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규정

[레이블] 레이블 읽기 - 프랑스 발 드 루아르 와인

까브드맹 2017. 10. 2. 07:00

이번엔 루아르 지역의 와인 레이블을 알아보겠습니다. 레이블에 들어가는 정보는 프랑스의 다른 지역과 비슷하지만, 루아르만의 독특한 정보가 있습니다.

쌩 피아크르 쉬르 멘느 도멘 드 라 투르마린느 2016

① Domaine de la Tourmaline : 도멘 드 라 투르마린느. 와인 이름입니다. 와인 생산자의 이름이 아닙니다.

② 2016 : 빈티지입니다.

③ Muscadet Sèvre et Maine Appellation Muscadet Sèvre et Maine Contrôlée : 뮈스까데 세브르 에 멘느. 지역 명칭입니다. 낭트시 남쪽에 있으며 이 지역의 좋은 포도밭이 몰려 있는 곳입니다. 믈롱 드 부르고뉴로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인 뮈스까데를 생산합니다.

④ Sur Lie :쉬르 리. ‘(이스트) 찌꺼기에’ 또는 ‘(술)지게미에’라는 뜻으로 알코올 발효가 끝난 후 발효조 안에 죽어서 가라앉은 이스트를 와인과 함께 숙성하는 것입니다. 겨우내 와인은 리(Lie)와 함께 섞여 있다가 수확한 다음 해 봄에 병에 담깁니다. 리는 와인을 병에 담을 때 당연히 걸러지죠.

⑤ Mis en Bouteilles par Gadais Pére et Fils à 44690 Saint Fiacre sur Maine : 미 정 부떼이유 빠흐 가대 뻬레 에 피스 아 44690 쌩 피아크레 쉬르 맨느. “쌩 피아크르 쉬르 멘느 44690의 (도멘) 가대 뻬레 에 피스에 의해 병입되었음.”이란 뜻입니다.

⑥ Produce of France : 프랑스산.

⑦ 12% : 알코올 도수

⑧ 75cl : 750㎖라는 뜻입니다.

반응형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르 몽 부브레 므왈레 2003

 ① Le Mont : 르 몽. 와인 이름으로 산이라는 뜻입니다. 

② Vouvray Appellation Vouvray Contrôlée : 부브레. 지역 명칭입니다. 부브레에서는 슈냉 블랑으로 다양한 고급 화이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③ 2003 : 빈티지입니다.

④ Moelleux : 므왈레. 부드럽다, 또는 포근하다는 뜻인데, 샴페인의 당도를 표시하는 용어와 뜻이 같습니다. 슈냉 블랑으로 만든 화이트 와인은 드라이한 것부터 데미-섹, 섹, 므왈레까지 당도가 다양해서 이 표시를 넣어줍니다.

⑤ Mis en Bouteilles à la Propriété S. A. Huet Viticulteur 11. rue de la Croix Buisée 37210 Vouvray France : “프랑스 부브레 37210 크로와 뷰이시 11번가에 있는 포도 재배 겸 와인 양조업자인 S. A. 유에의 건물(셀러)에서 병입됨.”이라는 뜻입니다. 

⑥ Product of France : 프랑스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⑦ 12% Vol : 알코올 도수입니다.

⑧ 750㎖ : 와인 용량입니다.

이제 프랑스 와인의 레이블에 주로 어떤 정보를 기재하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