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풍성하고 강한 노란 과일과 꽃 향 - Vinicola Tombacco Vintage Pecorino I.G.T. Terre di Chieti 2016

까브드맹 2018. 7. 31. 16:00

비니콜라 톰바코 페꼬리노 I.G.T 떼레 디 끼에티 2016

※ 이 글은 제이와인(http://jyine.com)에서 지원해 준 와인을 시음한 후에 작성했습니다.

비니콜라 톰바코(Vinicola Tombacco)의 페꼬리노 I.G.T 떼레 디 끼에티(Pecorino I.G.T. Terre di Chieti) 2016은 이탈리아 중부 아부르쪼(Abruzzo) 주의 (Chieti)에서 재배한 페꼬리노(Pecorino) 포도로 만든 단일 품종의 IGT 등급 화이트 와인입니다. 페꼬리노 포도는 이탈리아 중부에서 많이 재배하는 청포도로 같은 이름을 가진 치즈도 있습니다.

1. 와인 생산자

비니콜라 톰바코는 20세기 초부터 베네토에서 열정적으로 사업을 일궈온 회사입니다. 처음엔 주로 과일을 재배하는 농업 회사였습니다. 땅과 전통에 대한 타고난 사랑으로 회사는 발전했고, 설립 이래 고객의 기대를 벗어나지 않고 고품질 제품의 생산에 집중해 왔죠. 그러한 노력과 결과에 힘입어서 비니콜라 톰바코는 1919년부터 와인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반응형

 

비니콜라 톰바코는 D.O.C 와인의 비율이 극히 적고 I.G.T 와인의 비율이 높습니다. D.O.C 와인도 프로세코(Prosecco) D.O.C처럼 변형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는 와인이 대부분입니다. 반면에 생산자의 의도에 따라 품종과 양조법을 바꿀 수 있고, 때때로 이탈리아 와인법에 따라 만든 와인보다 맛과 향이 더 좋을 수 있는 I.G.T 등급 와인이 60% 이상이죠. 이것은 등급에 얽매이기보다 맛있고 품질 좋은 와인을 만들려고 하는 톰바코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니콜라 톰바코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비니콜라 톰바코의 빈티지(Vintage) 라인에 속한 페꼬리노 I.G.T 떼레 디 끼에티 2016은 2017 소믈리에 와인 어워즈(Sommelier Wine Awards, SWA)에서 은메달을 수상했고, 2017 디캔터 월드 와인 어워드(Decanter World Wine Award, DWWA)에서 동메달을 수상했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비니콜라 톰바코 페꼬리노 I.G.T 떼레 디 끼에티 2016의 색

맑고 깨끗하며 진한 레몬색입니다. 향이 매우 강렬하게 풍깁니다. 아주 잘 익은 사과와 청포도, 천도복숭아, 모과 같은 과일 향이 있고 망고 같은 노란색의 열대 과일 향도 살짝 나타납니다. 미네랄과 아카시아 같은 흰 꽃의 향도 올라옵니다.

부드럽고 조금 무겁습니다. 식물성 기름 같은 느낌이 조금 있고 마신 후엔 혀에 살짝 거친 느낌이 남습니다. 구조감은 크고 우아하며 진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풍성해지고 진해집니다. 아주 잘 익은 노란 사과가 떠오르는 진한 산미가 인상적입니다. 드라이하지만, 입에 살짝 단맛과 달콤한 풍미가 남습니다. 처음엔 청포도와 사과 풍미가 나오다가 점점 모과와 망고 같은 노란색 과일 풍미가 나타납니다. 미네랄과 흰 꽃의 풍미도 섞여 있죠. 알코올 도수는 13.5%이지만, 입에서 느껴지는 기운은 그 이상입니다. 그렇지만 거슬리지 않고 자연스럽습니다. 매우 크고 풍성하며 강한 기운을 가진 와인으로 노란 과일과 꽃이 떠오르는 강한 풍미가 매우 길게 이어집니다.

 

 

우아하고 풍성한 산미와 와인에 활력을 불어넣는 알코올의 균형이 매우 뛰어납니다. 입에서 오래 남는 과일과 꽃의 풍미도 매우 훌륭하고요. 매우 남성적인 이미지의 화이트 와인으로 날것보다 굽거나 볶아서 풍미가 강해진 해산물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닭고기와 해산물 샐러드, 각종 생선구이, 올리브유와 레몬즙으로 간한 해산물 요리 등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8년 7월 22일 시음했습니다.

 

[이탈리아] 등급보다 맛있고 품질 좋은 와인 - 비니콜라 톰바코(Vinicola Tombacco)

※ 이 글은 제이와인(http://jyine.com)에서 지원해 준 와인을 시음한 후에 작성했습니다. 1. 비니콜라 톰바코(Vinicola Tombacco) "와인의 특성은 무엇보다 떼루아, 즉 기후와 포도가 자라는 곳의 지질학적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