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56년 ~1960년

Bar10The 2019. 7. 12. 23:56

이미지출처.http://www.koya-culture.com/data/photos/20180206/art_15180908511102_f8acb2.jpg

1956 : 와인(Wine). (France. Chateau Bonnet). 보르도 전역을 덮친 한파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입어 포도농사 대신 곡식과 야채를 심었고, 그 수입으로 포도농사를 위한 포도밭을 사들였다. 한파 이후 포도나무 묘목들이 많이 모자랐는데, 그 때문인지 그는 매년 20만 그루의 묘목을 직접 생산하고 있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Petrus). 포도나무를 얼게 했던 강추위로 인해 엄청난 손실을 보기도 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more). 바닥몰팅을 중단하고 살라딘 박스를 운영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goyne). 이안 맥클라우드 사의 회장인 ‘피터 러셀’ 은 이 해 위스키 중개인으로 주류 업계에 뛰어든 이후 50년 넘게 위스키 산업을 이끌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Moray). 새로운 수요 창출을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창고를 개방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ong John).  존사는 이 해 이후 미국의 거대 주류 쉔레이 사의 산하에 있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브라운 포먼은 이 해에 매입한 잭 다니얼스라는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칵테일(Cocktail). (First Night). 반델험(Van Der Hum)은 남아프리카 케이프에서 생산되는 리큐르, 브랜디를 베이스로 오렌지를 배합한 것이다. 뜻은 ‘무억이라고 하는 사람’ 이 칵테일은 이 해의 국제 칵테일 경연대회에서 우승작이다. 첫날밤이라는 제목 이름으로도 스테미너 한 칵테일이다. 

1957년 : 맥주(beer). (Belgian Wit). 후가르든 마을의 마지막 양조장은 이 해에 문을 닫았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fiddich). 이때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삼각형의 병 디자인은 글렌피딕만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으면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윌리엄 그랜트의 증손자 찰스 고든 (Charles Gordon)은 글렌피딕의 3대 회장으로 취임하였으며, 증류기 장인들을 증류소에 적극 배치했습니다. 이는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는 전통입니다. 글렌피딕의 증류기 제조 장인들은 뛰어난 기술을 갖춘 소수의 장인들이며, 독특한 모양과 크기를 자랑하는 글렌피딕 구리 증류기를 제작, 관리하고 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keith). 이 해에 시그램에서 오트밀 공장이었던 건물을 사용해서 스트레스아일러의 제2공장으로 증류를 시작한 증류소이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acallan). 맥켈란 25년은 1957년에 증류된 제품으로 깊고 은은한 구릿빛 색깔에 셰리의 달콤함이 코끝을 스치며, 나무의 훈연과 감귤 향이 은은하게 배어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turret). 이 해에 제임스 페어리에 의해 재건되어, 지금은 코안트로 산하에 있다. 

칵테일(Cocktail). (Polar Short Cut). 이 칵테일은 이 해의 SAS(Scandinavian Airlines System)이 코펜하겐과 도쿄를 연결하는 북극항회의 항로를 개설하였을 때, 취항을 기념하여 피터 히링회사와 공동 주최한, 칵테일 콘테스트에서 1위로 입선한 칵테일, 이름은 극지 최단거리 칵테일이라는 것이나, 이 경우는 북극권을 사이에 두소 혜쳐나가며 나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1958 : 프랑스 드골 대통령 취임과 더불어 제5 공화정이 성립되었다.  

피자(Pizza). 피자헛이 문을 열었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de Cerons). 이 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던 장 페로마가 구입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Deveron). 이 해 Macduff 증류소는 George Crawford, Brodie Hepburn, James Stirret, Morty Dyke를 포함한 Macduff Distillers Ltd란 이름의 기업 연합에 의해 Banff 맞은편에 세워졌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House of Stuart). 하우스 오브 스투어트 위스키는 이 해에 탄생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Jura). 이 해에 개장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ackinlay’s). 어느 남극탐험대에 의해서 남극에서 발견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ormore). 롱존사가 설립했다. 이 해에 지어진 Tormore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스카치 붐 기간에 처음으로 등장한 새로운 증류소 중 하나였다. Tormore란 이름의 기원은 ‘큰 언덕(the Big Hill)'을 의미하는 게일어이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Jemes E. Pepper). 이 해 위스키 산업이 침체기를 맞으며 결국 James E. Pepper Distillery도 문을 닫았다. 

