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이탈리아]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포도원 - 파토리아 니따르디(Fattoria Nittardi)

까브드맹 2018. 6. 13. 08:00

파토리아 니따르디의 로고

1. 파토리아 니따르디의 역사와 지리

파토리아 니따르디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의 끼안티 끌라시코(Chianti Classico)지방의 핵심지인 카스텔리나 인 끼안티(Castellina in Chianti)와 판자노(Panzano), 산 도나토(San Donato)를 잇는 삼각지대에 자리 잡은 프리미엄 와인 생산자입니다. 시에나(Siena)와 플로렌스(Florence) 지방 사이에 있는 니따르디 와이너리는 원래 12세기 초에 넥타르 데이(Nectar Dei)라는 이름으로 부르던 방어 탑이 있던 곳이죠.

16세기에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예술가인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oti)가 산 도나토, 카스텔리나 인 끼안티, 판자노의 언덕 사이에 있는 참나무 숲에 둘러싸인 니따르디의 넓은 영역을 소유하게 되었고, 그는 이곳에서 로마 교황에게 선물하기 위한 고급 와인을 생산했다고 합니다. 이후 수 세기에 걸쳐 니따르디 포도원은 소유주가 여러 차례 바뀌었고, 마침내 1982년에 프랑크푸르트의 출판사 사장이자 아트 갤러리의 오너인 피터 펨페르트(Peter Femfert)와 그의 부인이면서 베네치아의 역사학자인 스테파니아(Stefania)가 이곳을 구매했습니다.

스테파니아와 피터는 니따르디 와이너리를 차근차근 재건축했습니다. 포도밭을 다시 개간했고, 오래된 와인 저장고를 1992년에 현대적인 셀러로 교체했죠. 또한, 농학자인 죠르지오 콘테(Giorgio Conte)와 포도 재배와 양조학 컨설턴트인 카를로 페리니(Carlo Ferrini), 마렘마(Maremma)와 새로 설립한 몽지벨로 델리 만돌라이에(Mongibello delle Mandorlaie) 와이너리를 관리할 안토니오 스푸리오(Antonio Spurio) 세 사람으로 구성된 열정적인 전문팀이 갖춰졌습니다. 1999년에는 늘어나는 와인 수요를 맞추려고 스칸사노(Scansano) 지방에서 멀지 않고 아르젠타리오(Argentario) 산을 바라볼 수 있는 37헥타르 규모의 훌륭한 포도밭을 사들여서 와이너리를 확장했죠. 오늘날 니따르디 와이너리는 숲으로 둘러싸인 120헥타르의 토지를 갖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12헥타르의 끼안티 끌라시코 포도밭과 4헥타르의 올리브 과수원도 포함되어 있죠.

 

 

2. 파토리아 니따르디의 와인

파토리아 니따르디에서는 3종의 끼안티 끌라시코와 3종의 IGT 와인을 생산합니다.

1) 끼안티 끌라시코

① 벨칸토(Belcanto) : 니따르디의 가장 젊은 끼안티 와인. 산지오베제(Sangiovese)와 7종의 토착 품종을 혼합해서 생산.

② 까사누오바 디 니따르디(Casanuova di Nittardi) : 비냐 도게샤(Vigna Doghessa)에서 수확한 산지오베제 포도로만 만드는 귀족적인 싱글 빈야드 와인.

③ 니따르디 리제르바(Nittardi Riserva) : 아주 좋은 해에만 생산하는 리세르바 등급의 와인. 산지오베제와 메를로(Merlot)를 혼합해서 생산.

2) IGT

① AD 아스트라(AD Astra) : 마렘마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드는 세컨드 와인. 산지오베제와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메를로, 시라(Syrah)를 혼합해서 생산.

② 넥타르 데이(Nectar Dei) : 마렘마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쁘띠 베르도(Petit Verdot), 시라를 혼합해서 만드는 슈퍼-프리미엄 와인.

