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꼭똥 언덕에서 탄생한 중후한 맛의 보석 - Domaine Tollot-Beaut Corton Grand Cru Les Bressandes 2009

까브드맹 2011. 10. 7. 06:00

도멘 톨로-보 꼭똥 그랑 크뤼 레 브르상드 2009

1. 꼭똥 그랑 크뤼 레 브르상드 2009

도멘 톨로-보(Domaine Tollot-Beaut)의 꼭똥 그랑 크뤼 레 브르상드(Corton Grand Cru Les Bressandes) 2009는 도멘 톨로-보가 소유한 알록스 꼭똥 마을의 레 브르상드(Les Bressandes) 밭에서 수확한 피노 누아로 만드는 그랑 크뤼 와인입니다.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에서 93점을 주었을 만큼 와인에 관한 평가는 좋습니다.

필터로 여과하지 않았는지 살짝 흐리지만, 탁하진 않습니다. 아직 어린지 테두리의 색은 퍼플빛입니다. 먼지 향이 먼저 나오고 곧 블랙 체리와 블랙 베리 향이 섞인 진한 과일 향과 송진이 섞인 나무 향이 어우러지면서 올라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자두 같은 과일 향과 그윽한 향나무 향도 섞여 나옵니다.

반응형

 

질감이 제법 부드럽지만, 미세하게 까끌까끌한 느낌도 동시에 있습니다. 불쾌한 느낌은 아니라서 오히려 재미있습니다. 무게감은 중간 정도입니다. 맛은 드라이하면서 풍부하고 부드러운 산미가 있습니다. 붉은 과일 맛과 송진을 비롯한 나무 풍미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신맛이 제법 무겁게 느껴지면서 진하고 복합적인 풍미가 나옵니다. 은근한 힘이 있으며 중후한 풍미가 꽤 좋습니다. 제법 길게 이어지는 여운은 부드러우며 마무리되는 느낌도 좋습니다. 그런 가운데 뻗쳐나오는 힘도 인상적이군요.

탄닌과 산미, 알코올, 향, 풍미 등등 각 요소의 균형과 조화가 좋고 마무리 느낌도 훌륭합니다.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조화를 이룹니다.

섬세하게 조리한 스테이크, 뵈프 부르기뇽(Boeuf Bourguignon), 등심과 안심구이, 갈비찜, 각종 고기 요리 등과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1년 9월 21일 시음했습니다.

와인 생산지인 꼭똥에 관해선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프랑스] 부르고뉴 > 꼬뜨 도르 > 꼬뜨 드 본(Côte de Beaune) > 꼭똥(Corton)

꼭똥은 부르고뉴 꼬뜨 드 본(Cote de Beaune)에 있는 지역입니다. 부르고뉴 레드와 화이트 와인을 위한 지역 명칭(AOC)이자 그랑 크뤼 포도밭의 이름이기도 하죠. 꼭똥 AOC는 1937년에 지정되었고 알록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