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규정

[레이블] 레이블 읽기 - 보르도 & 칠레 와인

까브드맹 2017. 9. 25. 07:00

“와인 레이블을 읽는 것은 50년의 와인 경험과 맞먹는다.”

- 마이클 브로드벤트(Michael Broadbent)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 자격을 가진 영국의 저명한 와인 평론가 마이클 브로드벤트는 위와 같이 말했습니다. 실제로 와인 레이블은 와인의 얼굴이자 간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인 레이블에 적힌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와인인지, 어떤 포도로 만들었는지, 어떤 맛과 향이 나는지 가늠해 볼 수 있죠. 레이블을 읽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온통 외국어로 쓰인 데다가 우리에게 익숙한 영어는 거의 없거든요… 하지만 약간의 규칙을 알면 대략 이 와인이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몇몇 와인의 레이블을 함께 살펴보면서 이 와인이 어떤 와인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구세계 와인의 대표 격인 보르도 와인의 레이블입니다.

샤토 리요나

① Chateau. Lyonnat : 샤토 리요나. 이 와인의 이름이자 이 와인을 만든 샤토(생산자)의 이름입니다. 프랑스 보르도에서는 샤토의 이름이 와인 명칭이 되는 일이 흔합니다. 

② Lussac-Saint-Emilion : 뤼싹-쌩-테밀리옹. 보르도 우안의 마을이며 쌩-테밀리옹의 위성 AOC로 분류된 곳입니다. 쌩-테밀리옹 북동쪽에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메를로를 중심으로 보르도 품종을 섞어서 와인을 만듭니다. 따라서 이 와인은 메를로를 주로 사용했다고 생각해볼 수 있죠. 실제 블렌딩은 메를로(Merlot) 70%, 까베르네 쇼비뇽(Cabernet Sauvignon) 15%,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 15%입니다.

③ 2009 : 빈티지. 이 와인을 만들 때 사용한 포도를 수확한 연도입니다. 2009년은 보르도 레드 와인에 있어서 그레이트 빈티지(Great Vintage), 즉 포도 작황이 아주 좋았던 해입니다. 따라서 매우 질 좋은 와인이 생산될 수 있는 해입니다. 다른 해와 비교해 이 해의 와인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맛과 향이 더 좋으며, 가격도 더 비쌀 거로 추정할 수 있죠.

 

 

④ Mis en bouteille au chateau : 미 정 부떼이유 오 샤토. 샤토에서 병입했다는 뜻으로 생산자가 포도 수확부터 마지막 단계인 병입까지 책임지고 와인을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일종의 품질 보증인 셈이죠.

⑤ par SCEA LYONNAT Exploitant a Lussac 33570 France : 프랑스 뤼싹 33570에서 농사지어 SCEA LYONNAT에 의해~. 4번의 내용과 합해 보면 “프랑스 뤼싹 33570에서 농사지어 SCEA LYONNAT에 의해 샤토에서 병입한”이라는 뜻이 됩니다. 

⑥ Grand Vin de Bordeaux : 그랑 뱅 드 보르도.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보르도의 위대한 와인”이라는 뜻이 됩니다. 하지만 그랑 뱅은 보르도에서 샤토의 최고 와인에 붙이는 단어입니다. 이 와인이 샤토 리요나의 가장 대표적인 와인이라는 뜻이죠.

⑦ 14% : 알코올 도수

⑧ 750㎖ : 와인 용량.

최근에는 레이블에는 최소한의 표시만 하고 나머지 내용은 백 레이블(back label에 넣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레이블에 ① ② ③ 정도의 내용만 넣는 와인도 있죠.

반응형

신세계 와인의 레이블은 상대적으로 읽기 쉬운 편입니다. 

산타 리타 120 까베르네 소비뇽 2015

① Santa Rita : 산타 리타. 와인을 만든 회사의 이름입니다. 

② 120 : 이 와인의 이름.

③ Honouring 120 Heroes : 120명의 영웅을 기리며. 이 와인의 이름이 탄생한 배경에 대한 글귀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칠레의 독립을 위한 길고 힘든 전쟁 끝에 지친 120명의 애국자가 산타 리타 와이너리의 영역에 도착했습니다. 운명적인 1814년의 그 밤에 자유를 찾으려는 저항군은 농장의 저장고에서 피난처를 찾았습니다. 오늘날 저항군이 피신했던 바로 그 셀러에서, 많은 수상 경력을 가진 우리의 120 와인이 그들의 영웅적인 활동을 기리면서 출하됩니다.”

④ Cabernet Sauvignon : 까베르네 쇼비뇽. 사용된 포도 품종의 이름입니다.

⑤ D.O Valle Central Chile : 생산지 표시. 이 와인의 양조에 사용된 포도의 밭이 칠레 센트럴 밸리에 있다는 뜻입니다.

⑥ 2015. 빈티지 표시입니다.

두 세계의 레이블 표시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