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마리아쥬

[마리아쥬] 포트 와인의 마리아쥬

까브드맹 2017. 12. 5. 07:00

포트와인과 스틸톤 치즈
(포트와인과 스틸톤 치즈. 이미지 출처 : http://www.taylor.pt/fotos/galerias/port-and-stilton_4293864404eb808da4fe17.jpg)

연말이면 송년 행사와 크리스마스 파티로 바빠집니다. 영국에선 연말에 포트 와인(Port Wine)을 많이 마신다고 해요. 향긋하고 달콤하며 알코올 도수가 높은 포트 와인이 연말 분위기와 잘 어울리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포트 와인과 포트 와인에 어울리는 음식에 관해 조금 적어보겠습니다.

1. 포트(Port, Porto) 와인

포르투갈의 포르투(Porto)항에서 처음 만든 주정강화 와인입니다. 주정강화 와인은 알코올 발효 도중, 혹은 발효가 다 끝난 후에 와인을 증류해서 만든 브랜디를 첨가해서 만든 와인을 뜻합니다. 와인에 브랜디를 부어서 알코올 도수를 높이면 더운 날씨나 적도를 지나가는 항해 중에도 와인이 상하지 않고 오래도록 보관할 수 있죠. 우리나라에서 청주에 소주를 부어서 만드는 과하주(過夏酒)도 같은 목적과 원리로 만든 술입니다.

2. 주정강화 와인의 종류

대표적인 주정강화 와인으로는 스페인의 셰리(Sherry)와 포르투갈의 포트(Port, Porto)와 마데이라(Madeira), 시칠리아의 마르살라(Marsala), 남부 프랑스의 뱅 두 나뚜렐(Vin Doux Naturel), 호주의 루더글렌(Rutherglen) 등이 있습니다. 주정강화 와인은 단맛이 나는 것이 많지만, 피노 셰리(Fino Sherry)처럼 달지 않고 드라이한 것도 있죠.

 

 

3. 포트 와인의 종류

1) 루비 포트(Ruby Port)

3년 이하 숙성한 거칠고 색이 짙은 포트 와인으로 과일 풍미가 진합니다. 넌 빈티지(Non-Vintage)의 영(Young)한 와인들을 혼합해서 만듭니다. 병에 담기 전에 5년 이상 숙성한 고급 루비 포트는 리저브 루비 포트(Reserve Ruby Port)라고 합니다.

2) 타우니 포트(Tawny Port)

숙성 기간과 품종이 다른 여러 와인을 혼합해서 루비 포트보다 오래 숙성한 것으로 숙성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옅은 황갈색을 띱니다. 이 색을 타우니 컬러(Towny color)라고 부르죠. 보통 루비 포트보다 부드럽고 섬세하며 복합적인 향이 납니다. 

규정상 오크통에서 3년 이상 숙성하면 타우니 포트로 인정받지만, 제대로 된 타우니 포트라면 6~7년 정도 숙성한 다음 시장에 내보냅니다. 다만 레이블에 "Tawny Port"라고 표시되어 있어도 품질은 제조 회사의 명성과 권위를 참고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실제로 회사별로 와인 가격의 차이가 크죠. 타우니 포트는 빈티지 타우니 포트보다 숙성 기간이 짧아서 영 타우니 포트(Young Tawny Port)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반응형

 

3) 숙성된 연수가 명시된 타우니 포트(Aged Tawny Port)

레이블에 10, 20, 30, 40년 이상의 표시가 있습니다. 이때 레이블에 적힌 연수는 혼합한 와인들의 평균 숙성 연수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하는건 평균 숙성 40년까지이지만, 100년 숙성한 것도 있습니다. 가격은 그만큼 비싸죠. 디캔팅 할 필요 없습니다.

4) LBV(Late Bottled Vintage)

오크통에서 4~6년간 숙성한 다음 병에 담은 단일 빈티지의 루비 포트입니다. 최소 7년 이상 오크통에서 숙성하는 리저브 루비 포트와 비슷하지만, 같은 해에 수확한 포도만 쓰는 것이 다릅니다. 풍부한 탄닌과 진한 검은 과일 향을 가진 풀 바디 와인으로 루비 포트보다 풍부한 향과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레이블에 빈티지를 표시하며, 병에 담은 연도도 반드시 표시합니다. 

