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생산지

[이탈리아] 피에몬테 > 아스티 >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Malvasia di Castelnuovo Don Bosco) DOC

까브드맹 2018. 4. 8. 09:00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의 위치

1.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 DOC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Malvasia di Castelnuovo Don Bosco) DOC는 이탈리아 북부 아스티 지방에 있습니다. 말바지아 디 스키에라노(Malvasia di Schierano) 포도에 프레이사(Freisa) 포도를 최대 15%까지 넣어서 달콤한 세미 스파클링 레드, 혹은 로제 디저트 와인을 생산하도록 규정된 지역이죠.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 DOC에서 생산하는 와인은 체리 같은 빨간 색에 포도와 장미, 개장미(Dog rose), 붉은 과일의 전형적인 향이 납니다. 독특한 탄닌 느낌과 함께 풍미는 달고 향긋합니다.

보통 두 가지 형태로 와인을 생산합니다. 하나는 세미 스파클링으로 만드는 가벼운 프리잔떼(Frizzante) 와인이고, 또 하나는 완전한 스파클링 와인인 스푸만떼(Spumante)입니다. 이탈리아 와인법에는 거품 없는 일반 와인의 생산도 허용한다고 하지만, 이 지역의 일반 와인은 시장에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2.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 DOC 생산지

이탈리아 와인법에서는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 DOC의 생산 지역을 아래처럼 아스티 안에 있는 여섯 개 마을로 규정합니다. 이 마을 안에 있는 언덕에서 자란 포도만 사용하도록 하고 있죠.

•알부그나노(Albugnano)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Castelnuovo Don Bosco)

빠세라노 마르모리또(Passerano Marmorito)

삐노 아스티(Pino d’Asti)

베르짜노 디 산 삐에트로(Berzano di San Pietro)

몬쿠코 토리네세(Moncucco Torinese)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 DOC 와인은 위의 여섯 마을에 있는 포도밭의 포도만 써서 만들어야 하지만, 와인 양조는 아스티의 다른 곳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코나토(Cocconato)와 칼로쏘(Calosso) 지방의 다른 와이너리에서 만들기도 하죠.

 

3.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 DOC 생산 규정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 DOC의 규정은 다른 DOC와 마찬가지로 까다롭습니다. 수확량은 1km² 당 최대 11,000kg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1헥타르당 77헥토리터(hectolitre) 정도이죠. 자연 상태에서 알코올 도수가 최저 10.0% 이상 나올 정도로 포도의 당도가 높아야 하며, 와인을 만들면 10.5% 이상 나와야 합니다. 이 수치는 알코올 발효가 끝났을 때의 알코올 도수입니다. 하지만 스위트 스푸만떼(Sweet Spumante)로 만들면 대체로 5.5%~7% 정도의 알코올을 갖게 되죠.

4. 말바지아 디 까스텔누오보 돈 보스코 DOC의 품종

와인을 만들 땐 말바지아 디 스키에라노 포도를 85.0%~100.0%까지 쓸 수 있고 여기에 프레이사 포도를 최대 15.0%까지 선택적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 수입된 바바 로제타는 말바지아 디 스키에라노100%로 만드는데, 어떻게 된 건지 국내 자료에는 '디 스키에라노' 부분이 떨어져 나가고 '말바지아 100%'라고만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말바지아는 청포도이고, 말바지아 디 스키에라노는 적포도입니다.

청포도를 100% 사용하면 레드 와인이 나올 수 없죠. 다만 말바지아와 말바지아 디 스키에라노는 유전자가 굉장히 가까운 품종으로 둘 다 그리스에서 이탈리아로 넘어온 포도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