독보적인 발렌타인 파이니스트를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딤플(Dimple)이 애칭으로 불리던 이름을 따서 '딤플 스코트'로 바뀌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조니 워커에서 조부 존의 레시피를 재현한 '블랙 라벨'을 발매했습니다. 조니 워커의 포트 엘렌 증류소는 1910년부터 1936년까지 조지 왕의 치세 25년간 운영된 증류소입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올드 포레스터(Old Forester)가 위스키 로우(Whiskey Row)에서 만든 강렬한 스몰 배치인 올드 포레스터 파인 위스키(Old Forester Old Fine Whiskey)를 출시했습니다.
리큐르 : 미국에서 가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불량 살구 브랜디에 대한 처벌이 집행되기도 했습니다.
칵테일 : 뉴욕의 세인트 레지스 호텔에서 진과 그레나딘, 레몬주스, 소다수로 만든 폴리(Polly)라는 칵테일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케(酒. Sake) : 구로베 협곡을 감싸는 자연환경에 위치한 긴반 주조는 이 해 9월부터 구로베 강의 명수와 양조 호적미 야마다니시키를 이용한 다이긴죠 비젠오마치의 연구를 계속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