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남아공] 같은 와이너리의 형제 와인보다 부족한 맛과 향 - Lammershoek LAM Pinotage 2013

까브드맹 2019. 2. 10. 12:00

Lammershoek LAM Pinotage 2013

라머쇽(Lammershoek) 와이너리의 LAM 피노타주(Pinotage) 2013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웨스트 코스트(West Coast)에 있는 스와트랜드(Swartland) 지구에서 재배한 피노타주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스와트랜드 지구 파드버그산(Paardeberg Mountain)의 계곡에는 라머쇽 와이너리의 농업 유산이 계절의 맥박과 계속 새로워지는 삶 안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활기차고 새로운 봄의 포도원에서, 바위가 드러난 산으로 둘러싸인 푸른 풍경에서, 새로운 수확과 새로운 와인의 개성과 품질, 맛, 향, 제품군, 이름, 레이블 등에서 라머쇽의 유산을 찾을 수 있죠.

라머쇽 와이너리는 새로운 역할자와 주인 의식, 방향, 창의력, 확장된 시야를 갖고 움직이는 새로운 삶과 활기를 보여줍니다. 이런 모습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국내 시장과 수출 시장에 신선한 발자국을 남겨줄 겁니다.

반응형

 

2. 와인 양조

라머쇽 와이너리의 포도밭은 해발 250m에 있으며 북서쪽으로 경사져 있습니다. 토양은 모두 풍화된 화강암으로 이뤄졌죠. 라머쇽 LAM 피노타주 2013은 이 포도밭에서 건조농법과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수령(樹齡) 21~43년의 오래된 피노타주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포도의 20%는 나중에 섞었을 때 더 높은 산도를 내려고 로제 와인의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30%는 포도송이 전체를 알코올 발효했고, 나머지 포도는 줄기를 제거하고 포도알만 사용해서 양조했죠. 최대 8일간 알코올 발효하고 껍질에서 색소와 탄닌을 추출한 후에 5000ℓ 크기의 나무통과 9400ℓ 용적의 콘크리트 통, 225ℓ 크기의 바리끄 오크통에서 숙성한 후 혼합해서 병에 담았습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밝고 영롱한 루비색입니다. 체리 캔디와 레드 체리, 식물 줄기 향이 나오고 식물성 지린내도 있습니다. 나중엔 담배와 비슷한 향도 풍깁니다.

무게는 가볍고, 성글은 구조는 군데군데 구멍이 뚫린 듯합니다. 조금 기름진 맛에 체리 사탕처럼 달콤한 풍미가 함께 나옵니다. 그 외에 특별한 느낌은 없네요. 체리 사탕과 지린내 위주로 풍미가 단순할 뿐만 아니라 힘이 약하고 인상 깊은 자극도 남지 않습니다. 여운도 짧고 입에 남는 느낌도 평범합니다.

산미는 평범하고 탄닌도 아쉬움이 많습니다. 알코올 도수는 12.5%이지만, 더 약하게 느껴집니다.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은 소고기 요리, 각종 바비큐, 닭고기, 구운 채소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D로 맛과 향이 부족한 와인입니다. 2015년 2월 13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