1959 : 피자(Pizza). 피자 전문점 리틀 시저스가 문을 열었다. 

감자(potato). 감자 재배가 중국에서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 한 건 기근이 발생한 1959년 이후였다. 

전통주(명약주). (문경 호산춘). 이후에는 주세법 등에 묶여 제조가 금지되었다. 

와인(Wine). (France). 그라브 와인의 샤토 등급은 다시 이 해에 원산지명칭위원회(INAO)가 수정하여 결정하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lack Bottle). 이 해에 Long John 브랜드의 소유인 미국의 Schenley Industries Inc에 매각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iluaine). 12개월 간의 복구 작업이 시작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fiddich). 증류기 장인들을 증류소에 배치한 직후, 고든 그랜트는 전용 통 제작장(쿠퍼리지)을 설립했습니다. 뛰어난 품질의 위스키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캐스크가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강조하였으며, 이는 오늘날 글렌피딕이 전 세계에서 전용 통 제작장을 보유한 거의 유일한 증류소 중 하나로 성장한 비결입니다. 

테킬라(Tequila). 테킬라를 원산지명 보호 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해 ‘테킬라 지방 상공회의소(Regional Chamber of the Industry of Tequila)’ 가 설립되었다. 

칵테일(Cocktail). (Cuba Libre). 카스트로와 게바라가 함께 쿠바 혁명을 일으켰을 때, 카스트로는 “이 칵테일은 콜라라고 하는 미국의 맛을 쿠바 사람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는 럼의 맛이 누르고 있다.”라고 했다는 일화가 있다. 

중국술(Baijiu). (Wu Liang). 이 해에 설립된 우량예(오랑액) 양조공장은 중국 쓰촨성 이빈시 추이핑구에 위치하고 있다. 

1960년대 : 보릿고개 때문에 농민들은 큰 어려움을 겪었다. 

(~1970년대). 피자(Pizza). 미국 문화를 선망하던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여 이 무렵 피자는 이탈리아의 국민 음식이 되었다. 1960년대 이후 피자는 미국인의 주식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았다. 

콩(soybean). 우리나라와 중국은 1960년대까지만 해도 세계 콩 생산국 1, 2를 다투었지만 지금은 미국과 브라질, 아르헨티나가 콩 생산국 세계 1, 2, 3위를 차지하고 우리나라와 중국은 대표적인 콩 수입국으로 전락했다. 

전통주(탁주). (강원 한옥로). 60년대 초 정부의 화전 정리에 밀려 그 맥이 끊기고 말았으나, 이를 안타깝게 여긴 한 젊은이가 강냉이 술의 재현에 도전한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예천 예선주). 양조 금지 조치가 발표되면서, 더 이상 술 빚는 일을 계속할 수 없었다. 

와인(Wine). (Korea). 국내 와인 유통의 시작은 60년대 ‘미제 시장’ 혹은 ‘양키시장’이라 불리던 미군 PX 상품의 판매점에서 비롯됐다. 

와인(Wine). (France). 화이트 와인 생산량이 레드와인의 두 배 이상이었다. 포므롤 와인은 페트뤼스(Petrus)를 선두로 그 명성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와인(Wine). (Greece). 60년대 이후 품종을 바꾸고 신선한 와인을 만드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와인(Wine). (U.S.A). 오리건 지역은 60년대부터 현대적인 와인 산업이 다시 시작된 곳이다. 워싱턴 지역의 와인은 60년대부터 시작되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와인(Wine). (U.S.A. Delicato Family Vineyads). 와인 양조장의 경영은 자식들에게 넘겨졌다. 

