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황폐한 모습에서 15년만에 부활한 샤토 - Chateau Malmaison 2007

까브드맹 2013. 12. 16. 06:00

샤토 말메종 2007

1. 샤토 말메종(Châteaux Malmaison)

세계 금융업계의 전설적인 가문인 로칠드 패밀리는 금융업 외에 광산업과 호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와인에도 오래전부터 많은 투자를 해서 1855년 보르도 와인 공식 등급 분류에서 1등급으로 분류된 5개의 샤토 중 샤토 무통 로칠드(Château Mouton Rothschild)와 샤토 라피트 로칠드(Château Lafite Rothschild)를 소유하고 있죠.

로칠드 가문의 일원인 에드몽 드 로칠드(Edmond de Rothschild, 1926~1997)는 '에드몽&벤자민 드 로칠드 와인 회사(Compagnie Vinicole Edmond et Benjamin de Rothschild)'의 설립자입니다. 그의 회사는 보르도 리스트락(Listrac)과 물리에서 포도원 4곳을 운영하며,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아르헨티나에도 와이너리가 있습니다.

1973년부터 1979년까지 에드몽은 예로부터 그랑지(Granges)로 알려진 포도밭을 구매했습니다. 메독 지역에 있는 그랑지 포도밭은 12세기 초부터 시토 수도회의 승려들이 포도를 길렀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졌죠. 에드몽은 다른 샤토도 사들였고, 그때 그의 소유가 된 샤토가 리스트락의 샤토 클라크(Châteaux Clarke), 샤토 뻬이 레바드(Château Peyre Lebade), 그리고 물리의 샤토 말메종입니다.

반응형

 

물리 엉 메독(Moulis-en-Médoc)은 프랑스 남서부 아퀴텐(Aquitaine) 지방의 지롱드(Gironde) 지역에 있는 마을입니다. 와인으로 유명한 오-메독(Haut-Medoc) AOC에 속해 있고 독자적인 지역 명칭, 즉 AOC를 쓸 수 있는 곳이죠. 주로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메를로(Merlot)로 만드는 물리 와인은 5년~30년가량 장기 숙성할 수 있습니다. 물리 와인은 일반적으로 견고하고 우아하며, 탄닌은 숙성을 거치면서 벨벳처럼 유연해집니다. 포도 작황이 좋은 해에는 놀랄 만큼 진하고 힘이 넘치는 풀 바디 와인이 생산되죠. 물리 AOC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에드몽이 1973년에 갖게 된 샤토 말메종은 당시만 해도 방치되어 황폐한 상태였습니다. 에드몽은 24 헥타르의 포도밭을 개선하려고 4년간 노력했으며, 포도 품종 비율을 메를로 67%와 까베르네 소비뇽 33%로 맞췄죠. 1988년 잘 가꿔진 포도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첫 빈티지를 만들었고, 에드몽이 1997년에 사망한 후에는 그의 미망인이 고인의 뜻을 이어서 와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샤토 말메종 2007은 수령 30년의 포도나무에서 수확한 메를로(Merlot) 80%와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20%를 섞어서 만들었습니다. 온도 조절이 가능한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발효했고, 30%의 새 오크통과 70%의 중고 오크통에서 16개월간 숙성했죠. 와인 스펙테이터에서 86점을 받았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진한 검붉은 루비색입니다. 향의 강도는 조금 약하지만 순하고 부드럽습니다. 볶은 견과류 향이 나오고 서양자두와 블랙커런트, 붉은 체리 같은 과일과 오크, 삼나무 같은 나무 향을 풍깁니다. 민트 같은 허브 향도 있습니다.

미디엄 바디로 부드럽고 깔끔합니다. 우아하고 고전적인 느낌을 주는 구조는 잘 짜여 있어 훌륭합니다.

메독 와인답게 달지 않고 드라이하네요. 산미의 양과 강도는 적당합니다. 과일과 나무 풍미가 잘 어울리며, 탄닌 때문에 갈수록 나무 맛이 강해집니다. 제대로 된 정통(?) 보르도 와인이지만 탄닌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듯하네요. 길게 이어지는 여운은 순하고 우아합니다.

균형이 매우 좋습니다. 탄닌이 좀 강하지만 큰 문제는 없네요. 사전에 한 시간 정도 개봉해 두면 마실 때 더욱 좋습니다.

레드 와인 소스를 얹은 쇠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념하지 않은 붉은 고기구이, 미트 스튜, 숙성한 경성 치즈 등과 함께 하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2년 9월 23일 시음했습니다.

 

[프랑스] 보르도(Bordeaux) > 오-메독(Haut-Medoc) > 물리 엉 메독(Moulis-en-Médoc)

물리 엉 메독은 프랑스 남서부 아퀴텐(Aquitaine) 지방의 지롱드(Gironde) 지역에 있는 마을입니다. 와인으로 유명한 오-메독(Haut-Medoc) AOC에 속해 있고 독자적인 지역 명칭, 즉 AOC를 쓸 수 있는 곳이죠.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