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미국] 오랜만에 만난 가성비 좋은 미국산 피노 누아 와인 - Cline Pinot Noir 2017

까브드맹 2019. 12. 1. 10:00

Cline Pinot Noir 2017

클라인 셀라스(Cline Cellars)의 클라인 피노 누아(Cline Pinot Noir) 2017은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에서 재배한 피노 누아(Pinot Noir)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개인적으로는 부르고뉴 피노 누아 와인을 더 좋아하지만, 개성적이고 맛있는 미국산 피노 누아를 만났을 때의 기쁨도 각별합니다. 클라인 피노 누아 2017은 맛과 향이 좋은 미국산 피노 누아 와인이며 가격을 생각하면 매우 훌륭하죠.

미국 캘리포니아 오클리(Oakley)와 소노마 카운티에 기반을 둔 클라인 셀라스의 포도원은 1892년에 이탈리아의 부호 자쿠지(Jacuzzi)가 세웠습니다. 120년이 넘는 포도밭은 1880년대에 심은 무흐베드르(Mourvedre)와 진판델(Zinfandel), 캐리낸(Carignane, 까리냥) 포도나무도 일부 자랄 정도로 오래되었죠. 1982년에 프레드 클라인(Fred Cline)이 포도원을 인수하고, 이름을 클라인 셀라스로 바꾸면서 크게 발전했습니다.

미국의 다른 와이너리들처럼 클라인 셀라스에서도 다양한 품종의 와인을 생산하지만, 진판델과 피노 누아 와인이 단연 뛰어납니다. 특히 클라인의 진판델 와인은 와인 스펙테이터에서 최고의 추천 와인(Best Recommend Wine)으로 선정된 적이 있고, 클라인 엔시언트 바인스 진판델(Cline Ancient Vines Zinfandel)은 2018년 와인 스펙테이터 TOP 100 와인에서 91점을 받으며 40위를 했을 정도죠.

반응형

 

2. 와인 양조

클라인 셀라스에서는 친환경 농법으로 포도를 재배합니다. 화학비료는 일절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포도를 수확합니다. 양조할 때에도 이산화황을 최소한으로 사용하죠. 찌꺼기를 제거할 때 달걀흰자 같은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기에 클라인의 모든 와인은 채식주의자(vegetarian)도 마음 놓고 마실 수 있는 비건 와인(Vegan wine)입니다.

클라인 피노 누아 2017은 수령 20년 이상의 피노 누아 포도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알코올 발효는 토착 효모를 써서 스테인리스 스틸 통에서 했죠. 와인의 40%는 중간 정도로 속을 그을린 프랑스산 새 오크통에서 7개월간 숙성했고, 60%는 작은 크기의 미국산과 동유럽산 오크통에서 숙성했습니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지에서 유명한 와인으로 일본 저팬 에어라인에서 서비스되며, 여러 미슐랭 레스토랑의 와인 리스트에도 올라가 있습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Cline Pinot Noir 2017의 색

중간보다 조금 진한 루비색입니다. 검붉은 체리와 검은 산딸기 같은 검붉은 과일과 그을린 나무 향이 올라옵니다. 연필심 향도 나오고, 바닐라와 볶은 견과류의 부드럽고 고소한 향도 풍깁니다. 진흙과 버섯 향도 있으며 과일 향은 점점 블랙베리 쪽에 가까워집니다.

아주 진하고 부드럽습니다. 탄닌은 매끄러우며 구조는 농밀합니다. 피노 누아치고 묵직하네요. 부드러운 느낌과 달콤한 과일 풍미가 먼저 느껴집니다. 검은 자두와 블랙베리 같은 검은 과일과 태운 나무, 조금 매콤한 향신료 풍미가 나오고, 마신 후엔 바닐라의 달콤한 느낌이 남습니다. 잼 같은 풍미에 약간에 메케한 태운 나무와 초콜릿, 향신료 풍미도 있네요. 은근 무거운 기운을 가졌고, 시간이 지나며 온도가 낮아지자 좀 더 차분해진 느낌이 듭니다. 긴 여운 속에 검은 과일과 바닐라, 태운 나무 느낌이 남습니다.

 

 

처음엔 산도가 약한 듯하나 점점 강해집니다. 이러한 산미가 부드러운 탄닌과 강하면서 묵직한 14.5%의 알코올과 균형과 조화를 이룹니다. 풀 바디 와인으로 언뜻 시라 와인 같은 느낌도 듭니다.

미국식 소스를 뿌린 소고기 스테이크, 뵈프 부르기뇽(Boeuf Bourguignon)과 갈비찜, 로스트비프, 소갈비와 불고기, 토마토소스를 곁들인 파스타와 피자, 소고기와 닭고기 스튜, 카레와 와인 소스를 사용한 관자 요리, 모둠 치즈 등과 잘 맞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11월 1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