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30편. 보르도 와인의 다양한 용기 및 용량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5. 1. 30. 07:00

보르도 와인 병의 모양. 이미지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Wine_bottle

오늘날 보르도 와인은 오크통에서 숙성되어 유리병과 백 인 박스_Bag in Box에 담겨 판매됩니다.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30편은 ‘보르도 와인의 다양한 용기 및 용량’ 편입니다.

1. 백 인 박스_BIB, Bag in Box

1) 흔히 말하는 팩 와인으로 박스에 수도꼭지가 달려 있어 공기 접촉 없이 와인을 잔 단위로 따라 마실 수 있습니다.

2) 포장을 뜯은 후 1~2개월 간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1주 정도 지나면 맛에 변화가 옵니다. 

3) 오래되거나 장기 숙성용 와인이 아닌 비교적 어린 와인에 적합합니다.


2. 유리병

1) 와인 보관과 숙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용기로 와인 생산지마다 각기 다른 형태의 병을 사용합니다. 

2) 병 모양은 원산지의 특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병 모양 만으로도 와인 생산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보르도에서는 각진 어깨에 굴곡 없이 똑바로 뻗은 병을 사용하며, 크레망을 제외한 모든 와인이 이 형태의 병에 담깁니다. 크레망은 발포성 와인이라 샴페인 병에 더 잘 맞습니다.

4) 보르도 와인병의 기본 용량은 75cl인데, 이는 바리끄_Barrique라 부르는 보르도 오크통의 용량이 225L라서 그렇습니다. 

5) 225L 용량의 오크통은 영국과의 무역을 위해 정해진 것으로 대략 50갤런에 해당합니다.

6) 225L는 정확히 75cl 짜리 병 300개에 해당하며, 오크통 4개는 900L로 1토노가 됩니다. 토노는 국제 무역의 단위입니다.

3. 크기에 따른 와인병 이름

1) 대개 성경 속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제로보암 : 보르도 와인 7병에 해당.

3) 발타자르 : 보르도 와인 16병의 사이즈.

4) 멜키오르 : 보르도 와인 24병 혹은 18L의 와인.

※ 추가적인 병 크기와 이름을 알고 싶으시면 ‘용량에 따른 와인병의 이름’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