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12개월의 오크 숙성으로 만들어진 부드럽고 편안한 맛 - Boutari Nemea 2013

까브드맹 2018. 4. 1. 16:30

부따리 네메아 2013

부따리(Boutari)의 네메아(Nemea) 2013은 그리스 남서부의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에 있는 네메아(Nemea) PDO에서 재배한 아기오르기티코(Agiorgitiko)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네메아 PDO

그리스 서남부의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있는 네메아 PDO는 온난한 지중해성 기후와 대륙성 기후가 조화를 이루고 일조량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겨울은 평온하고 연중 강우량은 중간 수준이죠. 네메아의 포도밭 대부분은 밤과 낮의 일교차가 존재하고, 특히 여름에 차이가 심합니다. 해발 250~850m 사이에 있는 네메아의 지리적 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지형도 다양합니다. 가지치기에서 수확까지 포도밭의 많은 작업이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죠. 지역민들에게 포도 재배는 늘 사회적인 측면을 내포하며, 네메아의 포도밭은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지역사회의 발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네메아 전 지역에서 1460년 당시 네메아의 지명에서 유래한 아기오르기티코(Agiorgitiko)라는 레드 와인용 포도를 재배합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 레드 와인으로 만들지만 스위트 와인도 만들 수 있죠. 깊은 색과 붉은 과일의 농밀하고 복합적인 향을 가진 아기오르기티코 레드 와인은 둥근 바디와 풍부한 고품질의 탄닌, 산뜻한 산미가 조화를 이루며 네메아에서 가장 고전적인 형태의 와인입니다.

 

반응형

 

한편 오크 숙성을 하지 않고 수확 후 몇 개월 이내에 병에 담은 영(young)한 레드 와인도 있습니다. 네메아에선 10년 동안 이런 방식의 영한 와인을 생산해 왔으나 모든 네메아 와인은 반드시 오크 숙성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최근까지 PDO 등급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이루어지면서 오크 숙성을 하지 않은 네메아산 아기오르기티코 와인에게도 네메아 PDO 자격이 주어졌죠. 모든 아기오르기티코 와인이 1년간의 오크 숙성을 견딜 수 있진 않기에 개정된 규정은 와인 생산자들에게 결정적인 혜택을 줬습니다. 새 규정에 따라 와인 생산자들은 매력 넘치고 상업성이 뛰어나며 레이블에 유명한 "Nemea" PDO를 표시한 와인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볍고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영한 네메아 와인은 중간 정도의 산도와 부드러운 탄닌, 붉은 과일의 산뜻한 향과 맛으로 아기오르기티코 포도가 가진 멋진 모습을 훌륭하게 보여줍니다.

높은 품질과 다양한 느낌을 주는 네메아 와인은 만든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마시는 것이 좋지만, 병에서 오랜 기간 보관한 후에 마셔도 좋습니다.

 

 

2. 부따리 네메아 2013

부따리의 네메아 2013은 네메아의 떼루아를 아주 잘 표현하며 12개월의 오크 숙성을 통해 오크와 서양 자두, 블랙베리 향이 잘 드러나면서 부드럽고 마시기 쉬운 것이 특징이죠.

아기오르기티코는 그리스를 대표하는 적포도 중 하나로 와인을 만들면 중간 정도의 산도와 부드러운 탄닌, 깊은 색, 진한 붉은 과일 향 등이 나오고 복합적인 풍미를 보여줍니다. 오크 숙성하면 농익은 탄닌의 탁월한 맛이 나는 풀 바디 와인을 만들 수 있고, 일찍 병에 담으면 마시기 편한 와인이 되죠.

와인 생산자인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에 관한 정보는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3. 와인의 맛과 향

진한 레드 체리와 라즈베리 향, 여기에 블랙베리와 블랙커런트 향이 약하게 나옵니다. 산미는 살짝 거칠면서 진하고, 힘은 다소 약합니다. 다양한 검붉은 과일 풍미 속에 허브 풍미가 스며 있습니다. 부드럽고 편한 느낌을 주며 여운의 길이는 중간 정도. 깔끔하고 깨끗한 와인이지만 복합적인 풍미는 다소 약합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 갈비와 소갈비, 그릴에 구운 붉은 육류, 잘 숙성된 치즈, 고기를 토핑 한 파스타와 피자 등과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2016년 3월 15일 시음했습니다.

 

[그리스] 그리스의 대표 와이너리 -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J. Boutari & Son Wineries S.A)

1. 부따리 와이너리 부따리 와이너리는 1879년에 나우싸 지역에 설립되었습니다. 135년의 역사는 이 회사가 그리스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수준 높은 와이너리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으며, 전 세계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