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샴페인 하우스

까띠에는 프랑스 상파뉴 지방의 몽따뉴 드 랭스(Montagne de Reims) 지역에 있는 시니 레 로즈(Chigny-les-Roses) 마을에 있는 가족 경영 샴페인 하우스입니다. 시니 레 로즈 마을은 랭스(Reims)시로부터 10km가량, 에페르네(Epernay) 북쪽으로 20km가량 떨어져 있죠. 까띠에 가문은 1763년부터 자가 소유의 포도원을 가졌고, 1918년부터 가문의 이름을 걸고 샴페인을 생산했습니다.

까띠에는 총 20헥타르의 포도밭을 소유하는데, 밭들은 마을에 따라 오트르 크뤼(Autre Cru) - 프르미에 크뤼(Premier Cru) - 그랑 크뤼(Grand Cru)로 분류되는 상파뉴 포도밭 등급에서 주로 프르미에 크뤼에 속합니다. 2006년에 최초로 판매량이 1백만 병을 넘어섰고, 이 중 40%를 프랑스 국내로 공급합니다. 나머지 60%는 세계 70여 개국으로 수출하고 있죠.

까띠에는 샤르도네(Chadonnay)만 사용하는 블랑 드 블랑(Blanc de blancs) 샴페인부터 피노 누아(Pinot Noir)와 피노 므니에(Pinot Meunier) 75%에 샤르도네 25%를 혼합한 일반 샴페인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또한 백랍(白蠟)으로 만든 레이블을 부착한 푸른색 유리병, "레드 키스"라는 이름이 붙은 붉은 색 유리병, 프랑스의 디자이너 파스칼 모라비토(Pascal Morabito)가 디자인한 브뤼 쎄썸 밀레짐(Brut Sesame Millesimee)이란 이름의 금도금 병, 브뤼 쿼츠 프르미에 크뤼(Brut Quartz 1er Cru)라고 부르는 투명한 병의 샴페인 등등 화려한 제품도 만들죠. 이 중에는 까띠에에서 계속 생산하는 일반 샴페인도 있지만, 어떤 것은 특별 한정품인 것도 있습니다.

(왼쪽부터 브뤼 네이처, 레드 키스, 브뤼 쿼츠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cattier.com/en/92-our-champagnes)

까띠에의 또 다른 특징은 샹파뉴에서 가장 깊은 지하 저장고(Cellars)입니다. 깊이가 30m에 달하며 일정하고 낮은 온도를 지녀서 샴페인 숙성에 이상적인 조건을 갖췄죠.

현재 랭스 와인 대학(The Wine University of Reimes) 출신의 알렉산드르(Alexandre)와 장 자끄 까띠에(Jean Jacques Cattier)가 10명의 기술진과 함께 까띠에 샴페인의 생산과 품질 관리를 담당합니다. 까띠에는 "로버트 파커 엑셀런트 그룹(Robert Parker Excellent Group)"과 "넌빈티지 브뤼 최고 생산자(The Best Producers Of Nonvintage Brut)"중 하나로 선정될 만큼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는 샴페인 하우스이죠.

2. 샴페인 

현재 까띠에의 이름을 달고 나오는 샴페인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브뤼 프르미에 크뤼(Brut Premier Cru)

② 브뤼 로제 프르미에 크뤼(Brut Rosé Premier Cru)

③ 브뤼 블랑 드 블랑(Brut Blanc de Blancs)

④ 브뤼 네투르(Brut Nature)

⑤ 브뤼 블랑 드 누아(Brut Blanc de Noirs)

⑥ 끌로 뒤 물랭 브뤼(Clos du Moulin Brut)

⑦ 드라이 로제(Dry Rosé)

⑧ 끌로 뒤 물랭 로제 브뤼(Clos du Moulin Rosé Brut)

⑨ 로제 레드 키스(Rosé Red Kiss)

⑩ 브뤼 쿼츠(Brut Quartz)

⑪ 브뤼 2006 프르미에 크뤼(Brut 2006 Premier Cru)

⑫ 브뤼 이콘(Brut Icône)

3. 아르망 드 브리냑(Armand de Brignac)

까띠에가 상표권을 가졌지만,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던 "드 브리냑(de Brignac)"이란 상표가 2006년에 화려한 병에 담기며 부활했습니다. "드 브리냑"이란 상표를 마케팅하려는 소버린 브랜드와 함께 공동 작업을 시작한 것이죠. 그리하여 드 브리냑은 "아르망 드 브리냑(Armand de Brignac)"이란 이름으로 새롭게 탄생했고, 별도의 웹사이트도 생겼습니다.

소버린 브랜드는 스페이드 에이스를 디자인한 백랍 레이블을 붙인 황금빛 병을 특징으로 내세우면서 아르망 드 브리냑 골드 브뤼 샴페인을 시장에 발표했습니다. 이 샴페인은 당대 최고가의 샴페인으로 명성을 떨치며 미국 시장에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아르망 드 브리냑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 [수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샴페인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까띠에르 항목

2. 샴페인 까띠에르 홈페이지

3. 기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