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호주 와인의 레이블 표시 규정
현대 와인의 역사에서 가장 혁신적인 생산자는 호주의 와인 메이커들입니다. 맛있는 와인을 위해서라면 전통에 연연하지 않는 호주 와인 생산자들은 구세계의 생산자들은 생각하지도 못했던 방법을 많이 만들어냈습니다. 더운 곳에서도 신선한 맛과 향을 가진 와인을 만들 수 있게 해준 온도 조절이 되는 스테인리스 발효조, 저렴한 비용으로 오크 풍미가 나오도록 해준 오크 칩의 사용, 협소한 지역에 얽매이지 않는 광범위한 지역의 포도 사용, 강수량이 극히 적은 곳에서도 포도를 재배할 수 있게 해준 관개수로, 파격적인 품종 블렌딩 등등이 호주 와인 생산자들의 업적이죠. 그래서인지 호주 와인의 레이블은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합니다. 표시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이블에 지역명이 있는 와인은 그 지역 포도를 최소 80% 이상 포함해야 한다.
• 레이블에 포도 품종이 있는 와인은 명기된 품종을 80% 이상 포함해야 한다.
• 레이블에 와인 수확 연도가 있는 와인은 그해에 수확한 와인을 95% 이상 포함해야 한다.
• 레이블에 두 가지 이상의 품종을 표시할 경우 함량이 많은 순으로 표시해야 한다.
2. 레이블 표시 예시
① Amon-Ra : 와인 이름입니다.
② By Ben Glaetzer : 벤 글래처에 의한. 벤 글래처는 와인 생산자의 이름입니다.
③ Barossa Valley : 포도 재배지. 바로싸 밸리는 쉬라즈(Shiraz)로 유명한 곳이죠.
④ Unfiltered : 언필터드. 최종 과정에서 필터로 거르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⑤ Shiraz : 쉬라즈. 사용한 포도 품종입니다.
⑥ 2006 : 빈티지.
참 간단하죠? 레이블에 표기해야 하지만 소비자들이 별로 신경 안 쓰는 정보는 모두 백 레이블에 표기했습니다.
① Two Hands : 투 핸즈. 와인 회사 이름입니다.
② 2012 : 빈티지입니다.
③ Bella’s Garden : 와인 이름입니다.
④ Barossa Valley : 포도 재배지.
⑤ Shiraz : 쉬라즈. 사용한 포도 품종이죠.
더 간단하죠? 하나만 더 알아보겠습니다.
① The Stump Jump : 와인 이름입니다. 호주에서 사용했던 쟁기의 이름입니다. 여러 행태가 있지만, 보통 이렇게 생겼죠.
② Vintage 2006 : 글자 그대로 빈티지입니다.
③ Grenache Shiraz Mourvedre : 그르나슈, 쉬라즈, 무흐베드르. 와인에 들어간 포도 품종들입니다. 그르나슈 47%, 쉬라즈 29%, 무흐베드르 24%
④ McLaren Vale : 맥라렌 베일. 포도 재배지입니다.
⑤ d’Arenberg : 다렌버그. 와인 회사 이름입니다. 아래 적힌 글귀처럼 1912년에 설립되었죠.
⑥ 75cl, 750㎖ : 와인 용량입니다. 같은 내용인데 다른 표기로 각각 적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