한국 위스키(Korea Whisky). 60년대 중반까지 팔리던 ‘도라지 위스키’의 실제 이름은 ‘도리스 위스키’였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Bushmills). 캐나다의 시그램사에 인수된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W&A Gilbey). 1960년대 중반, Redbreast는 브랜드에 대한 꾸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매년 약 4,000갤런(18,000리터)의 배치로 병입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조니워커(Johnnie Waker), 듀어스(Dewar’s), 커티삭(Cutty Sark), 제이앤비(J&B), 이 네 개의 브랜드들이 스카치위스키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때 만들어진 회전식 드럼통 방식은 50톤의 그린몰트를 하루에 9번 회전시키면서 자연스럽게 뒤집기 작업을 하는 기계이다. 초반까지 증류소에서는 블렌디드 위스키 업체의 수요에 의해 증류소의 생존이 좌지우지되었다. 1960년대 동안 스카치 위스키 수출이 세배로 증가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lantine’s). 격동의 60년대를 맞아 발렌타인은 클레멘타인과 허니의 달콤함을 즐길 수 있는 새롭고 젊은 발렌타인 12년을 출시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more). 이때에 설치된 증류기 한 대는 다른 증류기 시리즈의 2배 크기를 자랑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Deveron). 1960년대 동안 총 4대의 스틸들을 설치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tauchers). 1960년대에는 스틸들이 추가로 설치되어 총용량이 연간 340만 리터가 되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Johnny Drum). 1960년대에는 Thompson Willett이 캘리포니아의 도매상을 위해 독점적으로 Johnny Drum Bourbon을 개발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Wild Turkey). 60년대까지는 증류공장을 가지고 있지 않고 원주를 구입하여 블렌딩 하였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토리스를 하이볼로 만든 『토리하이』와 그것을 제공하는 통칭 『튜리스 바』가 등장하면서 크게 유행했다. 

브랜디(Brandy). (Paul Giraud Cognac). 60년대부터 자사 내에서 증류하고 숙성하게 되었다. 

칵테일(Cocktail). 블루라군 칵테일을 탄생시킨 앤디 매켈론(Andy MacElhone)은 파리의 해리스 뉴욕 바를 세운 해리 매켈론(Harry MacElhone)의 아들이다.  

사케(Sake). 1960년대 유명한 사케 연구가 아키야마 히로이치는 새로운 효모를 개발하는 연구에 들어갔다. 그는 저서[사케 : 2000년 동안 쌀로 술을 빚으면서 얻은 일본 지혜의 정수]에서 이렇게 썼다. “이 연구의 성공은 내 인생의 정점이었다.” 

1960년 : 4∙19 혁명. 3∙15 부정선거에 대한 반발로 부정선거 무효와 재선거를 주장하는 학생들의 시위로 시작된 혁명. 장면 내각 수립.  

피자(Pizza). 도미노 피자가 문을 열었다. 

사사프라스(Sassafras). 사사프라스의 주요 구성 성분인 샤프롤(safrole)이 간에 유해한 발암성분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미 식약청은 이 식물의 사용을 금지했다. 

전통주(탁주). (금정산성막걸리). 정부의 누룩 제조 금지 조치로 한때 밀주 단속을 받았다. 

와인(Wine). (France). 세계적인 양조학자인 로저 교수가 분류한 63개의 성(Chateau) 가운데 세계적으로 공인받은 성은 샤토 페트뤼스와 샤토 르 팽(Ch. Le Pin)뿐이지만, 샤토 트로타누아, 샤토 라 플뢰르 페트뤼스(Ch. La Fleur-Petrus), 샤토 가쟁(Ch. Gazin), 샤토 클리네(Ch. Clinet), 비외 샤토 세르탕(Vieux-Chateau-Certan) 등의 12개 성에서도 훌륭한 포도를 재배하고 있다. (포므롤 지역)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증류소를 개축하면서 증류기 숫자도 6개로 늘어난다(~1961년). 증류기의 스틸 하우스, 매쉬 하우스 및 튜 룸이 재건되었다. 전후의 긴축은 Cardhu가 재건되고 재장착된 1960년대의 전환기에만 있음을 의미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iluaine). 증류소는 4개에서 6개의 증류기로 확장되며, 향후 5년 동안 증류기는 현대화되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more). 화이트 앤 맥케이(Whyte & Mackay)와 합병한 이후의 여러 회사와 합병 통합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glassaugh). 이 해에 완전히 새로 지어진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farclas). 증류기를 늘렸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alisker). 증류기가 화재로 인해 파괴되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Jim Beam). 부커는 수석 양조사에 임명되었으며, ‘더 스몰 배치 버번 컬렉션(The Small Bourbon Collection’을 만들어 냄으로써 명성을 얻게 되었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Suntory). 산토리 위스키 ‘로열’ 은 창업자 토리이 신지로가 만든 최고이자 최후의 명작으로 산토리 창업 60주년을 기념하여 만들어졌다. 

럼(Rum). 쿠바의 양조업자인 대니얼 바카르디(Daniel Bacardi)는 혁명 군대가 들이닥치기 전에 럼을 만들 때 쓰는 속성 발효 균주 시료를 다 없앴다. 그는 푸에르토리코에서 사업을 재개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새로 들어서는 쿠바 정부가 경쟁제품을 만들지 못하게 조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