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감베로 로쏘(Gambero Rosso) TOP 이탈리아 와인 로드쇼

까브드맹 2017. 10. 27. 11:20

● 감베로 로쏘(Gambero Rosso)

지난 2017년 10월 25일 남산의 그랜드 하이야트 호텔 리젠시룸에서 감베로 로쏘 TOP 이탈리아 와인 로드쇼가 열렸습니다. 감베로 로쏘는 1986년에 만들어진 이탈리아의 푸드 & 와인 잡지이면서 잡지를 발행하는 출판 그룹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감베로 로쏘라는 이름은 '붉은 가재'라는 뜻이며, 동화책 피노키오에서 피노키오를 이용하는 고양이와 여우가 식사한 선술집 이름에서 따온 것이죠.

감베로 로쏘는 와인을 평가하는 부분에선 미국의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나 영국의 디캔터(Decanter)와 비슷하며, 식당을 평가하는 부분에선 프랑스의 미슐랭(Michelin) 가이드와 비슷하죠. 차이점이라면 앞의 세 가지 잡지가 전 세계의 와인과 음식을 평가하지만, 감베로 로쏘는 이탈리아 와인과 식당만 다룬다는 겁니다. 와인 부분에서 또 하나의 차이점이라면 로버트 파커나 와인 스펙테이터, 디캔터 등에서는 100점 만점제로 와인 점수를 매기지만, 감베로 로쏘는 3개의 글라스로 와인 점수를 평가합니다. 최고의 와인은 3글라스, 그보다 못하면 2글라스 반, 이런 식으로 점수를 매기죠. 식당은 글라스 대신 포크로 점수를 줍니다. 최고의 식당은 3포크. 개인적으로 100점 만점제보다 3글라스가 더 적합한 점수제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11회를 맞이한 TOP 이탈리아 와인 로드쇼는 처음으로 8개 도시를 순회하며 8차례에 걸쳐 시음의 자리를 마련합니다. 서울에서는 70여 곳의 와이너리가 300여 종의 와인을 선보였고, 서울 다음에는 일본 오사카로 자리를 옮기죠. 이번 서울 로드쇼에 저도 참석했는데요, 이날 나온 와인을 모두 시음할 시간도 체력도 안 되어서 마셔본 와인에 대한 간단한 느낌만 적어봤습니다. 이탈리아 와인의 지역별 특색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북서부 지역

1. 피에몬테(Piemonte)

① Fontanafredda Barbera d'Alba Superiore Papagena 2013

라즈베리 같은 붉은 과일의 부드럽고 향긋한 향과 좋은 나무 향이 납니다. 맛을 보면 체리와 라즈베리의 새콤하고 맛있는 풍미가 이어집니다.

② Fontanafredda Barolo La Rosa 2013

신선한 소고기와 향긋한 라즈베리와 체리 향에 이어 그윽한 나무 향이 나옵니다. 견고하지만 얇은 탄닌의 느낌은 마신 후에도 입안을 자극합니다. 라즈베리와 붉은 체리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북동부 지역

1. 베네토(Veneto)

① Ottella Lugana le Creete 2016 & Ottella Lugana Molceo Riserva 2014

루가나는 좀 진한 맛이고, 몰체오는 더 가벼우면서 미네랄 느낌이 강합니다.

① Masi Masianco 2014

풀 내음이 나면서 물처럼 뉴추럴(neutral)한 와인으로 시간이 좀 지나면 사과와 복숭아 풍미가 살짝 납니다.

② Masi Amarone della Valpolicella Classico Costasera 2012

탄내와 허브 향, 검붉은 과일 향이 나며 진하고 강한 구조감에 말린 과일 풍미를 지녔습니다.

③ Masi Bonacosta Valpolicella Classico 2016

군내가 날 정도로 그을린 향과 완연한 타임(thyme) 향이 납니다. 중간보다 살짝 빠지는 무게에 검붉은 과일 풍미를 지녔습니다.

① Bortolomiol Valdobbiadene Prosecco Superiore Prior Brut 2016

입안 가득 탄산을 느낄 수 있고, 흰 사과의 풍미가 있습니다.

② Bortolomiol Valdobbiadene Prosecco Superiore Maior Dry 2016

미네랄과 함께 살짝 분 내음이 납니다. 부담 없는 탄산에 약간 단맛이 납니다.

