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무흐베드르로 만든 프로방스의 매력적인 풀바디 레드 와인 - Domaine Tempier Bandol Cuvee La Migoua 2006

까브드맹 2013. 3. 1. 05:55

도멘 탕피에 방돌 뀌베 라 미구아 2006

도멘 탕피에 방돌 뀌베 라 미구아(Domaine Tempier Bandol Cuvee La Migoua) 2006은 프랑스 남부의 프로방스(Provence)에 있는 방돌(Bandol) 지역의 와인입니다. 무흐베드르(Mourvedre) 포도 50%에 그르나슈(Grenache) 20%, 생쏘(Cinsaut) 26~28%, 시라(Syrah) 2~4%를 섞어서 만든 AOC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도멘 탕피에(Domaine Tempier)

방돌의 핵심 지역에 있는 도멘 탕피에는 루이 15세 이전부터 존재했던 유서 깊은 와이너리입니다. 현재 있는 와이너리 건물은 1834년에 지어졌고, 1885년의 와인 평가 대회에서 첫 금메달을 받으면서 포도원의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죠.

프랑스 포도밭을 완전히 황폐화시켰던 필록세라(phylloxera)로 도멘 탕피에도 큰 피해를 면하지 못했지만, 1880년에 레오니 탕피에(Léonie Tempier)가 포도 묘목을 다시 심고 오크통 저장고와 시멘트 발효 탱크를 세워서 포도원을 재건했습니다. 그 후에도 몇 차례 어려운 상황이 있었지만 레오니의 후손들은 슬기롭게 어려움을 극복했고, 도멘 탕피에는 오늘날 방돌을 대표하는 와이너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현재 도멘 탕피에는 르 까스텔레(Le Castellet)와 르 보세(Le Beausset), 라 카디에르(La Cadiere) 세 마을에 포도밭을 갖고 있으며 포도밭마다 토양의 특성이 각기 다릅니다. 그래서 생산하는 와인도 조금씩 맛의 차이가 있죠. 도멘 탕피에의 포도밭 규모는 모두 30헥타르 정도이며 AOC(2009년부터 AOP) 등급 와인만 생산합니다. 생산하는 와인 종류는 레드 68%, 로제 29%, 화이트 3%로 연간 총생산량은 약 12만 병입니다.

2. 와인 양조

라 미구아 2006은 보셰 마을의 언덕 남쪽 경사면에 있는 라 미구아 포도밭에서 수확한 무흐베드르를 사용해서 만들었습니다. 무흐베드르를 절반 가량 넣었고, 나머지는 그르나슈와 생쏘, 시라를 넣었죠. 포도나무 수령은 약 40년 정도이며 포도를 기르는 동안 제초제를 비롯한 화학 제품을 일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수확한 포도의 줄기를 제거한 다음 전통방식에 따라 천연 효모를 사용해서 2~3주간 스테인리스 스틸 발효 탱크나 콘크리트 발효 탱크에서 발효했습니다. 알코올 발효가 끝나면 한 차례 압착해서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큰 오크통에 담아 젖산발효했습니다. 그 후 18~20개월간 숙성했죠. 자연적인 풍미를 그대로 살리려고 청징이나 여과를 하지 않고 병에 담았기에 와인에 종종 찌꺼기가 있습니다.

프로방스의 대표 생산지 중 하나이며 포도 재배지인 방돌에 관한 내용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3. 와인의 맛과 향

진한 루비색으로 거의 검은색처럼 보입니다. 블랙커런트와 블랙베리 같은 검은 과일 향이 풍부하고 오크와 허브, 미네랄 향도 나옵니다. 처음엔 알코올 냄새도 약간 나옵니다.

마치 비단처럼 부드럽고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습니다. 구조는 우아하고 탄탄합니다. 달지 않고 드라이하며 적당하게 숙성한 탄닌과 풍부한 산미가 있습니다. 풍성한 검은 과일과 오크, 미네랄의 풍미가 섞인 와인으로 인상 깊은 맛 속에서 약하지 않은 강도가 느껴집니다. 제법 복합적이지만,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여주진 않습니다. 모든 풍미를 맛보려면 다소 시간이 필요한 와인인 것 같군요. 짠맛도 약간 나옵니다.

여운은 길지만 변화가 다소 부족해서 밋밋한 느낌입니다. 드라이한 맛과 풍부한 산미, 잘 익은 탄닌의 균형은 좋습니다. 비슷한 품질의 보르도 그랑 크뤼 와인과 비교하면 가격이 꽤 좋습니다.

소고기 스테이크와 소고기 등심구이, 잘 구운 양고기, 바비큐, 잘 숙성한 경성 치즈 등과 함께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2년 9월 21일 시음했습니다.

 

[프랑스] 프로방스(Provence) > 방돌(Bandol)

1. 방돌(Bandol) 방돌은 프로방스 지방의 와인 생산지 중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곳입니다. 마르세이유(Marseille)와 툴롱(Toulon) 사이에 있고, 방돌의 어촌 주변에 있는 8개 마을에서 와인을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