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샤토와 네고시앙
보르도 와인을 나누는 기준은 여러 가지이지만, 레이블에 적힌 명칭에 따라 샤토(Château)에서 생산하는 샤토 와인과 여러 포도밭의 포도나 와인을 사들여서 네고시앙(Négociants)의 이름을 붙여 판매하는 브랜드 와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12편은 브랜드 와인과 브랜드 와인을 생산하는 네고시앙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네고시앙은 와인을 생산하고 도매하며 수출하는 와인회사입니다. 국내엔 부샤 뻬레 에 피스(Bouchard Pere & Fils)나 루이 자도(Louis Jadot) 같은 부르고뉴 네고시앙이 잘 알려져 있지만, 보르도 네고시앙도 역사와 전통이 만만치 않습니다.
2. 보르도 네고시앙
보르도 네고시앙은 약 400개이며 이 중 절반이 전통적인 네고시앙-포도재배업자 가문입니다. 보르도 네고시앙의 창립자 중에는 영국인 출신이 많습니다. 보르도 와인의 주 고객이었던 영국인에게 와인을 소개하고 판매했기 때문이죠.
보르도 네고시앙은 오랫동안 보르도 와인 산업의 중요한 기둥 역할을 해왔습니다. 오늘날엔 7,6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매년 160개의 나라에 8억 병 이상의 와인을 수출하는 거대 조직으로 성장했죠.
보르도 네고시앙은 와인 양조부터 블렌딩, 병입, 포장, 와인 숙성과 보관에 알맞은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연간 6억 5,000만 병을 병입 할 수 있고, 450만 헥토리터를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이러한 설비를 통해 와인의 품질과 가격 변화에 따른 불안정한 시장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죠.
매년 균일한 품질로 생산된 브랜드 와인의 맛과 향에 익숙해진 소비자는 그 와인을 계속 마시면서 기쁨을 누립니다. 이처럼 브랜드 와인은 균일한 풍미를 찾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죠. 즉, 브랜드 와인은 규칙성과 지속성으로 소비자를 위한 보증된 와인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