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규정

[프랑스] 샴페인 레이블에서 볼 수 있는 용어들

까브드맹 2018. 9. 2. 08:00

샴페인의 모습
(이미지 출처 : https://www.champagne.fr/assets/images/home_slide/slider_home_3.jpg)

와인 레이블에는 와인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용어들을 표시합니다. 샴페인 레이블에 쓰여 있는 용어 중에는 다른 와인 레이블에선 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이 있죠. 그러한 용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당도

① Extra Brut(엑스트라 브뤼) : 전혀 달지 않은 맛

샴페인 고쎄 셀레브리스 엑스트라 브뤼 2002

② Brut(브뤼) : 달지 않은 맛. 국내에서 판매하는 샴페인 대부분이 가진 당도입니다.

샴페인 도츠 브뤼 2002

③ Sec(섹) : 살짝 달지 않은 맛, 또는 살짝 단 맛

샴페인 때땡저 녹턴 섹

④ Demi-Sec(드미 섹) : 약간 단맛. 이 정도면 확실히 달게 느껴집니다.

⑤ Doux(두) : 아주 단 맛. 보통 디저트와 함께 마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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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샴페인 생산자의 형태

샹파뉴에는 100개 이상의 샴페인 하우스와 최소 19,000곳 이상의 포도 재배자가 있습니다. 레이블에 붙는 공식 번호를 살펴보면 생산자들이 어떠한 형태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NM(Négociant-Manipulant) : 포도를 직접 재배하지 않고 농부에게 구매해서 양조하는 생산자

NM인 샴페인 돔 패리뇽 2006

② CM(Coopérative de Manipulation) : 협동조합 소속의 생산자 

CM 샴페인 보몽 데 크라이에르

③ RM(Récoltant Manipulant) : 포도밭에서 직접 포도를 재배하고 양조하는 생산자

RM인 샴페인 프랑크 봉빌 그랑 크뤼 2014

④ SR(Société de Récoltants) : 협동조합이 아닌 공동 생산자 단체

⑤ RC(Récoltant Coopérateur) : 협동조합에서 생산한 샴페인을 판매하는 자. 주문자 부착 상표(OEM)가 붙을 수 있습니다.

⑦ MA(Marque Auxiliaire or Marque d'Acheteur) : 포도 구매자의 고유 브랜드

MA인 테스코 샴페인 프르미에 크뤼

⑧ ND(Négociant distributeur) : 자신의 브랜드를 붙인 샴페인을 판매하는 상인

 

3. 기타 용어

① Blanc de Blancs(블랑 드 블랑) : 샤르도네를 비롯한 청포도만 사용해서 만든 샴페인

샴페인 프랑크 봉빌 그랑 크뤼 블랑 드 블랑

② Blanc de Noirs(블랑 드 누아) : 피노 누아와 피노 므니에를 비롯한 흑포도로만 만든 샴페인

샴페인 그록네 블랑 드 누아 브뤼

③ Cuveé(뀌베) : 압착기로 포도즙을 짤 때 초반에 흘러나오는 품질 좋은 과즙으로 만든 샴페인

샴페인 조셉 페리에

④ NV(넌 빈티지) : 여러 빈티지의 와인을 혼합해서 만든 샴페인

⑤ Réserve(레제르브) : 더 오래 숙성했다는 뜻이지만, 샴페인에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샴페인 샤를 하이직 브뤼 레제르브

<참고 자료>

1. 휴 존슨, 젠시스 로빈슨 저, 세종서적 편집부, 인트랜스 번역원 역, 와인 아틀라스(The World Atlas of Wine), 서울 : 세종서적(주), 2009

2. 크리스토퍼 필덴, 와인과 스피리츠 세계의 탐구(Exploring the World of Wines and Spirits), 서울 : WSET 코리아, 2005

3. 영문 위키피디아 샴페인 항목

4.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