③ 벤(Ben) : 베르멘티노(Vermentino)로 만드는 첫 번째 화이트 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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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끼안티 끌라시코 까사누오바 디 니따르디(Chianti Classico Casanuova di Nittardi)의 레이블 디자인

아트 갤러리의 오너가 소유주인 니따르디 와이너리는 예술계와 연결된 오랜 역사를 가졌고, 그 전통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죠. 포도원의 역대 소유주 중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인 미켈란젤로에게 헌정하는 의미로 매년 예술가를 선정해서 약 3,000병의 한정판 와인에 부착할 레이블과 와인 포장용 실크 페이퍼(絹紙) 포장지의 디자인을 의뢰해 왔습니다. 이 컬렉션은 1981년부터 시작했으며 아다미(Adami), 아로요(Arroyo), 바흐(Bach), 코르네일(Corneille), 히르드리카(Hrdlicka), 훈데트아싸(Hundertwasser), 얀센(Janssen), 미토하이(Mitoraj), A. R. 펜크(A.R. Penck), 타디니(Tadini), 오노 요코(Ono Yoko), 귄터 그라스(Gunther Grass), 피에르 알렉신스키(Pierre Alexchinsky)처럼 국제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포함합니다.

니따르디의 아트 레이블 컬렉션
(니따르디의 아트 레이블 컬렉션. 이미지 출처 : http://www.nittardi.com/index.php?id=1525&ampmenuItem=m_1532&ampaction=2&ampsid=a7c0953b7bc12af7f330f739a1445ac6)

2005 빈티지는 존 레논의 미망인인 오노 요코(Ono Yoko)가 디자인했고, 26주년을 기념하는 2006 빈티지의 레이블은 트랜스 아방가르드의 대표 주자인 밈모 팔라디노(Mimmo Paladino)가 제작에 참여해서 화제를 모았죠.

오노 요코의 레이블 디자인
(오노 요코의 레이블 디자인. 이미지 출처 : http://www.nittardi.com/wp-content/uploads/2013/11/2005_Yoko-Ono.jpg)
오노 요코의 포장지 디자인
(오노 요코의 포장지 디자인. 이미지 출처 : http://www.nittardi.com/wp-content/uploads/2013/11/2005_wrapping-paper_yoko_ono.jpg)

달팽이를 모티브로 친환경을 강조한 2008 빈티지의 레이블은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귄터 그라스가 디자인한 것이랍니다.

귄터 그라스의 레이블 디자인
(귄터 그라스의 레이블 디자인. 이미지 출처 : http://www.nittardi.com/wp-content/uploads/2013/11/2008_Günter-Grass.jpg)
귄터 그라스의 포장지 디자인
(귄터 그라스의 포장지 디자인. 이미지 출처 : http://www.nittardi.com/wp-content/uploads/2013/11/2008_wrapping-paper_gunther_grass.jpg)

그리고 2011 빈티지에는 물방울 화가로 유명한 우리나라의 김창열 화백의 작품이 레이블과 포장지 디자인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김창열 화백의 레이블 디자인
(김창열 화백의 레이블 디자인. 이미지 출처 : http://www.nittardi.com/wp-content/uploads/2013/11/2011_Kim_Tschang_Yeul.jpg)
김창열 화백의 포장지 디자인
(김창열 화백의 포장지 디자인. 이미지 출처 : http://www.nittardi.com/wp-content/uploads/2013/11/2011_Kim_Tschang_Yeul1.jpg)

까사누오바 디 니따르디 2011 빈티지는 2011년 10월 1일에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4. 파토리아 니따르디 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미켈란젤로 헌정 와인 - Fattoria Nittardi Chianti Classico Casanuova di Nittardi 2008

● 생산 지역 : 이탈리아 > 토스카나(Toscana) > 끼안티 끌라시코(Chianti Classico) ● 품종 : 산지오베제(Sangiovese) 97%, 까나이올로(Canaiolo) 3% ● 등급 : DOCG ● 어울리는 음식 : 섬세하게 조리한 고기 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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