③ Bortolomiol Valdobbiadene Bandarossa Prosecco Superiore Extra Dry 2016

뉴추럴하고 미네랄 느낌이 있습니다. 적당한 탄산이 느껴지는 투명한 스파클링 와인으로 부담 없이 마음껏 마실 수 있는 스타일이네요.

④ Bortolomiol Grande Cuvee del Fondatore Motus Vitae Brut Nature 2015

시원하고 깔끔합니다. 미네랄과 흰 채소, 풋사과 같은 맛이 납니다. 미세한 탄산은 부담스럽지 않고 적당한 힘이 있습니다.

2. 알토 아디제(Alto Adige)

① Nals Margreid Mazzon Pinot Noir 2014

부르고뉴 뺨칠 정도로 붉은 과일 향이 나면서 나무와 향신료 향이 조화를 이룹니다. 맛은 향보다 과일 느낌이 더 진하고 조금 단맛이 있죠.

② Nals Margreid Sirmian Pinot Bianco 2016

좋은 산미가 느껴지며 레몬, 사과, 미네랄 풍미가 납니다.

③ Nals Margreid Punggl Pinot Grigio 2016

앞서 마신 피노 비앙코와 비교해 훨씬 드라이하면서 살짝 기름진 느낌입니다.

④ Nals Margreid Gennen Sauvignon 2016

쇼비뇽 블랑 특유의 푸릇푸릇한 풀 맛과 녹색 과일 풍미가 나고 미네랄 느낌이 강합니다. 뉴질랜드보다 상세르에 더 가깝습니다.

3.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Friuli Venezia Giulia)

① Livon Collio Sauvignon Blanc Valbuins 2016

은은한 풀 내음과 부싯돌 향이 납니다. 가볍고 산뜻하며 미네랄과 허브 풍미가 있습니다.

② Livon Braide Alte 2015

샤르도네(Chardonnay), 소비뇽, 삐콜리(Picolit), 모스까토 지알로(Moscato giallo)의 4종 포도를 섞은 와인으로 오묘한 향이 납니다. 부드러운 산미에 나무의 매콤한 향신료 풍미와 단 내음이 나며, 갈수록 스위트 스파이스의 달고 매운 내음이 두드러집니다.

① Le Monde Pinot Bianco 2016

부드러운 흰 과일 풍미가 나는 와인으로 가볍고 부드럽습니다.

② Le Monde Merlot 2015

오크 향에 약한 훈제 향이 납니다. 처음엔 부드럽지만, 점차 조여오는 탄닌이 느껴지며 서양 자두 풍미가 강합니다.

① Jermann Vintage Tunina 2015

그을린 향에 견과류 향이 살짝 납니다. 기름지고 드라이하면서 흰 꽃의 풍미가 있습니다.

② Jermann W. Dreams 2015

미네랄과 그을린 향, 부싯돌 향이 납니다. 가볍고 미네랄 풍미가 강하며, 흰 채소와 덜 익은 흰 복숭아, 꽃눈을 비빌 때 풍기는 매콤한 향이 납니다.

4. 트렌티노(Trentino)

① Cantina La Vis Chardonnay 2016

레몬과 멜론 같은 과일 향이 나며 부드럽고 진한 느낌입니다. 복숭아와 말린 사과 풍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② Cembra Dolomiti Kerner 2016

뉴추럴하면서 미네랄 느낌이 납니다. 사과와 덜 익은 복숭아? 같은 풍미가 있습니다.

 

 

● 중부 지역

1.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

① Monte delle Vigne Colli di Parma Malvasia Sel. Secca 2016

잘 익은 복숭아와 리치(lychee) 향이 납니다. 향은 달지만, 맛은 생각보다 덜 답니다. 거품은 잔잔하지만, 안으로 만만치 않은 힘이 느껴집니다.

② Monte delle Vigne Callas Malvasia 2014

굉장히 뉴추럴한 와인으로 살짝 사과 풍미가 납니다.

③ Monte delle Vigne Nabucco 2012

그을린 향과 검은 과일, 후추 향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탄닌과 강한 산미를 지녔고, 균형이 잘 잡혔습니다.

① Medici Ermete & Figli Reggiano Lambrusco Secco i Quercioli NV

가벼운 향과 미세한 탄닌, 상큼한 체리 맛을 지녔습니다.

② Medici Ermete & Figli Reggiano Lambrusco Concerto 2016

체리 향과 체리 풍미. 여기에 나무와 풀 느낌이 살짝 있습니다.

