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넥타라는 이름처럼 꿀물같이 달콤한 맛 - Union of Vinicultural Cooperatives of Samos Samos Nectar 2007

까브드맹 2018. 4. 5. 09:00

사모스 포도 재배 협동조합 연합(the Union of Vinicultural Cooperatives of Samos)의 사모스 넥타르(Samos Nectar) 2007은 그리스의 에게해 제도(Aegean Islands)에 있는 사모스 섬(Samos Island)에서 재배한 머스캣 화이트(Muscat White) 포도로 만든 스위트 와인입니다.

1. PDO 사모스

그리스 신화에서 주신(主神) 제우스와 헤라 여신이 태어난 곳으로 알려진 사모스 섬(Samos Island)은 소아시아 연안에 있는 그리스의 섬입니다. 고대 시대에 사모스 섬은 특히 부유하고 강력한 도시국가였고 포도밭과 와인으로 유명했습니다. 사모스 와인은 사모스 섬의 전통적인 특산물로 고대부터 찬사를 받았고 지금도 지중해 동부 연안에서는 고급 와인이라는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6년까지 사모스는 자체적으로 와인을 관리했고, 사모스 포도 재배 협동조합 연합이 유일한 와인 생산자였습니다. 이 협동조합은 달콤한 사모스 와인을 해외에서 가장 유명한 그리스 와인으로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2016년부터 협동조합 외에도 개인 와이너리도 와인을 만들기 시작했고, 레이블에 "Samos"라는 지리적 표시를 부착한 디저트 와인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최고급 스위트 와인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반응형

 

사모스의 스위트 와인은 햇볕에 말린 포도로 만든 것과 주정으로 강화하거나 리큐어(liqueur) 형태로 만든 것, 달콤하게 양조한 것이 있습니다. '그랑 크뤼(Grand Cru)'로 분류될 수 있는 최고급 주정 강화 와인은 해발 400m가 넘는 고지대의 뛰어난 포도밭에서 나옵니다.

사모스에서는 오로지 머스캣 화이트(Muscat  White) 포도만 재배합니다. 머스캣 포도의 다양성은 재배지의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사모스 섬의 머스캣 화이트는 종종 머스캣 사모스(Muscat Samos)라고도 부릅니다. 대부분의 포도밭은 사모스의 중앙에 있는 카르부니스(Karvounis, 1,153m) 산 주변의 돌밭에 있습니다. 서쪽에 있는 케르키(Kerki, 1,443m) 산의 북동쪽 경사면에도 상당한 규모의 포도밭이 있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붉은빛이 도는 호박색입니다. 건포도 같은 말린 과일과 구기자 같은 한약재 향이 진합니다. 꿀 향과 사향 내음도 있고, 단 내음을 폴폴 풍기는 꽃 향도 납니다. 나무의 은은한 향도 섞여 있습니다.

기름기 있는 질감이 도는 풀 바디 와인으로 마치 진한 꿀물 같습니다. 매우 달지만, 산도가 높아 질리지 않는 상큼함이 느껴집니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풍미가 나는데 말린 과일, 밤 꿀, 꽃 내음, 기분 좋은 나무 풍미, 스위트 스파이스 등등의 다양한 풍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단 내음과 말린 과일, 스위트 스파이스 풍미가 이어지는 여운 또한 일품입니다. 생산량은 매년 평균 30,000병으로 적은 편입니다.

케이크나 아이스크림 같은 달콤한 디저트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과일은 어지간히 단 과일이 아니라면 이 와인의 단맛에 밀릴 테니 함께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말린 과일이라면 괜찮겠죠. 오렌지 소스를 뿌린 오리 고기도 괜찮습니다.

2016년 4월 21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