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와인과 예술] 샤토 무통 로칠드 와인의 레이블 세계 - 1950 빈티지, 죠르주 아르눌프

까브드맹 2013. 6. 12. 06:00

샤토 무통 로칠드 1950 빈티지 레이블
(이미지 출처 : http://www.theartistlabels.com/mouton/1950.html)

조르주 가스통 아르눌프(Georges Gaston Arnulf)는 프랑스의 화가이며 판화가로 1921년 3월 23일에 모나코(Monaco)의 몬테-카를로(Monte-Carlo)에서 태어났습니다. 모나코와 니스(Nice)의 고등학교에서 공부했고, 후에 니스의 장식예술학교에서 소묘와 디자인 과정을 마쳤죠. 1946년에 파리 국립미술학교에서 교육받고, 1947년에는 뒤코스 드 라 하이에(Ducos de la Haille)의 도움으로 프레스코(fresco)화와 판화술을 연수받기도 했습니다. 아르눌프는 로베르 까미(Robert Camy) 동판 화가회에 가입했는데, 그곳에서 동판화의 메조틴트(mezzotint) 기법을 습득했습니다.

1950년 판화 부문에서 처음으로 그랑 프리 드 롬(Grand Prix de Rome)을 수상했고, 샤토 무통 로칠드 1950 빈티지의 레이블 디자인을 맡게 됩니다. 그가 레이블에 그린 그림을 보면 여러 마리의 양을 배치하면서 엄격한 원근법과 분명한 선을 보여주죠.

그후 3년 반 동안 로마에 살면서 여러 지역을 여행했고,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시집에 들어갈 삽화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1955년에 파리로 돌아와 필립 드 로칠드(Philippe de Rothschild)의 시집인 '새벽의 부화(Hatched at dawn)'에 들어갈 동판 삽화의 배치를 하고 일러스트를 그렸습니다. 1956년에 레바논으로 옮겨서 베이루트에 있는 카톨릭 프레스(Catholic Press)의 예술적, 기술적 고문을 맡았고, 그 기간 동안 이집트와 아시아 오지 몇 군데를 여행하기도 했습니다.

아르눌프의 스케치
(이미지 출처 ; http://www.arcadja.com/auctions/fr/arnulf_georges/artiste/453577/)

1957년에 아르눌프는 남미의 콜롬비아로 건너가 문화출판부 예술 고문으로 활동했습니다. 또한 보고타(Bogota)의 교회에 있는 성 프란시스코를 위한 창문 20개의 디자인과 제작을 맡아서 유리 전문가의 전통 기법으로 완성했습니다. 콜롬비아 쿠쿠타(Cucuta)에 있는 톤칼라 호텔(Tonchala hotel)의 프레스코화를 맡기도 했고, 콜롬비아가 식민지였을 때 세워진 여러 교회에서 소장하던 그림 200점의 복원을 지휘하기도 했죠. 나중에는 보고타의 세구로스 콜롬비아(Seguros Colombia) 출판사와 방코 데 빌더 이 데사롤로(Banco de builder y desarrollo) 은행의 예술 담당 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콜롬비아의 풍경이 보여주는 광활한 모습과 다양성에 이끌린 아르눌프는 야노스(Llanos)와 아마존을 방문했고, 우일라 막달레나(Huila Magdalena)와 산 아구스틴(San Augustine)의 멀리 떨어진 지역과 엄청난 고고학 유적지인 띠에라덴드로를 여행했죠. 그곳에서 고분의 기념비적인 조각품과 프레스코화를 많이 스케치했습니다. 이 스케치들은 보고타 국립 박물관과 황금 박물관을 보완할 때 참고자료로 사용되었죠.

반응형

아르눌프는 콜롬비아에서 왕성한 활동을 했고, 이것은 그가 1966년에 프랑스로 돌아와서 몰두했던 '콜롬비아 프린트 컬렉션(Columbian Prints collection)'의 기초 자료가 되었습니다. 1967년 4월에 출간된 첫 권은 같은 해 파리의 화랑과 제라르 모르그 서점에 전시되었죠. 그 후 아르눌프는 국립니스장식미술학교에서 소묘과 교수로 임명되었고, 1968년까지 교편을 잡았습니다. 1969년에는 뱅센(Vincennes) 학부에서 '형태와 삽화' 강의를 맡았죠.

아르눌프는 티에(Thillay)의 새집에 있는 작업장에서 빌라 메디치(Villa Medici)로 출발하려던 중 쓰러졌습니다. 진찰 결과 골수에 병이 발생한 것이 밝혀졌고, 여러 달 동안 움직이지 못한 채 고통 속에 입원해 있어야 했죠. 그런데도 그는 앞으로 작업을 위한 많은 양의 스케치를 남겼습니다. 아르눌프는 점차 회복되어 병상에서 일어섰고, 10~20m 길이의 황동 장식물을 만들어 아브르(Havre)와 푸와티에(Poitiers), 니오르(Niort), 그랑빌(Granville)에 있는 학부와 학교의 벽에 장식했습니다. 그가 만든 거대한 황동 장식물은 CES 앙드레 말로 루브르(André Malraux Louvres) 원형극장 위에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르눌프는 1996년 11월 19일에 별세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아들인 조르주 루이 아르눌프가 유지하며 보완하고 있습니다. 루이는 조르주 아르눌프의 도제로써 아버지처럼 동판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화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위키피디아 프랑스판에 나온 내용을 구글 번역으로 변환한 후 작성한 내용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1. 불문 위키피디아 조르주 아르눌프 항목

 

Georges Arnulf — Wikipédia

Pour les articles homonymes, voir Arnulf. Georges Gaston Arnulf est un peintre et graveur français né à Monte-Carlo (Monaco) le 23 mars 1921 et mort le 19 novembre 1996 au Thillay. Georges Arnulf est originaire d'une ancienne famille niçoise. Il est le

fr.wikipedia.org

2. 다음 카페 Art Story 와인 라벨에 담긴 명화 게시물

 

와인 라벨에 담긴 명화

와인을 좀 안다 하는 사람들은 달리나 샤갈 피카소등 유명 화가 그림이 라벨에 그려진 와인이 어떤 와인인지 정도는 알 것이다. 샤또 무똥 로뜨쉴드(Chateau Mouton Rothschild)가 바로 그 와인. 이 와인

cafe.daum.net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