③ Medici Ermete & Figli Colli di Scandiano e di Canossa Malvasia Secco Daphne 2016

흰 복숭아와 흰색 열대과일 향의 단 내음이 납니다. 생각보다 가벼우며, 부드러운 산미에 복숭아와 멜론 풍미를 맛볼 수 있죠.

2. 토스카나(Toscana)

① Fattoria Le Pupille Poggio Valente 2014

볶은 견과류와 잘 익은 서양 자두, 말린 붉은 과일의 향이 있습니다. 탄닌의 느낌은 탄탄하고 우아하며, 훌륭한 산미와 검붉은 과일 풍미가 매우 매력적입니다.

② Fattoria Le Pupille Morellino di Scansano 2016

그을린 향에 이어 붉은 과일 향이 이어집니다. 조금 어설픈 산미에 타임 같은 허브와 검붉은 과일 풍미가 납니다.

① Poggio Al Tesoro Sondraia Bolgheri Superiore 2013 

미네랄과 담배, 검은 과일 향이 나고, 강한 산미와 쫀쫀한 탄닌이 좋습니다. 과일 풍미가 길게 이어집니다.

② Poggio Al Tesoro Mediterra 2013

기름진 내음 속에 잎눈의 푸릇푸릇한 느낌이 있습니다. 뛰어난 산미와 진한 붉은 과일 풍미, 여기에 향긋한 나무 풍미가 어우러집니다.

3. 마르케(Marche)

① Trerose Vino Nobile di Montepulciano Santa Caterina 2014

볶은 견과류와 검붉은 과일 향이 납니다. 맛을 보면 라즈베리와 체리 풍미에 나무 느낌이 은은히 깔립니다.

② Val di Suga Brunello di Montalcino Riserva 2010

그윽한 라즈베리와 체리 향, 비단 같은 질감과 탄탄한 구조감, 붉은 과일의 향긋하고 그윽한 풍미를 지녔습니다.

4. 라찌오(Lazio)

① Falesco Tellus Syrah 2015

그을린 향과 타이어, 타임 향이 나는데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맛에선 살짝 말린 검붉은 과일의 풍미가 있습니다. 균형 잡힌 와인으로 알코올은 실제 도수보다 강하게 느껴집니다.

② Famiglia Cotarella Montiano 2014

밀크 캐러멜과 모카커피의 달고 부드러운 향이 납니다. 맛을 보면 부드럽고 진한 커피 풍미가 가득합니다.

③ Falesco Vitiano Rosso 2015

시원하고 매콤한 식물성 및 향신료 향이 나며, 부드러운 탄닌에 잘 익은 체리 풍미와 향신료 풍미가 있습니다.

5. 움브리아(Umbria)

① Fattoria Colsanto Montefalco Sagrantino 2013

검붉은 과일 향과 약간의 먼지 내음, 쫀쫀한 탄닌 느낌에 블랙베리와 향신료 풍미, 느낌 좋은 여운이 있습니다.

 

 

● 남부 지역

1. 깜파니아(Campania)

① Feudi di San Gregorio Greco di Tufo 2016

푸릇푸릇하고 단내 나는 푸른 과일 향이 납니다. 부드럽고 산뜻한 산미에 푸른 과일의 풍미가 좋습니다.

② Feudi di San Gregorio Taurasi 2012

향긋한 밀크 초콜릿과 모카커피 향이 나며, 부드러운 탄닌은 삼킨 후엔 입안을 조여옵니다. 검은 과일 풍미가 강합니다.

2. 시칠리아(Sicilia)

① Mandrarossa Costadune Grillo 2016

미네랄에 꿀이나 말린 과일 같은 달콤한 향이 살짝 납니다. 조금 부드럽고 풀과 덜 익은 사과 풍미가 있습니다.

② Mandrarossa Timperosse 2016

타임 같은 그을린 향이 납니다. 살짝 가벼운 느낌이며 검은 과일과 그을린 풍미가 섞여 있습니다.

③ Mandrarossa Cartagho 2014

연한 서양 자두 향과 라즈베리 향이 조금 납니다. 부드러운 탄닌과 잘 익은 체리, 또는 서양 자두의 풍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① Cusumano Alta Mora Etna Rosso 2015

살짝 그을린 내음과 견과류 향이 납니다. 가볍고 피노 누아와 비슷한 구석이 있지만, 또 다른 풍미를 지녔습니다.

② Cusumano Noa 2014

기름진 쇠고기와 검은 과일 향이 납니다. 탄닌은 부드럽지만 힘이 쎕니다. 검붉은 과일 풍미가 길게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