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귀족이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맛과 향 - Poliziano Vino Nobile di Montepulciano 2009

까브드맹 2017. 12. 30. 08:57
반응형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Vino Nobile di Montepulciano)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의 몬테풀치아노(Montepulciano) 마을에서 생산하는 DOCG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토스카나 남동쪽에 있는 몬테풀치아노 마을은 티레네해의 영향으로 기후가 따뜻하며 연평균 강수량은 740mm 정도입니다. 포도밭은 동남쪽을 향한 해발 250~600m의 언덕에 주로 있으며, 토양은 끼안티보다 모래가 많아 배수가 원활하죠. 다른 곳보다 우아함과 섬세함이 떨어지는 와인을 생산할 때도 있지만, 좋은 와인은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의 힘과 구조에 끼안티 끌라시코의 섬세함을 갖췄다는 평을 듣습니다.

주요 포도는 프루뇰로 젠틸레(Prugnolo Gentile)라고 부르는 산지오베제 클론으로 와인에 최소 70% 이상 들어가야 합니다. 여기에 까나이올로 네로(Canaiolo Nero)를 10~20% 가량 넣고, 맘모로(Mammolo)를 비롯한 지역 품종을 섞죠. 전통적으로 이런 비율로 와인을 만들어왔지만, 일부 생산자들은 최근 까베르네 쇼비뇽과 메를로를 넣은 와인을 시험 생산하고 있습니다.

와인은 출시 전에 2년 이상 숙성해야 하며, 오크통에서 최소 1년 이상 있어야 합니다. 리세르바 등급은 1년 더 숙성해야 하죠. 최근 프랑스산 오크통을 사용하면서 와인의 바디와 힘이 강해졌고, 과일 향과 아몬드 풍미도 늘어났으며 탄닌은 더 부드러워졌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pandolfini.it/photos/auctions/xlarge/201406110128700.jpg

몬테풀치아노 마을에서는 오래전부터 와인을 생산해 왔습니다. 이탈리아의 역사학자 에마누엘레 레페티(Emanuele Repetti)가 쓴 "토스카나의 역사적 물리적 지리적 사전(Dizionario Geografico Fisico Storico della Toscana)"에서 인용한 789년의 문서에는 성직자인 아르니페르트(Arnipert)가 란치니아노(Lanciniano)의 산 실베스트로(San Silvestro) 교회에 농장과 폴리치아노(Policiano) 성의 포도원을 제공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같은 책에서 인용한 1350년의 문서에는 몬테풀치아노 지역에서 생산하는 와인의 무역과 수출 조건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1685년에 시인인 프란체스코 레디(Francesco Redi)는 열성적으로 몬테풀치아노 와인의 품질을 칭찬하는 페데리코 베테라니(Federico Veterani) 백작에게 바치는 송시에서 토스카나에서 이뤄진 바쿠스(Bacchus) 신의 업적을 칭송하면서 "몬테풀치아노는 모든 와인의 왕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1930년까지만 해도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는 공식적으로 "비노 로쏘 스켈토 디 몬테풀치아노(Vino rosso scelto di Montepulciano)"라고 불렀습니다.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란 이름은 와인 생산자인 아다모 파네티(Adamo Fanetti)가 그의 와인을 귀족을 뜻하는 "노빌레(nobile)"로 부르면서 생긴 것이죠. 1925년에 아다모 파네티는 약 30t의 노빌레 와인을 생산해서 병입한 다음 병당 2리라에 팔았습니다. 그의 와인은 큰 인정을 받았고, 1931년에 시에나(Siena)에서 개최된 최초의 와인 무역 쇼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두었죠. 그 전시회에서 아다모의 친구이자 추종자였던 탄크레디 비욘디 산티(Tancredi Biondi-Santi)는 다음과 같이 예언했습니다.

