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늦가을의 석양처럼 맑고 깨끗한 느낌 - Domaine des Monts Luisants Morey-Saint-Denis 1er Cru Les Monts Luisants 2013

까브드맹 2020. 12. 18. 17:11

Domaine des Monts Luisants Morey-Saint-Denis 1er Cru Les Monts Luisants 2013

도멘 데 몽 뤼장(Domaine des Monts Luisants)의 모레 생 드니 프르미에 크뤼 레 몽 뤼장(Morey-Saint-Denis 1er Cru Les Monts Luisants) 2013은 부르고뉴 꼬뜨 도르(Côte d'Or)의 꼬뜨 드 뉘(Côte de Nuit) 지역에 있는 모레 생-드니 AOC에서 재배한 피노 누아(Pinot Noir) 포도로 만든 프르미에 크뤼(1er Cru)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지

모레-생-드니는 프랑스 부르고뉴 꼬뜨 드 뉘(Côte de Nuit)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북쪽으로 쥬브레-샹베르땅(Gevrey Chambertin), 남쪽으로 샹볼-뮈지니(Chambolle-Musigny)가 있어서 이곳의 레드 와인은 "샹볼의 감미로움과 섬세함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쥬브레-샹베르땅의 힘과 단단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죠. 모레-생-드니에는

① 끌로 드 따르(Clos de Tart)

끌로 데 람브레(Clos des Lambrays)

③ 끌로 생-드니(Clos Saint-Denis)

④ 끌로 드 라 로슈(Clos de la Roche)

⑤ 본-마르(Bonnes-Mares)

의 다섯 개 그랑 크뤼 포도밭이 있고, 그랑 크뤼보다 한 등급 낮은 20개의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이 있습니다.

반응형

 

2. 와인 생산자

모레-생-드니의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 중 하나인 레 몽 뤼장(Les Monts Luisants)과 같은 이름을 가진 도멘 데 몽 뤼장은 3.4 헥타르의 포도밭을 가꾸는 소규모 가족 경영 와이너리입니다. 피노 누아로 만드는 레드 와인 4종류만 생산하지만, 모두 등급이 높은 것들이죠. 4종류의 와인은

① 마을 등급 와인인 모레 생 드니 엉 삐에르 비랑(Morey Saint Denis en Pierre Virant)

② 1등급 와인인 모레 생 드니 프르미에 크뤼 레 즈나브리에르(Morey Saint Denis 1er Cru Les Genavrières)

③ 1등급 와인인 모레 생 드니 프르미에 크뤼 레 몽 뤼장(Morey Saint Denis 1er Cru Les Monts Luisants)

④ 그랑 크뤼 와인인 끌로 드 라 로슈(Clos de la Roche)

입니다. 포도나무 나이는 45년 이상으로 꽤 오래되었죠.

모레 생 드니 프르미에 크뤼 레 몽 뤼장 2013은 레 몽 뤼장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피노 누아 포도로 만들었으며 오크 숙성 기간은 18개월입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Domaine des Monts Luisants Morey-Saint-Denis 1er Cru Les Monts Luisants 2013의 색

아름답고 영롱한 가넷 빛을 띱니다. 말린 라즈베리처럼 붉은 베리 종류의 과일과 마른나무, 향신료 향이 나오고 가죽 향도 은근히 올라옵니다. 이윽고 감초와 홍차 잎, 장미 향도 퍼지네요. 더 지나면 축축한 이끼와 구운 고기, 피의 향을 풍기며 향신료 향은 더욱 우아하고 그윽해집니다. 향의 그려내는 모습이 늦가을의 석양을 떠올리게 합니다.

맑고 깨끗하며 견고합니다. 탄닌은 마치 대패로 깎은 나뭇결처럼 매끈하군요. 치밀한 구조는 무겁지 않으면서 맑고 섬세합니다. 달지 않고 드라이하며, 마른 붉은 베리 종류의 창백한 산미가 우아하고 훌륭합니다. 라즈베리와 레드 체리의 맛에 마른나무와 덜 익은 딸기, 쇠, 향신료의 느낌이 탄탄하게 입에 와 닿습니다.

아름답고 날씬하면서 우아한 아가씨 같은 와인으로 알코올은 기품을 더해줍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산미가 더욱 살아나고 매끄러운 탄닌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여운은 길고 은은하게 이어지며 마른 딸기와 체리, 라즈베리 같은 과일과 허브, 향신료 풍미를 향긋하게 남깁니다.

 

 

말린 붉은 과일의 산미와 맑고 깨끗한 탄닌, 12% 이지만 절대 밀리지 않는 우아한 알코올이 아름다운 균형을 이루는 전형적인 모레 생 드니 와인입니다.

이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은 섬세하게 조리한 소고기 스테이크와 로스트비프, 소고기와 양고기 구이, 뵈프 부르기뇽(Boeuf Bourguignon) 같은 고기찜, 그릴에 구운 닭고기, 비프 스튜, 참치 붉은 살, 버섯을 넣은 소고기 요리, 숙성 치즈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20년 12월 17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