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24편. 보르도 와인 산업 시스템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5. 1. 16. 06:30

1871년 보르도 항구
(1871년 보르도 항구. 이미지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Bordeaux)

보르도 와인의 유통 시스템은 다른 주류와 달리 특별합니다.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24편은 ‘보르도 와인 산업 시스템’ 편입니다.

1. 보르도와 와인의 관계

1) 2천 년 전에 존재했으며, 현재의 보르도에 해당하는 옛 도시인 '부르디갈라(Burdigala)'는 당시로선 드물게 와인 문화를 들여왔습니다.

2) 부르디갈라 주민들은 와인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가격을 통제하기 위해 포도를 재배하고 와인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다른 지역과 달리 수도승이 아닌 상인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3) 당시의 와인은 요즘의 와인과 맛이 전혀 달랐겠지만, 부르디갈라 와인의 선구자적인 면모는 여전히 오늘날의 보르도 와인과 보르도 지역간의 특색으로 남아있습니다.

반응형

 

2. 21세기 보르도 와인 네트워크의 특징

1) 보르도 와인은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유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샤토(Château)와 일반 구매자간의 직거래는 불허하며, 보통 세 가지 직업군에 의지하여 와인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① 독립, 혹은 조합 소속 와인 생산자는 포도 재배와 수확, 양조를 담당합니다. 샤토도 여기에 속해 있습니다.

② 네고시앙(Negociant)은 보르도 와인을 알리는 핵심 역할을 담당하며 지역 내에 300개 가량의 업체가 있습니다. 네고시앙을 통해 보르도 와인은 전 세계로 유통됩니다. 네고시앙은 와인 유통 외에도 생산자나 조합의 와인을 구매해 블렌딩하고 숙성한 후 자체 브랜드로 와인을 팔기도 합니다.

③ 꾸르띠에르(Courtier)는 와인 생산자와 네고시앙을 중개합니다. 이들은 샤토를 직접 방문해 와인 공급량을 파악하고 수요 물량에 따라 네고시앙을 연결해줍니다. 또한 와인 경매 가격과 등급을 감정하기도 하죠. 꾸르띠에르는 와인업계 관계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와인의 수요와 공급 물량을 파악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