"이 와인은 미래를 가질 것이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tenutasantagnese.com/immagini/slider21.jpg

'칸티네 파네티(Cantine Fanetti)'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 전 세계로 비노 노빌레 와인을 판촉했고,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도 판촉을 이어나갔습니다. 그때까지 주로 끼안티 와인을 생산하던 다른 회사들도 아다모의 예를 따랐고, 소규모로 와인을 생산하던 농가에서도 판매 구조를 만들기 위해 1937년에 협동조합인 '베키아 칸티나 디 몬테풀치아노(Vecchia Cantina di Montepulciano)'를 설립하죠.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와인은 점차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어 1966년에 DOC를 획득하고, 1980년 7월 1일 DOCG 등급을 받게 됩니다.

몬테풀치아노 지역에서는 현재 다음과 같은 종류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① 노벨로(Novello) : 영어로 New를 뜻하며 특정 지역에 얽매이지 않는 와인입니다.

② 로쏘 디 몬테풀치아노(Rosso di Montepulciano) : 블렌딩 비율은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와 같지만, 숙성 기간은 오크통에서 1년간 숙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③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④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리세르바

⑤ 그라빠(Grappa)


폴리찌아노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Poliziano Vino Nobile di Montepulciano)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폴리찌아노(Azienda Agricola Poliziano)는 196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감베로 로쏘 3글라스를 22회 수상할 정도로 뛰어난 양조 실력을 갖춘 와이너리이죠.

폴리찌아노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는 1968년에 첫 빈티지가 생산되었으며, 연 생산량은 15~18만 병입니다. 프루뇰로 젠틸레 85%에 콜로리노(Colorino)와 까나이올로, 메를로를 15% 섞어서 만들죠. 색소와 탄닌 추출 및 알코올 발효는 온도 조절이 되는 스테인리스 스틸 발효조에서 18~22일 동안 이뤄집니다. 숙성은 14~16개월간 합니다. 2/3는 프랑스산 바리끄와 토노(tonneaux)에서 중고와 새 오크통을 8:2 비율로 써서 진행하며, 1/3은 전통적인 캐스크 통에서 진행합니다. 보관 기간은 10~12년 정도입니다.

● 외관

중간 농도의 예쁜 루비색입니다.

● 향

처음엔 진한 딸기와 라즈베리 향이 있고, 이어서 레드 체리 향과 함께 크랜베리 향이 조금 나옵니다. 점차 싱싱한 나무와 허브, 정향 같은 향신료 내음이 나타납니다.

● 질감 & 밀도

섬세하고 탄탄한 느낌의 와인으로 나무 조각을 갈아 넣은 듯 뻑뻑한 탄닌의 질감이 느껴집니다.

● 맛

멋진 산미 속에서 붉은 과일과 허브의 풍미가 느껴지고, 나무의 느낌도 나타납니다. 씁쓸하고 떫은 것이 숯 가루를 넣은 듯한 맛을 느끼게 해주죠. 약간의 야생 고기 풍미도 있습니다. 입안을 강하게 자극하며, 과일과 허브, 나무의 풍미가 나타난 후에 동물성 느낌이 이어지는 것이 복합적인 인상을 줍니다.

● 여운

길게 이어지는 여운은 다양한 풍미의 자취를 길게 남겨줍니다.

● 균형 및 조화

산미의 양이 풍부하고 이에 대응하는 탄닌도 강합니다. 알코올은 적정 수준입니다. 각 요소의 균형이 잘 이뤄진 멋진 와인입니다. 파스타나 피자도 좋지만, 미디엄 레어로 섬세하게 요리한 소고기 스테이크 쪽을 더 추천합니다.

개인적인 평가 : B (맛과 향이 매우 좋은 와인)

<참고 자료>

1. 휴 존슨, 젠시스 로빈슨 저, 세종서적 편집부, 인트랜스 번역원 역, 와인 아틀라스_The World Atlas of Wine, 서울 : 세종서적(주), 2009

2. 영문 위키피디아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항목

3.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폴리찌아노 홈페이지

4. 기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