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12편. 브랜드 와인 & 보르도 와인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4. 12. 19. 06:30

보르도의 대표적인 네고시앙인 지네스떼(Ginestet)의 와인들
(보르도의 대표적인 네고시앙인 지네스떼(Ginestet)의 와인들입니다. 이외에도 많은 와인을 생산합니다.)

보르도 와인을 나누는 기준은 여러 가지이지만, 레이블에 적힌 명칭에 따라 샤토에서 생산하는 샤토 와인과 여러 포도밭의 포도나 와인을 사들여서 네고시앙(Négociants)의 이름을 붙여 판매하는 브랜드 와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12편은 브랜드 와인과 브랜드 와인을 생산하는 네고시앙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네고시앙은 와인을 생산하고 도매하며 수출하는 와인회사입니다. 국내엔 ‘부샤 뻬레 에 피스(Bouchard Pere & Fils)’나 ‘루이 자도(Louis Jadot)’ 같은 부르고뉴 네고시앙이 잘 알려져 있지만, 보르도 네고시앙도 역사와 전통이 만만치 않습니다.

보르도 네고시앙은 약 400개이며 이 중 절반이 전통적인 네고시앙-포도재배업자 가문입니다. 보르도 네고시앙의 창립자 중에는 영국인 출신이 많습니다. 보르도 와인의 주 고객이었던 영국인에게 와인을 소개하고 판매했기 때문이죠.

보르도 네고시앙은 오랫동안 보르도 와인 산업의 중요한 기둥 역할을 해왔습니다. 오늘날엔 7,6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매년 160개의 나라에 8억 병 이상의 와인을 수출하는 거대 조직으로 성장했죠.

보르도 네고시앙은 와인 양조부터 블렌딩, 병입, 포장, 와인 숙성과 보관에 알맞은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연간 6억 5,000만 병을 병입 할 수 있고, 450만 헥토리터를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이러한 설비를 통해 와인의 품질과 가격 변화에 따른 불안정한 시장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죠. 

매년 균일한 품질로 생산된 브랜드 와인의 맛과 향에 익숙해진 소비자는 그 와인을 계속 마시면서 기쁨을 누립니다. 이처럼 브랜드 와인은 균일한 풍미를 찾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죠. 즉, 브랜드 와인은 규칙성과 지속성으로 소비자를 위한 보증된 와인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