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노란 사과와 청포도 향이 느껴지는 몽-페라의 연인 - Les Amants de Mont-Perat Blanc 2010

까브드맹 2017. 10. 9. 13:00

레 자망 드 몽-페라 블랑 2010

레 자망 드 몽페라 블랑(Les Amants de Mont-Perat Blanc)은 샤토 몽-페라(Chateau Mont-Pérat)의 세컨드 화이트 와인입니다. 프랑스어로 "몽-페라의 연인들"이라는 뜻이죠. 샤토 몽-페라보다 저렴하며 오래 숙성시키지 않고 바로 마셔도 충분히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1. 샤토 몽-페라

샤토 몽-페라는 프르미에르 꼬뜨 드 보르도(Premieres Cotes de Bordeaux) AOC 지역에 있습니다. 포도밭은 가론(Garonne) 강 우안에 있고, 그라브(Graves)의 건너편입니다. 레드 와인과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을 생산하죠.

샤토 몽-페라는 오랫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1864년에 보르도 와인 사전인 페레(Feret)의 두 번째 판에서 언급되었고, 훨씬 비싸게 팔릴 수 있는 와인으로 묘사되었습니다. 1998년에 데스파뉴(Despagne) 가문이 샤토 몽-페라를 인수했습니다. 데스파뉴 가문은 훨씬 더 유행에 맞고 더 비싼 가격으로 팔리는 메를로(Merlot) 기반의 와인인 "지롤레트(Girolate)"의 소유주이기도 합니다.

샤토 몽-페라는 국내에서 일본 만화 <신의 물방울>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만화에서 샤토 몽-페라를 마셨을 때 락 그룹 퀸(Queen)의 음악이 들리는 것 같다는 묘사를 합니다. 그래서 저를 비롯한 많은 와인 애호인이 샤토 몽-페라를 마시고 "과연 퀸의 음악이 들리는가?" 했지만... 들리긴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그냥 일본 만화식 과장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퀸의 음악이 들리든 말든 만화의 히트에 힘입어서 샤토 몽-페라에 전례가 없는 인기가 뒤따랐고, 와인을 확보하려는 아시아 수입사들의 전화가 불티나게 이어지면서 소유주가 휴대전화의 전원을 꺼 놓을 정도로 엄청난 반응이 있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2. 레 자망 드 몽-페라 블랑

샤토 몽-페라의 포도밭 면적은 120헥타르로 메를로와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쎄미용(Semillon), 뮈스까델(Muscadelle)을 재배합니다.

보통 보르도 화이트 와인은 쎄미용과 소비뇽 블랑을 주로 사용하고, 여기에 포도와 꽃 향을 내려고 뮈스까델 포도를 넣습니다. 하지만 이 와인은 소비뇽 블랑과 뮈스까델을 반반씩 사용해서 뮈스까델 함량이 매우 높은 편이죠. 그래서 부드럽고 깔끔하면서 비교적 편안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뮈스까델 중 1%는 병에 담기 직전까지 효모 잔해인 리(Lee)와 함께 숙성해서 구수한 풍미를 추가했습니다.

보르도의 드라이 화이트 와인인 블랑 섹에 관한 정보는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3. 와인의 맛과 향

다소 진한 레몬색입니다. 와인을 따르면 처음에 아주 자잘한 거품이 맺힙니다. 속살이 노란 사과와 청포도 향이 나옵니다. 풀을 벨 때 풍기는 향과 아주 약한 모과 향도 있습니다. 매콤한 향신료 향도 약간 나오고, 꿀처럼 단 향도 퍼집니다.

제법 진하고 부드러우며 입에 닿는 느낌은 깔끔합니다.

전혀 달지 않고 드라이합니다. 산도는 중간 정도네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좀 아쉽습니다. 진하고 묵직하며 약간 씁쓸합니다. 과일 향이 진한 것과 달리 맛에선 오크 같은 나무 풍미가 더 강합니다. 진하고 부드러우면서 무거운 질감에 사과가 떠오르는 과일 풍미와 나무 풍미의 조화가 괜찮습니다. 다만 복합적인 풍미는 기대하기 어렵군요.

 

 

보르도 와인답게 여운은 꽤 깁니다. 13.5%의 알코올 때문인지 자극도 상당하지만, 와인이 가진 풍미의 힘이 상당해서 단순히 알코올 때문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느낌도 꽤 좋습니다.

진하고 부드러우면서 강도도 상당하나 아쉽게도 산미가 조금 부족합니다. 10% 정도 부족한 산도 때문에 약간 허술한 부분이 느껴집니다.

해물 요리도 좋지만 닭이나 돼지고기와 잘 어울립니다. 해물 요리는 회보다 진하면서 너무 맵지 않은 소스를 사용한 요리가 알맞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C+로 맛과 향이 좋은 와인입니다. 2012년 6월 11일 시음했습니다.

 

[종류] 보르도 블랑 섹(Bordeaux Blanc Sec, Vin Blanc Sec Bordeaux)

1. 보르도 블랑 섹? 보르도는 진한 과일과 오크 향이 조화를 이루는 묵직한 레드 와인과 노블 롯(Boble Rot)에 걸린 포도로 만드는 꿀처럼 달콤한 스위트 화이트 와인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잘 알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