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21편. 보르도 포도원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5. 1. 9. 06:30

보르도 지방은 위도 45도에 정확히 위치해 있어 포도 재배에 적합한 곳입니다. 대서양 기후 지대일 뿐만 아니라 따뜻한 난류인 멕시코 만류_Gulf stream의 영향을 받아 기후가 온화하죠. 게다가 가끔 불어오는 대서양의 폭풍을 랑드_Landes 숲의 소나무들이 막아줘 포도밭의 피해를 줄여줍니다.

보르도에는 도르도뉴_Dordogne 강과 가론_Garonne 강, 그리고 이 두 강이 합쳐진 지롱드_Gironde 강이 흐르고, 이 세 강으로 흘러드는 많은 지류가 있어 포도 재배에 필요한 물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갈, 점토, 석회질로 이뤄진 토양은 지역별로 세 성분의 함유량 차이가 커서 다양한 포도 품종이 자랄 수 있게 해주죠.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21편은 ‘보르도 포도원’ 편입니다.

보르도의 포도 생산지는 생산되는 와인의 분류에 따라 크게 6개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1. 보르도 & 보르도 쉬뻬리외르_Bordeaux & Bordeaux Superieur 

1) 보르도 전 지역이 해당됩니다.

2) 레드, 로제, 끌레레, 드라이 /스위트 화이트 와인, 크레망 등등 모든 종류의 보르도 와인을 생산합니다.

3) 생산량은 전체 보르도 와인의 절반 가량을 차지합니다.

2. 꼬뜨 드 보르도_Côtes de Bordeaux

1) 가론 강과 도르도뉴 강 우안 지역의 언덕에 위치한 포도밭들입니다. 

3. 쌩떼밀리옹-뽀므롤-프롱삭_Saint-Emilion-Pomerol-Fronsac

1) 도르도뉴 강 우안 지역입니다.

2) 포도밭에 점토가 많아 메를로_Merlot를 주로 재배하며, 메를로가 많이 들어간 와인들은 부드러우면서도 힘이 있습니다.

4. 메독과 그라브_Medoc & Graves

1) 가론강 좌안 지역입니다.

2) 까베르네 쇼비뇽_Cabernet Sauvignon을 많이 사용한 레드 와인은 묵직하고 골격이 단단합니다.


5. 드라이 화이트 보르도

1) 가론강과 도르도뉴강 사이의 앙트르-두-메르_Entre-Deux- Mers 지역의 와인은 일반 보르도 드라이 화이트 와인보다 더 생동감 있고 신선합니다.

2) 페싹 레오냥_Pessac-Léognan과 그라브의 화이트 와인은 일반 보르도 화이트 와인보다 한층 부드럽고 다양한 풍미를 지녔습니다.

3) 꼬뜨 지역의 화이트 와인은 과일향이 풍부하고 우아한 질감을 지녔습니다. 

6. 스위트 보르도

1) 좋은 향과 단맛이 나고 아로마가 매우 풍성한 므왈레_moelleux와 리꿰르_liquoreux 와인 생산지입니다.

2) 스위트 보르도 와인은 어떤 식사 단계에도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