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뉴질랜드] 깔끔, 깨끗, 청량, 흰살생선회와 찰떡궁합 - Kim Crawford Marlborough Sauvignon Blanc 2011

까브드맹 2017. 8. 15. 13:14

킴 크로포드 말보로 소비뇽 블랑 2011

킴 크로포드(Kim Crawford) 와이너리의 말보로 소비뇽 블랑(Kim Crawford Marlborough Sauvignon Blanc) 2011은 뉴질랜드 남섬에 있는 말보로(Marlborough) 지방에서 재배한 소비뇽 블랑 포도로 만든 화이트 와인입니다.

1. 킴 크로포드

대학에서 미생물학을 전공하던 킴 크로포드는 뉴질랜드 와인 산업의 혁명적 전환기를 지켜보고 호주에서 와인 양조를 공부합니다. 뉴질랜드로 돌아온 후 10년 동안 오클랜드 쿠퍼 크릭(Auckland's Cooper Creek) 와이너리에서 일하면서 훗날 자신이 사용할 레이블을 완성하죠. 뉴질랜드 와인을 찾던 영국의 와인상에게 이 레이블을 선보이고, 뉴질랜드의 다른 와인 상인도 접촉하면서 킴 크로포드 브랜드가 출범합니다. 이후 킴 크로포드 와이너리는 뉴질랜드의 우수한 와인 산지 중 하나인 말보로 지방을 기반으로 현대적인 와인을 양조하면서 단기간에 비약적으로 발전합니다.

현재 킴 크로포드에선 두 가지 브랜드의 와인을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먼저 단일 품종 와인과 로제 와인입니다. 단일 품종 와인은 피노 그리(Pinot Gris)와 샤도네이(Chardonnay), 소비뇽 블랑, 피노 누아(Pinot Noir), 드라이 리슬링(Dry Riesling), 메를로(Merlot)이고, 로제 와인은 메를로를 이용해서 만듭니다. 국내에는 소비뇽 블랑과 피노 누아만 들어온 것 같습니다.

반응형

 

또 하나의 브랜드는 스몰 파슬(Small Parcel), 즉 소규모 재배 구역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드는 와인입니다. 소규모 재배구역에서 수확한 포도를 사용하면 떼루아의 특성이 더 두드러지죠. 스몰 파슬 시리즈는 3종류입니다.

하나는 샤도네이와 피노 누아로 만드는 스파클링 와인인 "피즈(Fizz)", 또 하나는 말보로의 그로잉 호라이즌 포도원(the Growing Horizon Vineyard)에서 만드는 "스핏파이어(Spitfire" 소비뇽 블랑, 마지막으로 센트럴 오타고(Central Otago)의 클리어뷰(Clearvue) 포도원에서 만드는 "라이즈 앤 샤인(Rise & Shine)" 피노 누아입니다.

2. 와인 양조

말보로 소비뇽 블랑 2011은 말보로의 와이라우 밸리(Wairau Valley)와 그 옆의 와이티어 밸리(Awatere Valley)에서 기른 소비뇽 블랑 포도로 만듭니다. 두 지역은 충적토 위에 자갈이 깔린 토양 지대로 물 빠짐이 좋아서 소비뇽 블랑 재배에 좋은 조건을 갖춘 곳입니다. 두 곳의 포도로 와인을 만든 후 혼합해서 최종 제품을 생산합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약간 황톳빛 기운이 있는 중간 농도의 레몬색입니다. 싱그러운 과일 향이 가득합니다. 풋사과 같은 푸른색 과일 향이 나오고 레몬과 복숭아 향이 이어집니다. 피망과 풋고추에서 맡을 수 있는 맵싸한 향도 살짝 있고, 풋풋한 식물성 향도 퍼집니다.

아주 깔끔하고 깨끗한 맛으로 청량합니다. 입에 가득 차는 느낌이지만 바디는 중간 정도입니다.

달지 않고 아주 새콤하며 쌉쌀한 맛도 납니다. 한 잔 하면 저절로 침이 샘솟네요. 레몬과 자몽, 덜 익은 사과 풍미가 함께 섞여 있고, 싱그러운 식물성 풍미도 겹쳐 있습니다. 상쾌하지만 와인만 마시기보다 해산물 요리와 함께 마시면 더 좋습니다. 마신 후에 여운의 느낌도 기분 좋습니다. 입에 남는 느낌도 제법 긴 편입니다.

 

 

알코올과 여러 가지 추출물에서 비롯된 밀도, 산미가 만들어내는 새콤한 맛이 균형을 이루고 잘 어우러져 멋진 맛을 만들어냅니다. 훌륭하군요.

신선한 각종 샐러드나 닭고기, 해산물 요리와 먹으면 좋습니다. 광어회나 도미회 같은 흰살생선회와 찰떡궁합이 될 것이고, 농어찜이나 동태찜과 함께해도 잘 맞을 겁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2년 5월 20일 시음했습니다.

킴 크로포드 소비뇽 블랑을 비롯한 뉴질랜드 산 소비뇽 블랑 와인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수다] 뉴질랜드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와인

달지 않고 상큼한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와인은 새콤하고 상쾌한 맛으로 인기 높습니다. 맛도 향도 직설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서 복잡한 세상에 시달리는 가운데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와인을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