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규정

[레이블] 레이블 읽기 - 프랑스 부르고뉴 와인

까브드맹 2017. 9. 26. 07:00

프랑스는 생산지마다 AOC의 세부 규정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어떤 곳은 그랑 크뤼 등급이 있고, 또 어떤 곳은 그랑 크뤼가 없기도 하죠. 따라서 레이블을 다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번에는 보르도와 쌍벽을 이루는 와인의 고장인 부르고뉴 와인의 레이블을 알아보도록 하죠.

1. 레지오날레(Régionales, 지역) 등급 와인 레이블

도멘 쉐비용-쉐죠 레 말라디에르 부르고뉴 피노 누아

① Bourgogne Appellation Bourgogne Controlee : AOC 표시입니다. 부르고뉴 지역 등급 와인이라는 뜻입니다. 부르고뉴 와인 중에서는 제일 낮은 등급이죠. Appellation과 Controlee 사이의 Bourgogne 표시는 들어갈 때도 있고 빠질 때도 있습니다. 

② Les Maladieres : 레 말라디에르. 이 와인에 들어가 포도가 자라는 밭의 이름입니다.

③ Pinot Noir. 피노 누아. 사용된 포도의 품종입니다. 부르고뉴 레지오날 등급 와인 중에선 레이블에 사용한 포도 이름을 넣기도 합니다. 안 넣어도 괜찮습니다.

④ Domanine Chevillon-Chezeaux : 도멘 쉐비용-쉐죠. 와인을 만든 생산회사의 이름입니다. 도멘은 오로지 자기 포도밭에서 농사를 지어 자기 양조장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생산자를 말합니다.

⑤ Mis en Bouteille par Domanine Chevillon-Chezeaux Proprietaire Nuits-Saint-Georges (Cote d’Or) France : “프랑스 뉘-생-죠르주(꼬뜨 도르)의 소유자인 도멘 쉐비용-쉐죠에 의해 병입됨” 이라는 뜻입니다. 꼬뜨 도르는 ‘황금의 언덕’이란 뜻의 부르고뉴 핵심 와인 생산지. 뉘-생-죠르주는 뛰어난 와인이 많이 나오는 마을입니다.

⑥ Vin de Bourgogne : 뱅 드 부르고뉴. 부르고뉴 와인이라는 뜻이죠.

⑦ Produit de France : 프로듀트 드 프랑스. 프랑스산이라는 뜻입니다.

반응형

 

2. 꼬뮈날레(Communales, 마을) 등급 와인의 레이블

도멘 죠르주 리니에 에 피스 모레 생 드니 프르미에 크뤼 끌로 데 조름

① Morey-Saint-Denis Appellation Bourgogne Controlee : AOC 표시입니다. 모레-생-드니는 부르고뉴의 마을로 이 와인에 사용한 포도를 재배한 밭이 있는 곳입니다. Appellation과 Controlee 사이의 표시는 마을 이름이 들어갈 때도 있고, d’Origine 표시가 들어갈 때도 있고, 빠질 때도 있습니다.

② Premier Cru : 프르미에 크뤼. 1등급 와인이란 뜻으로 등급 표시입니다. 꼬뮈날 등급 와인은 다시 1등급 와인과 일반 꼬뮈날 와인으로 나뉩니다. 1등급 와인은 1등급을 밭은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로만 만들어야 합니다.

③ Clos des Ormes : 끌로 데 조름. 1등급 포도밭의 이름입니다.

④ Georges Lignier et Fils : 죠르주 리니에 에 피스. 와인 회사의 이름입니다. 도멘입니다.

⑤ Viticulteurs a Morey-Saint-Denis, Cote d’Or - France : ‘프랑스 꼬뜨 도르 모레-생-드니의 (포도 재배 겸) 와인 양조업자’라는 뜻입니다.

⑥ Vin de Bourgogne : 뱅 드 부르고뉴. 부르고뉴 와인이라는 뜻이죠.

이 와인에서 안 보이는 와인 용량과 알코올 표시는 레이블의 측면이나 백 레이블에 적혀있을 겁니다. 두 표시는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정보입니다.

 

 

3. 그랑 크뤼(Grand Cru) 와인의 레이블

도멘 삐에르 아미오 에 피스 끌로 생 드니 그랑 크뤼

① Clos-Saint-Denis : AOC 표시입니다. 끌로-생-드니는 그랑 크뤼 등급 포도밭의 이름입니다. 위치는 아래 지도의 동그라미 표시 지역입니다.

② Grand Cru : 그랑 크뤼. 부르고뉴 와인의 최고 등급입니다. 그랑 크뤼 와인엔 반드시 ‘Grand Cru’ 표시가 들어갑니다.

③ Domaine Pierre Amiot et Fils : 도멘 삐에르 아미오 에 피스. 와인 생산회사의 이름입니다.

④ Mis en Bouteille par Jean-Louis et Didier Amiot Viticulteurs a Morey-Saint-Denis F-21220. “모레-생-드니 F-21220의 (포도 재배 겸) 와인 양조업자인 장-루이와 디디에 아미오에 의해 병입됨”이라는 뜻입니다.

⑤ 알코올 도수와 와인 용량 표시. 잘 안 보이네요…

⑥ Grand Vin de Bourgogne :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부르고뉴의 위대한 와인”이라는 뜻이 되지만, 보르도와 마찬가지로 와인 회사의 최고 와인에 붙이는 단어입니다.

⑦ Product of France : 프랑스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세 와인 모두 레이블에 빈티지가 없는 것은 부르고뉴 와인은 보통 빈티지를 병목에 붙이는 별도의 레이블에 적기 때문입니다. 최근엔 AOC 표시와 등급, 생산자, 빈티지만 표시하고 나머지 정보는 백 레이블에 표시하는 생산자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