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캐나다] 메이플 시럽처럼 달면서 아주 다양하고 복합적인 풍미 - Pillitteri Estates Vidal Icewine 2006

까브드맹 2018. 3. 28. 10:04

필리테리 에스테이츠 비달 아이스와인 2006

필리테리 에스테이츠(Pillitteri Estates)의 비달 아이스와인(Vidal Icewine) 2006은 캐나다 베어 리버(Bear River)의 나이아가라 페닌슐라(Niagara Peninsula) 지역에서 재배한 비달(Vidal) 포도로 만든 VQA(Vintners Quality Alliance) 등급 와인입니다.

 

1. 아이스 와인

아이스 와인(Ice wine, Icewine)은 와인을 잘 모르는 분도 한 번쯤 들어보셨을 와인입니다. 아마도 "아이스(Ice)"란 익숙한 단어 때문에 쉽게 기억되고, 다른 "시금털털하고 떫은" 와인과 달리 꿀처럼 달콤한 맛과 향기에 강렬한 인상을 받았기 때문일 겁니다. 아이스 와인의 상쾌하고 신선하면서 감미로운 맛은 달콤한 와인을 좋아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와인을 사랑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맛이죠. 

"Ice"라는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아이스 와인은 포도알이 단단히 얼어있는 상태에서 수확합니다. 수확할 때 최적의 온도는 영하 7도 정도이며, 얼은 포도알이 햇빛에 녹는 것을 막으려고 한밤중에 손으로 직접 땁니다. 이렇게 딴 포도알을 즉시 압착해서 포도즙을 짜는데, 단단히 얼어있는 상태라서 당연히 사람 손이나 다른 와인을 만들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압착기구는 쓸 수 없죠. 그래서 프레스처럼 생긴 특별한 기계를 사용합니다. 단단히 얼은 포도알에서 짜낸 즙은 수분은 아주 적고 당분은 아주 많아서 발효가 끝난 후에도 1리터당 100g 이상의 잔당이 남게 됩니다. 그래서 매우 달게 되는 것이죠. 아이스 와인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있는 링크의 글을 참조하세요.

 

반응형

 

2. 비달 아이스 와인

비달 포도는 유럽종 포도인 우니 블랑(Ugni Blanc)과 미국종 포도인 레이용 도르(Rayon d'Or, Seibel 4986)를 교배해서 만든 하이브리드 품종으로 매서운 추위에도 당도와 산도가 높게 나오므로 캐나다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필레테리 에스테이츠 비달 아이스 와인은 뛰어난 맛과 향으로 여러 대회에서 많은 수상을 했습니다. 대표적인 수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1 Les Citadelles du Vin : 금메달

Vinexpo 2011 : 우수상(Trophee Excellence)

Vineitaly 2006 : 그랜드 금메달(Grand Gold Medal)

Korea Wine Challenge : Trophy 수상(2011 빈티지)

 

 

3. 와인의 맛과 향

색은 아주 진한 황금, 또는 중간 농도의 호박색입니다. 육계피와 꿀, 말린 과일, 다양한 향신료, 날 견과류, 고급 향, 생강, 말린 고추, 마늘, 한약재, 말린 구기자, 누룩 등등의 아주 복합적인 향이 나옵니다.

진하고 부드러우며 풍부한 질감과 잘 짜인 구조감을 지닌 묵직한 풀 바디 와인입니다. 꿀, 혹은 메이플 시럽처럼 아주 달고 단맛을 받쳐주는 풍부하고 강한 산미가 이를 찌르는 듯 강렬하고 짜릿한 느낌을 남겨줍니다. 향과 마찬가지로 아주 다양하고 복합적인 풍미가 있습니다. 여운 역시 길지만 다양한 풍미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짧게 느껴집니다. 느낌은 물론 훌륭합니다. 산도와 당도가 조화롭게 어울리며, 코와 입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맛과 향이 아주 훌륭한 와인입니다.

다크 초콜릿, 마카롱, 치즈 케이크, 생크림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의 디저트와 블루 치즈 등의 음식과 함께 하면 멋진 경험이 될 겁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2년 9월 24일 시음했습니다.

 

[종류] 아이스 와인(Ice wine)

아이스 와인(Ice wine, Icewine)은 와인을 잘 모르는 분도 곧잘 찾는 와인입니다. 아마도 "아이스(Ice)"란 익숙한 단어 때문에 쉽게 기억되고, 다른 "시금털털하고 떫은" 와인과 달리 꿀처럼 달콤한 맛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