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수다] 날이 더워지면 람부르스코 와인으로 달립시다~

까브드맹 2018. 6. 11. 08:00

리유니트 람부르스코 와인
(차게 마셔도 좋은 와인 람부르스코. 이미지 출처 :  https://i.ytimg.com/vi/4mgSxzSHSeA/maxresdefault.jpg)

1. 레드 와인에 대한 선호

6월이 되니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한낮에는 뜨겁다고 느낄 정도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자연히 멀어지는 술이 있죠. 차가우면 맛이 떨어지는 술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따끈하게 데워서 마시는 사케 종류이고, 또 하나는 레드 와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와인하면 레드 와인이 정통!"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국내 와인 매출에서 레드 와인의 비중이 다른 나라보다 유독 높다고 몇 번 적은 일이 있습니다. 이런 성향 때문에 여름이면 와인 샵과 와인 바의 사장들은 울상이 되곤 하죠. 왜냐하면, 사람들이 시원하게 마시기 어려운 레드 와인을 사려 하지 않아서 매출이 크게 줄어들거든요. 레드 와인을 시원하게 마시기 어려운 이유는 레드 와인에 들어간 탄닌의 특성 때문입니다.

탄닌은 산미와 알코올과 함께 레드 와인의 핵심을 이루는 요소로 와인을 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해주면서 탄탄한 질감을 느끼도록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탄닌이 잘 숙성한 레드 와인을 마시면 마치 비로드나 비단처럼 입안에 꽉 차면서 부드럽고 둥글둥글하거나 매끈하고 탄탄한 느낌을 맛볼 수 있죠. 하지만 탄닌이 잘 숙성하지 않았거나 품질이 조잡하면 와인에서 떫은맛이 많이 납니다. 와인의 온도가 낮으면 더 떫고 날카로운 탄닌을 맛볼 수 있게 되죠. 그래서 더운 여름에는 탄닌이 거의 없는 화이트나 로제 와인을 차게 해서 마시면 좋은데, 문제는 국내 소비자가 화이트와 로제 와인에 영~ 마음이 가지 않는다는 거죠.

반응형

 

2. 여름에 마시기 좋은 람부르스코 와인

하지만 더운 여름에도 레드 와인은 마시고 싶은 법! 그리고 그런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는 와인도 존재하는 법이죠! 레드 와인 중에도 탄닌 성분이 아주 적어서 차게 마실 수 있는 와인이 있습니다. 이런 와인을 마셔보면 색깔만 레드 와인일 뿐 탄닌이 별로 없어서 상큼한 신맛과 달콤한 단맛이 맛의 중심을 이루는 걸 느낄 수 있죠. 이런 종류의 레드 와인으로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가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Emilia-Romagna)주에서 만드는 람부르스코(Lambrusco) 와인입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람부르스코 와인은 대부분 람부르스코 레지아노(Lambrusco Reggiano) DOC에서 생산한 것으로 탄산가스가 약간 있고 단맛이 납니다. 레드 와인에 탄산가스가 있는 것은 잔당을 남기려고 중간에 발효를 멈췄기 때문이죠. 맛도 그래서 단 것이고요. 발효를 멈춘 다음 여과해서 효모를 걸러버리므로 발효 작용은 더 일어나지 않습니다. 단맛이 나고 탄산이 들어있는 데다 맛이 가볍고 알코올도 4~9% 정도라서 마실 때 부담감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탄닌이 아주 적어서 차게 마셔도 떫은맛이 거의 나지 않으므로 더운 여름철에 아주 제격이죠. 게다가 코르크가 아니라 스크류 캡으로 밀봉한 것이 대부분이라서 언제 어디에서나 따서 마시기 좋습니다.

람부르스코 와인의 백 레이블 사진

제가 마신 람부르스코 와인의 백 레이블 사진입니다. 여기엔 이 와인의 정보를 적어놓은 부분이 있죠. 우선 와인을 마실 때는 'Serve : Chilled' 즉, 차갑게(chill)해서 마시라고 적혀 있습니다. 단맛의 정도는 '미디움 스위트(Medium Sweet)'로 중간 정도의 단맛이라고 나와 있네요. 마셔보면 확실히 달다고 느껴지죠.

또한 '베지타리안(Vegetarian)'이라고 쓰여 있는 걸로 봐서 채식주의자를 위해 정제 과정에서 달걀흰자나 부레풀 등의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UK units'라는 말은 영국(United Kingdom)에서 사용하는 알코올의 음용 단위입니다. 1유닛이 알코올 10mL죠. 이 와인의 알코올 도수는 4%이므로, 750mL × 4% = 30mL가 되어서 3 UK 유닛이 됩니다. 125mL 잔에 가득 따르면 알코올 0.5 UK 유닛이 들어간다는 얘기죠. 남자의 1일 알코올 섭취 제한 권고량이 매일 3-4 유닛이고 여자는 매일 2-3유닛이라고 적혀 있으니 이 와인을 하루 한 병 이상 마시면 안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