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소개

[프랑스] 마스 드 몽 뻬르 쎄 꼼사(Mas de Mon Père C Comme ça) 2017

까브드맹 2019. 5. 28. 16:00

1. 종류 : 내추럴 레드 와인(Natural Red Wine)

2. 생산국 : 프랑스

3. 생산 지역 : 랑그독(Languedoc) > 말르뻬르(Malepère)

4. 생산 회사 : 마스 드 몽 뻬르(Mas de Mon Père)

1) 도멘과 와인 메이커

"프레데릭 팔라시오스(Frédéric Palacios), 빈야드에서 태어난 내추럴 와인 스타."

어린 시절 남프랑스 랑그독의 아름다운 도시 카르카손에 가까운 아르장(Arzens)에서 자란 프레데릭 팔라시오스는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인근 말르뻬르(Malepère)에 1981년 설립한 와이너리를 자주 방문하게 되면서 와인 메이커의 꿈을 소중하게 키워갔습니다. 그는 2005년에 와이너리를 물려받게 됩니다. 그 와이너리는 몽따뉴 누와르(Montagne noire)가 바라다보이는 북서쪽 면에 있는 해발 230m 높이의 자그만 포도원이었습니다.

이 포도밭의 테루아가 가진 잠재력을 간파한 프레데릭은 2007년부터 유기농법으로 포도밭을 경작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그 지역의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혁신적인 시도였으며, 이러한 시도는 점차 결실을 보기 시작해서 그의 내추럴 와인은 많은 애호가의 사랑을 받게 됩니다. 최근에는 내추럴 와인을 다루는 TV 프로그램에도 출연할 만큼 유명인사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말르뻬르(Malpere)는 광활한 랑그독 지역의 서쪽 끝 말르뻬르 마씨프(Malepère Massif) 산자락에 있는 작은 와인 지역으로 지중해와 대서양의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산악 기후의 특성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포도 품종도 대서양(보르도) 품종인 메를로(Merlot),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 까베르네 쇼비뇽(Cabernet Sauvignon) 등 품종과 지중해 품종인 까리냥(Carignan), 생쏘(Cinsault), 말벡(Malbec) 등을 주로 재배합니다.

2) 떼루아, 포도 재배 및 양조 특성

마스 드 몽 뻬르(Mas de Mon Pere) 포도밭은 말르뻬르 마씨프 북서면 해발 230m에 있어 밤낮의 기온 차이가 커서 적당한 산도를 유지하며 잘 익은 포도를 생산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토양은 석회암(Agilo-calcare) 위주이고 까리냥이 재배되는 밭은 편암(Schiste) 토양입니다. 전체 포도밭 면적은 5.5헥타르로 더는 경작 면적을 늘리지 않습니다. 이 규모가 프레데릭과 부인인 장 마크(Jean Marc)가 기계의 힘을 빌리지 않고 정성을 다해 가꿀 수 있을 만큼의 규모이기 때문입니다. 

프레데릭은 자연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2007년부터 유기농법과 비오디나미 농법을 포도밭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엔 이 지역에서 그런 시도를 한 와이너리가 전혀 없었기에 그의 선구자적 기질을 알 수 있습니다.

 

 

프레데릭의 지론에 따르면 양조란 자연주의적 방식으로 키워낸 포도를 논리적 연결 선상에서 흘러가게 하는 것입니다. 포도가 단순히 양조 과정에 순응하는 과정이 바로 양조이며, 그 결과로 탄생한 와인은 대단한 생명력을 지니고 완벽한 떼루아의 표현물로 거듭나게 되는 것입니다. 비록 와이너리가 속한 말르뻬르의 지역 명칭은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와인을 빚어내는 프레데릭 같은 장인의 손에 의해 최고의 작품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5. 품종 : 까리냥 100%

6. 용량 : 750㎖

7. 알코올 도수 : 14%

8. 수입회사 : (주)올드앤레어와인

www.orw.co.kr

 

orldandrarewine is coming soon

 

orw.co.kr

www.instagram.com/orw_kr

 

OldandRareWine(@orw_kr)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48명, 팔로잉 93명, 게시물 6개 - OldandRareWine(@orw_kr)님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

www.instagram.com

9. 상품 정보

"체리, 플럼 등의 과실 향부터 버섯, 땅 냄새 등의 Earthy한 Carignan 특유의 가죽 향, 검은 과일 향이 두드러지며, 탄산 침용을 거쳤지만 탄닌을 놓치지 않았다. 육류와 함께 할 때 더욱 좋은 퍼포먼스를 낸다."

점토질(Argilo) 토양에서 유기농법(Organic)으로 재배한 까리냥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탄산침용발효법(Carbonic Maceration)으로 발효했고, 젖산발효 후에 11개월간 스테인리스 스틸 통에서 숙성했습니다. 병에 담을 때 필터로 거르지 않았으며, 이산화황(SO2)은 한도 내에서 극소량만 사용했습니다. 매년 총생산량은 4,500병입니다.

10. 테이스팅 노트

1) 바디      ●●●○

2) 산도      ●●●○○

3) 당도      ●○○○○

4) 탄산감  ●○○○○

5) Fruity    ●●●●●

6) Earthy  ●●○○○

7) 탁도      ●●●○○

8) Tannin ●●

11.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스파이시(spicy)한 음식, 돼지고기 등

※ <올드앤레어와인>에서 제공한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