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에 있는 PGI 이마티아(Imathia)는 시노마브로(Xinomavro) 포도로 뛰어난 레드 드라이 와인을 생산합니다. 이곳에는 시노마브로만 사용한 뛰어난 단일 품종 와인을 생산하는 주요 지역 중 하나인 PDO 나우싸(Naoussa)가 있습니다. 지난 3월 15일 참석한 그리스 와인 시음회에 나온 시노마브로 와인들의 생산지에 대해 유통사의 자료를 참조해서 적어봅니다.
1. PGI 이마티아
동부 마케도니아 중심은 매력적인 지형으로 유명합니다. 그 지역의 버미온 산악지대 동쪽 작은 산 위에 이마티아(Imathia)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침엽수림과 너도밤나무가 무성한 산의 경사면은 풍부하게 흐르는 물 때문에 날씨가 늘 차갑습니다. 그곳에는 사과, 체리, 복숭아 같은 아주 맛있는 과일이 자라는 과수원이 있습니다.
이마티아의 포도나무는 버미온 산악지대의 푸른 신록이 우거진 경사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와인과 포도나무의 신인 디오니소스의 어머니인 세멜레(Semele)가 살았던 곳이라고 합니다. 또한 디오니소스와 뗄래야 뗄 수 없는 동료이자 친구인 사일러너스가 돌아다녔던 곳이기도 합니다.
이 지역의 오랜 역사는 이마티아가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마티아에는 알렉산더 대왕의 궁전인 아이게스 궁이 있고, 포도밭 한 가운데에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철학을 가르쳤던 미에자 학원이 있습니다.
19세기 중엽부터 이마티아 지역은 품질 좋은 과일과 관련된 산업과 무역, 섬유 산업으로 인해서 번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이마티아는 여전히 과일을 수출하고 지중해에서 가장 품질이 뛰어난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남아있습니다.
※ PGI는 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의 약자로 “지리적인 표시를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기후와 식생에 따라 지역을 구분해서 포도를 포함한 농산물의 가치를 보존하고자 만든 것이죠. 프랑스의 경우 뱅 드 뻬이(Vin de Pays, 현재는 IGP) 등급 이하의 와인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2. PDO 나우싸
1971년에 나우싸는 지역 내에서 재배되는 토착품종인 시노마브로 포도를 사용해 PDO Naoussa 지역명칭을 쓰는 것이 허가된 그리스 최초의 지역이 되었습니다.
PDO 나우싸에 해당되는 경작 면적은 총 700에이커 규모이고, 나우싸 전통의 포도나무 경작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포도밭의 고도는 포도 재배에 가장 적합한 150~350미터 입니다.
버미온 산악지대의 남동 경사면은 지형 덕분에 북부의 추운 바람을 피할 수 있고, 오후엔 따뜻한 태양의 혜택을 받습니다. 나우싸의 포도밭들은 헥타르당 4,000 그루를 심으며, 법에 따라 헥타르당 수확량은 10,000 킬로그램(100 헥토리터)을 넘을 수 없습니다. 토양은 미량의 영양분만을 가진 진흙과 모래 성분으로 되어있습니다. 겨울은 대륙성의 춥고 눈이 많은 기후이고, 봄과 가을에는 비가 많이 오나 여름은 뜨겁고 건조합니다.
※ PDO는 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의 약자로 “원산지의 명칭을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일정한 특성을 지닌 생산지의 이름을 표시해 포도를 포함한 농산물의 가치를 보호하고자 만든 것이죠. 프랑스의 경우 AOC(현재는 AOP) 등급 이상의 와인이 여기에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