병에 담은 LBV는 가능한 한 빨리 사서 마시는 것이 좋지만, 병에서 3~4년 정도 더 숙성해도 좋습니다. LBV는 대부분 필터로 찌꺼기를 걸러내므로 마실 때 디캔팅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전통 스타일 LBV(Traditional Style LBV)라고 이름 붙은 것은 여과하지 않아서 침전물이 있으므로 마실 때 디캔팅 해야 하죠.

5) 빈티지 포트(Vintage Port)

오크통에서 2~3년간 숙성한 단일 빈티지의 여러 와인을 혼합해서 만듭니다. 와인이 완성되면 오크통에 담아 항구 도시인 빌라 노바 데 가야(Vila Nova De Gaia)로 옮겨서 2년 동안 숙성하죠. 매년 만들지 않고 포도 품질이 좋은 해에만 만들죠. 빈티지 포트는 여과하지 않고 병에 담으므로 병 바닥에 침전물이 많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디캔팅 해야 합니다. 빈티지 포트는 병 안에서 맛이 계속 발달하므로 15년~30년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해에만 생산하고 오래 숙성하므로 그만큼 가격이 비쌉니다.

 

 

6) 콜레이타(Colheita)

단일 빈티지의 타우니 포트 와인으로 피쁘(pipe)라고 부르는 550ℓ짜리 전통 오크통에서 최소 8년 이상 숙성합니다. 오크통에서 숙성하는 동안 산화작용으로 색은 연해지고, 견과류와 커피, 초콜릿, 캐러멜 등의 복합적인 풍미가 생깁니다.

7) 퀸타(Quinta)

포도 품질이 빈티지 포트를 만들 정도는 아닐 때 만드는 단일 포도밭 포트 와인입니다.

8) 화이트 포트(White Port)

아린뚜(Arinto), 구베이오(Gouveio), 말바시아(Malvasia), 비오신호(Viosinho) 같은 청포도로 만드는 포트 와인입니다. 포트 와인은 일반적으로 맛이 달지만, 화이트 포트 와인은 안 단 것부터 단 것까지 다양하게 생산합니다. 알코올 도수는 일반 포트 와인의 19~20℃보다 조금 낮은 16.5℃ 정도죠.

4. 어울리는 음식

농익은 검은 과일과 말린 과일, 진한 나무, 한약재, 밤꿀, 커피 등의 복합적인 향이 나면서 맛이 달고, 부드럽고 풍부한 신맛과 함께 일반 와인보다 높은 알코올 도수로 화끈한 자극을 주는 포트 와인은 달콤한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케이크 같은 디저트와 먹으면 훌륭하죠. 달콤한 초콜릿 케이크와 과일 케이크, 다크 초콜릿, 말린 무화과, 애플파이, 호두 파이, 피칸 파이, 체리 파이, 크림 브륄레(Creme brulee) 등과 함께 드셔보세요. 달콤한 빵과 생햄, 훈제 고기, 데리야키처럼 달콤한 소스를 사용한 육류 요리, 견과류 같은 음식에도 잘 어울립니다.

5. 어울리는 치즈

치즈 중에선 스틸톤 치즈가 어울립니다. 3대 블루 치즈(Blue Cheese) 중 하나인 스틸톤 치즈는 영국 잉글랜드 더비셔주, 노팅엄셔주, 레스터셔주 등지에서 생산합니다. 스틸톤 치즈의 꼬리꼬리하면서 짭짤하고 강렬한 맛이 포트 와인과 아주 잘 어울리죠. 스틸톤 치즈를 구하기 어려우면 고르곤졸라나 로크포르 치즈와 함께 마셔도 좋습니다. 영국에선 연말에 포트 와인과 스틸톤 치즈를 세트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스틸톤 치즈
(이미지 출처 : http://sealedfresh.co.uk/wp-content/uploads/2015/08/z-Stilton-Block-800.jpg)

<참고 자료>

1. 크리스토퍼 필덴, 와인과 스피리츠 세계의 탐구(Exploring the World of Wines and Spirits), 서울 : WSET 코리아, 2005

2. 방문송 외 6인 공저, 와인미학, 서울 : 와인비전, 2013

3. 김의겸 저, 소믈리에 실무, 서울 : 백산출판사, 2007

4. 영문 위키피디아 포트 와인 항목

5. 기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