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에는 나오지 않지만 요즘 인기 좋은 국순당生
작년부터 막걸리가 큰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신문이나 잡지에서 많은 막걸리 특집 기사를 냈습니다. 시사주간지인 '시사IN'에서도 여러 차례 막걸리 특집 기사를 냈는데요, 시사IN 109호(2009.10)에 애주가들이 꼽은 막걸리들을 정리해 놓은 기사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나온 12종의 막걸리는
1. 서울 생장수 막걸리
2. 강원도 횡성 이화주
3. 전북 정읍 송명섭 막걸리
4. 충북 단양 대강 소백산 막걸리
5. 충북 진천 덕산 막걸리
6. 부산 산성먹걸리
7. 경기도 광주 참살이 탁주
8. 경기도 고양 배다리 쌀 막걸리
9. 경기도 화성 부자생술 막걸리
10. 대구 팔공산 동동주
11. 충남 천안 현미 막걸리 월향
12. 경기고 이천 낙낙 생막걸리
인데요, 이중에 제가 마셔본 막걸리는 1. 서울 생장수 막걸리, 7. 참살이 탁주, 9. 부자생술 막걸리 3종 밖에 없군요(-0-).
막걸리의 특성상 냉장 보관을 하더라도 10일이 넘어가면 변질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생산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는 유통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울에선 충청도 이남의 막걸리를 접하긴 어렵죠. 요즘 택배가 잘 발달되어 위에 나온 막걸리들을 택배로 받아볼 수도 있지만, 문제는 한 병 단위로는 안되고 10개들이 한 묶음 상자로만 구입해야 된다는 것...^^ 그래서 회식 자리에서 사용하기 전에는 구입하기 곤란하다는 점에 애로사항이 꽃 피는군요.
11번 월향 막걸리는 라이프스타일 기자 이여영님이 홍대 앞에서 운영하는 막걸리바 '월향'에서 맛볼 수 있고, 건대 입구에 위치한 막걸리바 '소동'의 리스트에도 올라와 있답니다. 이여영님은 월향을 맛보고 아예 막걸리바까지 차릴 정도로 막걸리 광인데요, 아래의 링크는 이여영님이 쓴 20대 여성이 뽑은 '국내 최고 막걸리 Best 5'라는 포스트입니다.
이후 시사IN 에서는 2010년 2월 126호에서 다시 한 번 막걸리 특집을 내면서, '소문난 술끈이 뽑은 내 생애 최고의 막걸리'라는 기사를 냅니다. 이번엔 3인의 술꾼이 뽑은 4종의 막걸리를 자세한 추천사(?)와 함께 올렸지요.
방송작가인 박경덕님이 추천한 배혜정 누룩도가의 '호랑이 막걸리', 맛 전문 블로거 김용철님이 추천한 '송명섭 막걸리', 북디자이너인 박상일님이 추천한 '덕산 막걸리'와 '서울생장수먹걸리'가 생애 최고의 막걸리로 뽑혔는데, 기사에 왜 추천을 했는지 자세히 나와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막걸리의 종류가 단순했고, 유통도 지역에서 제조되고 지역에서 소비되는 정도였기에 슈퍼에서 막걸리를 살 때 아무런 생각없이 한 종류만 구비된 막걸리를 들고 나오면 되었죠. 하지만 유통의 발달과 정보의 확산으로 다른 지역의 새로운 막걸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여기에 막걸리 열풍이 몰아닥치면서 이제는 어떤 막걸리를 선택해야할지 고민해야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행복한 고민을 하게된 셈인데요 , 위의 기사들을 바탕으로 여러 종류의 막걸리를 시음해보시는게 어떨까요?
뭐니뭐니 해도 술은 내 입맛에 맞는게 최고입니다. 하지만, 입맛이란건 상황에 따라 변할 수도 있으니 다양한 막걸리를 두루 마셔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