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기초] 여러 종류의 와인을 마시는 순서에 대한 개인적 생각

까브드맹 2009. 9. 17. 08:39

여러 종류의 레드 와인
(어떤 것부터 먼저 마셔야 할까요? 고민 고민...)

1. 일반적인 순서

와인을 마시다 보면 한 종류의 와인만을 마시게 되지 않고 여러 종류의 와인을 한 자리에서 마시게 되는 경우가 많이 일어납니다. 이때 와인을 마시는 순서가 중요한데요, 왜냐하면 와인을 어떤 순서에 따라 마시느냐에 따라 각 와인의 맛과 향을 제대로 느낄 수 있게 되기도 하고, 반대로 한 두 가지 와인만 충분히 즐길 수 있을 뿐 나머지 와인은 다른 와인의 풍미에 눌려 제맛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고급 와인을 마시고 난 후에 저급 와인을 마시게 되면 고급 와인에 익숙해진 입맛에 저급 와인의 맛은 더욱더 나쁘게 느껴지기 마련이지요.

일반적으로 식사에 곁들여 와인을 마실 때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마시게 됩니다.

① 샴페인 같은 스파클링 와인

② 산뜻한 화이트 와인

③ 그윽한 레드 와인

④ 달콤한 디저트 와인

반응형

 

2. 같은 종류의 와인을 마시는 순서

위의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레드 와인끼리만 4종을 마신다거나, 화이트 와인만 3종을 마신다거나 하면 아무래도 어떤 것부터 마셔야 할지 고민이 되기 마련이지요. 이럴 때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마시는 것이 각 와인의 맛을 제대로 느끼는 방법입니다.

① 오래 숙성된 와인보다 숙성이 덜 된 와인을 먼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같은 종류이거나 비슷한 지역의 와인일 경우 2005년 빈티지보다는 2007년 빈티지를 마시면 되겠습니다.

② 알코올 도수가 높은 와인보다 알코올 도수가 낮은 와인을 먼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단맛이 나는 와인보다 단맛이 없는 드라이 와인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향이 진한 와인보다 향이 약한 와인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중후한 풀 바디 와인보다는 가벼운 라이트 바디 와인을 먼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마셔야 하는 와인 중에서 유독 고급의 와인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는 두 가지 의견이 있는데요, 하나는 '기본적인 방법을 따라 저가의 가벼운 와인들을 먼저 맛본 후에 고급 와인을 마시는 것이 정석! 전통대로 하는 것이 진리.'라는 의견이고, 또 하나는 '무슨 소리! 그렇게 되면 나중에 고급 와인을 마실 때쯤엔 코와 혀가 술에 취해 제대로 맛보기 힘들거임. 그러므로 아직 혀와 코가 쌩쌩할 때 고급 와인을 맛보는 것이 진리."라는 의견입니다.

물론 한 자리에 놓여 있는 와인이 얼마나 되는지, 마실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와인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따라 융통성 있게 순서를 정해서 드시면 될 겁니다.

다만, 고급 와인을 제일 먼저 따서 마시는 것은 개인적으로 조금 반대 견해입니다. 제 경험을 통해 볼 때, 약간의 알코올이 몸에 들어가게 되면 오히려 혀와 코가 더 민감해져서 향과 맛을 더 잘 느끼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여기서 약간의 알코올이라 함은 주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파클링 와인 1~2잔가량을 마신 정도인데요, 음식도 메인으로 넘어가기 전에 애피타이저를 먹어서 혀와 위에 시동(?)을 걸잖습니까? 그런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그래서 고급 와인을 마실 때는 제일 먼저 드시지 마시고 가볍게 다른 와인 - 기왕이면 스파클링 - 을 드시고 난 후에 드시거나, 아니면 전통적인 방법(?)에 따라 와인을 마시는 순서에서 제일 나중에 두고 드시면 될 겁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