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33편. 보르도 와인의 보관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5. 2. 6. 07:00

보르도 지방의 지하 셀러 모습
(이미지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Wine_cellar)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33편은 ‘보르도 와인의 보관’ 편입니다.

1. 보르도 와인 운반시 주의 사항

1) 와인은 살아있는 유기물이라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어떠한 충격이든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2) 운반시엔 와인이 심하게 흔들리면 안되며, 와인병을 세워서 해야 합니다.

3) 와인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 취약하므로 열 충격도 피해야 합니다.

2. 와인 보존 방법

1) 운반할 때처럼 온도에 신경써야 하고, 습도와 광선도 주의 대상입니다.

2) 이상적인 온도 조건은 연중 비슷하게 12~14도 정도로 온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3) 너무 건조하면 코르크가 수축하는 등 마개가 변형되어 와인이 샐 수 있습니다. 습도는 60~70% 정도가 좋습니다.

4) 와인을 수평으로 뉘어서 보관해야 와인과 마개가 늘 접촉해 있을 수 있어 코르크의 변형이 방지됩니다.

5)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반응형

 

3. 보르도 와인 종류별 보관 기간

1) 과일향이 많은 화이트 와인, 로제, 끌레레는 1~3년 안에 비교적 빨리 마셔야 합니다.

2) 오크통에서 숙성되어 복합적인 풍미가 나고 구조감이 뛰어난 화이트 와인은 어렸을 때 마셔도 좋지만 10~15년까지 보관 가능하고, 그랑 크뤼 화이트 와인의 경우엔 20년까지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3) 스위트 화이트 와인은 므왈레_moelleux일 경우 10년 정도, 리꿰르_liquoreux일 경우 50년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4) 라이트하고 탄닌이 적어 유연한 레드 와인은 2~4년 내로 마셔야 합니다.

5) 무게감이 있고 골격이 단단한 레드 와인은 5~8년, 그랑 크뤼나 구조감이 뛰어난 레드 와인일 경우엔 10, 15, 30, 혹은 50년 정도까지 숙성이 천천히 이뤄지며 보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