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규정

[이탈리아] 2010년 기준 이탈리아 와인 명칭 시스템(Italian Appellation System)

까브드맹 2023. 2. 27. 11:19

2010년 기준 이탈리아 와인 명칭 시스템
(이미지 출처 : https://i.ytimg.com/vi/y9Aq83PE34M/maxresdefault.jpg)

이탈리아 와인 등급 시스템인 데노미나치오네 디 오리지네 콘트롤라타(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D.O.C)는 1963년에 처음 제정되었습니다. 그 후 몇 차례 수정과 추가가 이뤄졌고 1992년에 큰 변동이 있었죠. 가장 최근의 변화는 2010년에 있었고 이 개정은 2008~9년 사이에 변화된 유럽연합(EU)의 와인 규정에 맞춘 것입니다.

 

1. 이탈리아 와인의 등급 구분

개정된 이탈리아 와인 명칭 시스템에 따라 이탈리아 와인은 아래와 같이 네 개의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1) 비니(Vini) 

제네릭 와인(Generic Wines)으로 이탈리아 와인 생산자가 만들지만 유럽연합 각지에서 생산하는 와인입니다. 사용한 포도 품종이나 포도 재배지 표시는 없지만, 빈티지는 표시할 수 있습니다. 레이블에는 와인 색상만 표시하면 됩니다.

 

2) 비니 버라이어탈(Vini Varietal)

적어도 85% 이상의 국제 품종을 사용해서 만든 와인입니다. 해당되는 품종은 까베르네 소비뇽과 까베르네 프랑, 메를로, 시라, 소비뇽 블랑, 샤르도네이며 한 가지 품종만 쓸 수도 있고 두 품종 이상을 섞을 수도 있습니다. 레이블에는 포도와 빈티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유럽 연합 각지에서 생산한 와인에 붙는 등급이지만, 원산지 표시는 금지됩니다.

 

3) 비니(Vini) IGP

지리적인 표시로 보호되는 와인으로 예전에는 대부분 IGT로 분류되었습니다. 이탈리아의 특정 지역에서 생산해야 하며, 허가된 품종과 재배법, 양조법을 써야 합니다. 관능적이고 화학적이며 물리적인 특성을 지녀야 하고 레이블 규정도 지켜야 합니다. 2016년 현재 118개의 IGP가 있습니다.

 

반응형

 

4) 비니(Vini) DOP 

원산지 명칭으로 보호되는 와인으로 IGP 와인보다 더 엄격한 생산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DOP 와인은 일반적으로 IGP 와인보다 더 좁은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와인은 생산지의 기후적 지리적 특성과 해당 지역 와인 양조의 전통적인 독자성과 품질을 잘 보여줍니다.

 

이 와인들은 두 개로 분류됩니다. 원산지 명칭으로 관리되는 Vini DOC와 원산지 명칭으로 관리되면서 이를 보증하는 Vini DOCG입니다. DOC 와인이 되려면 적어도 5년 이상 IGP 단계에 있어야 합니다. DOCG 와인들은 생산 전에 특별 위원회의 시음을 포함한 엄격한 분석과 검토를 통과해야 합니다. 2016년 기준으로 405개의 DOP가 있고 이중 DOC는 332개이며 DOCG는 73개입니다.

 

5) 스파클링 와인

비노 스푸만테(Vino Spumante), 비노 스푸만테 디 퀄리타(Vino Spumante di Qualità), 비노 스푸만테 디 퀄리타 디 티포 아로마티코(Vino Spumante di Qualità di Tipo Aromatico), 비노 프리잔테(Vino Frizzante) 등의 하위분류가 존재합니다.

 

6) 레이블 용어

① 끌라시코(Classico) : DOP 와인에서 볼 수 있는 용어로 오래된 전통 와인 생산지에서 만든 와인이라는 뜻입니다.

 

② 수페리오레(Superiore) : 일반 DOP 와인보다 최소 0.5% 이상 알코올 도수가 높은 와인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더 고품질의 포도를 사용하며 규정상 헥타르당 수확량도 더 적습니다.

 

③ 리제르바(Riserva) : 법으로 정해진 최소 기간 이상으로 숙성한 와인의 레이블에 붙는 표시입니다.

 

 

2. 기타 사항

 

1) 이탈리아 농무부(The Italian Ministry of Agriculture, MIPAAF)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된 공식 등급 자료를 발표합니다. 유의할 것은 낮은 등급의 와인과 낮은 품질이 반드시 일치하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IGP 와인 중에는 시장에서 더 인정받는 고급 와인이 많습니다. 재능 있는 와인 생산자들이 종종 DOC나 DOCG 와인의 생산 규정과 맞지 않는 포도를 사용하거나 혼합 비율을 따르지 않는 와인을 만들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슈퍼 투스칸 와인은 대부분 IGP 등급이지만, 품질과 시장의 평가는 고급 와인으로 분류됩니다. 슈퍼 투스칸 와인에 대한 내용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2) 프랑스와 달리 이탈리아는 최고급 와인을 뜻하는 “크뤼(Crus)”에 대한 공식적인 분류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탈리아 그랑 크뤼 위원회(the Comitato Grandi Cru d’Italia)”와 “고품질 이탈리아 와인 연구소-위대한 브랜드(Italiano di Qualità—Grandi marchi)” 같은 민간 협회는 비공식적으로 이탈리아 와인의 우수성을 대표할 수 있는 최고의 이탈리아 와인 생산자를 선정합니다.

 

 

3) 2007년에 바르바레스코 협회(Barbaresco Consorzio)는 메가(MeGA), 또는 하위 구역(subzones)으로 알려진 추가된 지리적 언급(Menzioni Geografiche Aggiuntive) 제도를 처음으로 소개했습니다. 2007년에 65개의 하위 구역을 공식적으로 인정했고, 2010년에 하나를 추가해서 최종 숫자는 66개로 늘어났죠. 이 제도의 주요 목표는 유명한 크뤼 포도밭을 무분별한 확장과 개간으로부터 보호하려고 공식적인 경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바롤로 협회(Barolo Consorzio)도 2010년에 181개의 메가를 지정하며 뒤를 따랐습니다. 181개 중 170개는 포도밭이었고 11개는 마을이었죠. 메가 제도가 도입되면서 이탈리아 와인에서 포도원을 뜻하는 “비냐(Vigna)”라는 용어는 포도밭이 공식적으로 승인된 지리적 언급 중 하나에 있을 때에만 메가 다음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위 구역의 공식적인 도입은 다른 생산지에서도 강력하게 지지받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지역만 적용 중입니다.

 

 

[이탈리아] 슈퍼 투스칸(Super Tuscan)

슈퍼 투스칸은 이탈리아 와인법을 따르진 않지만, 이탈리아 토스카나(Toscana) 지방에서 생산되는 매우 뛰어난(Super) 품질의 와인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탈리아 와인의 등급 체계는 DOC(Denominazi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이탈리아 와인 항목

 

Italian wine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Wine produced in Italy Italian wine is produced in every region of Italy. Italy is the world's largest producer of wine, with an area of 702,000 hectares (1,730,000 acres) under vineyard cultivation, and contributing a

en.wikipedia.org

 

2.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