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페인 파이퍼 하이직 레어(Champagne Piper Heidsieck Rare)는 파이퍼 하이직(Piper Heidsieck) 샴페인 하우스의 플래그 쉽(Flag Ship), 또는 아이콘(Icon) 샴페인입니다. 샤르도네(Chardonnay)와 피노 누아(Pinot Noir)를 7:3으로 사용해서 만듭니다.
1. 파이퍼 하이직
나는 샤넬 넘버 5를 입고 잠이 들고, 파이퍼 하이직 한 잔으로 아침을 시작해요.
라고 마릴린 먼로는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샤넬 넘버 5는 향수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 입에도 회자되었고 파이퍼 하이직도 특별한 샴페인으로 알려지게 되었죠. 비단 마릴린 먼로의 말이 없었더라도 파이퍼 하이직은 긴 역사 동안 훌륭한 맛과 향을 지닌 샴페인으로 많은 와인 애호가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파이퍼 하이직의 역사는 플로렌스 루이 하이직(Florens Louis Heidsieck)이 1785년에 상파뉴 랭스(Reims) 시에 샴페인 하우스를 설립하면서 시작했습니다. 그는 초기부터 최고급 샴페인 생산을 목표로 했고, 1788년에 프랑스 왕비 마리 앙트와네트(Marie Antoinette)에게 자신의 샴페인을 선물로 보냈죠. 1828년에 그가 죽자 조카인 크리스티앙 하이직(Christian Heidsieck)과 크리스티앙의 사촌인 앙리-기욤 파이퍼(Henri-Guillaume Piper)가 샴페인 하우스를 물려받았습니다. 1838년에 앙리 파이퍼가 크리스티앙의 미망인과 결혼하면서 파이퍼 하이직(Piper Heidsieck)으로 회사명이 바뀌었습니다.
파이퍼 하이직은 특별한 빈티지의 샴페인을 위하여 세계 최초로 유명 주얼리 및 패션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샴페인 업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해 왔습니다. 몇몇 사례를 보면
① 레어(Rare) 1885 : 설립 100주년 기념으로 당시 러시아 황제의 보석 담당이었던 칼 파베르제(Carl Faberge)가 다이아몬드와 금, 청금석으로 장식된 병을 제작합니다.
② 레어 1985: 설립 200주년 기념으로 유명 주얼리 하우스인 반 클리프 & 아펠(Van Cleef & Arpels)에게 의뢰해 금과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병을 제작합니다. 당시 1,000,000 프랑에 달하는 제작비가 들어갔습니다.
③ 레어 2002: 프랑스의 유명 주얼리 하우스인 아르튀스 베르트랑(Arthus Bertrand)이 티아라(tiara)가 새겨진 병을 제작했습니다. 티아라는 교황이 쓰거나 교황 앞에 운반되는 교황관을 말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파이퍼 하이직은 1993년부터 칸 국제 영화제의 공식 샴페인으로 영화제를 후원해오고 있으며, 이외에 각종 영화제와 영화인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파이퍼 하이직은 1980년대 후반에 레미 꾸앵트로 와인 & 스피리츠 그룹의 계열사가 되었다가 2011년에 프랑스 최고의 럭셔리 브랜드를 소유한 EPI(Européenne de Participation Industrielle) 그룹에 소속되었습니다.
2. 샴페인 파이퍼 하이직 레어(Champagne Piper Heidsieck Rare)
레어에 들어가는 샤르도네와 피노 누아의 혼합 비율은 7:3으로 항상 같지만, 수확하는 포도의 포도밭 수는 빈티지마다 달라집니다. 2002년은 모두 8곳의 포도원에서 가져온 포도로 만든 후 7년 이상 숙성해서 출시했지만, 1999 빈티지는 11곳, 1998 빈티지는 10곳, 1990 빈티지는 17곳이었습니다.
레어는 많은 경연대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아래는 수상 내역입니다.
1) DECANTER ASIA WINE AWARDS : 2016 - Platinum + Best in Show, 2017 - Platinum + Best in Show
2) DECANTER : 2016 - Platinum + Best in Show with 95/100, 2017 - Gold
3) GUIDE BETTANE + DESSEAUVE : 2017 - 18/20
4) MUNDUS VINI : 2017 - Grand Gold
5) INTERNATIONAL WINE & SPIRIT COMPETITION : 2016 - Gold, 2017 - Gold Outstanding
6) INTERNATIONAL WINE CHALLENGE : 2016 - Gold, 2017 - Champions' Trophy
7) THE DRINKS BUSINESS CHAMPAGNE MASTERS : 2016 - Champagne Master
3. 와인의 맛과 향
진한 레몬, 또는 중간 농도의 금색으로 0.1~0.3㎜ 정도의 작은 거품이 천천히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처음엔 살짝 우유나 분유, 코코아 같은 부드럽고 단 향이 나옵니다. 이윽고 구수한 이스트 향을 풍기고, 레몬과 노란 사과, 망고 같은 과일 향으로 이어집니다. 과일과 이스트 향이 은은하고 기분 좋게 어우러집니다.
풍성한 거품이 입을 가득 채우다가 스르륵 녹는 듯합니다. 마치 부드럽게 터지는 폭죽 같습니다.
화려한 산미와 구수하고 단 이스트 풍미가 폭발합니다. 과일 풍미는 약하지만 이스트의 구수하고 단 풍미가 우아하게 입을 채웁니다. 마신 후엔 입 속을 싸악 훑으면서 사라져 은은한 여운만 남겨줍니다. 여운은 은은하고 얕지만, 천천히 길게 이어집니다. 샴페인에서 맛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풍미가 잔잔히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가볍게 폭발하는 거품과 산뜻하고 고급스러운 산도, 이스트 향을 중심으로 한 다채로운 풍미가 멋진 조화와 균형을 이룹니다. 가격이 꽤 비싸지만 품질에서 그 정도의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샐러드, 버터소스를 사용한 연어와 농어 스테이크, 캐비어, 훈제 연어, 돼지고기와 닭고기 요리, 가리비와 전복 버터구이, 관자 스테이크, 새우와 바닷가재 같은 갑각류 요리, 춘권, 부드러운 치즈 등과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가격 상관없이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7년 10월 6일 시음했습니다.
샴페인의 역사와 등급, 제조 방법 등에 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