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과 술 이야기/와이너리

[프랑스] 앙느 그로(Anne Gros)

와인 매니아 까브드맹 2018.09.12 08:00

(이미지 출처 : https://www.anne-gros.com/wp-content/uploads/2018/02/DSC00187.jpg)

1. 역사

부르고뉴의 와인 생산자인 프랑소와 그로(François Gros)의 외동딸인 앙느 그로(Anne Gros)는 1988년에 아버지로부터 도멘을 물려받았습니다. 그녀는 도멘의 특성을 견실하게 유지해 전 세계 와인 업계에서 훌륭한 평판을 확립했죠. 이전에는 "프랑소와 그로(François Gros)" 혹은 "그로 페레 에 피스(Gros père et fils)"라는 이름으로 판매했던 도멘의 와인은 그녀가 경영권을 이으면서 "도멘 앙느 에 프랑소와 그로(Domaine Anne et François Gros)"라는 이름을 달게 되었습니다. 1995년에 도멘의 경영권이 완전히 앙느에게 넘어간 다음부터는 도멘의 와인은 "도멘 앙느 그로(Domaine Anne Gros)"의 이름으로 시장에 나옵니다.

아래의 그림은 앙느 그로의 할아버지인 루이 그로(Louis Gros)부터 시작된 그로 가문의 가계도입니다. 앙느 그로의 아버지인 프랑소와 그로는 루이 그로의 네 자식 중 막내였음을 알 수 있죠. 프랑스에서는 부모의 유산을 자식들에게 균분 상속하므로 루이 그로의 자식들은 포도밭을 골고루 물려받았고 각자 도멘을 만들었습니다. 그중 일부는 현재 앙느 그로의 사촌 형제들이 운영하고 있죠.  

(이미지 출처 : http://www.anne-gros.com/en/genealogy.html)

앙느가 25세가 되던 해에 그녀의 가족들은 도멘의 포도밭을 3헥타르에서 6.5헥타르로 확장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돌다리도 두드리고 확인하는 신중한 와인 생산자여서 최근에야 새로운 셀라에 투자했습니다.

2. 포도밭과 와인

앙느 그로의 포도밭은 주로 본-로마네(Vosne-Romanée)와 그 주변에 있습니다. 이곳에서 그랑 크뤼를 비롯한 다양한 와인을 생산하죠. 포도밭의 위치와 생산 와인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nne-gros.com/en/the-domain-s-terroirs.html)

1) 콩케허(Concoeur)

① 부르고뉴 오뜨-꼬뜨 드 뉘 루즈 & 블랑(Bourgogne Hautes-Côtes de Nuits, Rouge & Blanc)

2) 본-로마네(Vosne-Romanée)

① 르 리쉬부르 그랑 크뤼(Le Richebourg Grand Cru)

② 레 바로 빌라즈(Les Barreaux Village)

③ 레 숌 다르장 부르고뉴 루즈 & 블랑(Les Champs d'Argent Bourgogne Rouge & Blanc)

④ 레 글래피니 부르고뉴 루즈 & 블랑(Les Glapigny Bourgogne Rouge & Blanc)

⑤ 레 빠스키 부르고뉴 루즈 & 블랑(Les Pasquiers Bourgogne Rouge & Blanc)

3) 플레지-에쎄죠(Flagey-Echezeaux)

① 에쎄죠 레 로아소세 그랑 크뤼(Echezeaux Les Loachausses Grand Cru)

4) 샹볼-뮈지니(Chambolle-Musigny) 

① 라 꼼브 도르보(La Combe d'Orveau)

5) 끌로 부죠(Clos Vougeot) 

① 르 끌로 드 부죠 그랑 크뤼(Le Clos de Vougeot Grand Cru)

3. 와인 생산자

여성 와인 생산자로서 앙느는 어떻게 도멘을 경영해야 그녀의 능력을 의심하는 사람에게 능력을 보여주고 설득할 수 있는지 잘 압니다. 그녀는 가족이 가진 유산을 부르고뉴에서 가장 위대한 도멘 중 하나로 만들었고, 그녀가 일하는 어깨뿐만 아니라 창조하는 머리를 가진 것을 보여줬습니다. 

(앙느 그로와 그녀의 아이들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nne-gros.com/en/anne-gros.html)

그녀는 본(Beaune)과 지죵(Dijon)에서 배우던 포도 재배학과 와인 양조학을 1984년에 그만둬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재능과 섬세함, 프로페셔널리즘(Professionalism) 뿐만 아니라 포도나무와 와인에 관한 열정이 그녀를 아마추어 와인 생산자들이 의지할 수 있는 와인 메이커로 자리 잡게 만들었습니다. 

현재 앙느 그로는 세 아이의 엄마로서 도멘에서 일하고 아이들을 돌보는데 모든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4. 도멘 앙느 그로 & 장-폴 톨로(Domaine Anne Gros & Jean-Paul Tollot)

도멘 안느 그로는 남부 프랑스 미네르부아(Minervois)에도 포도원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생산하는 와인은 도멘 안느 그로가 아니라 도멘 앙느 그로 & 장-폴 톨로의 이름을 달죠. 해발 220미터에 있는 14헥타르의 포도밭에서 남부 프랑스의 전통 품종인 생쏘(Cinsault)와 까리냥(Carignan), 시라(Syrah), 그르나슈(Grenache) 등의 품종으로 7종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1) IGP 꼬뜨 뒤 브라이안(Côtes du Brian)

① 라(La) 50/50

② 라 씬스오(La CinsO)

③ 라 그르나슈(La Grenache) 8

④ 레 꽁베츠(Les Combettes)

2) AOC 미네르부아(Minervois)

① 레 퐁따니유(Les Fontanilles)

3) AOC 미네르부아 까젤르(Minervois Cazelles)

① 로 드 라 비(L’O de la Vie)

② 라 씨오드(La Ciaude)

③ 레 까레톨스(Les Carrétals)

<참고 자료>

1. 도멘 앙느 그로 홈페이지

2. 기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