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18편. 보르도 드라이 화이트 와인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5. 1. 2. 06:30

보르도 블랑 섹_Bordeaux Blanc Sec이라고 부르는 보르도 드라이 화이트 와인은 보르도 전역에서 생산됩니다. 

일반적인 화이트 와인인 보르도 블랑과 스파클링 와인인 크레망 드 보르도가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18편은 ‘보르도 드라이 화이트 와인’ 편입니다.

1. 보르도 드라이 화이트 와인의 특징

1) 쎄미용_Semillon, 쇼비뇽 블랑-Sauvignon Blanc, 뮈스까델_Muscadelle 세 포도를 블렌딩해서 만듭니다.

2) 신선하고 생동감이 가득하며 자몽향이 풍기는 보르도 화이트 와인은 식전에 마시거나 샐러드와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3) 보르도 와인 생산량의 8%를 차지하며, 이중 70%가 AOC 등급입니다. 

2. 엉트르-두-메르_Entre-deux-Mers

1) 가론_Garone 강과 도르도뉴_Dordogne 강 사이의 지역으로 ‘두 바다 사이’라는 뜻입니다.

2) 이곳의 와인은 산도가 높아서 생선이나 굴, 조개 같은 해산물과 잘 어울리며, 보통 어릴 때 차갑게 해서 마십니다.

3. 그라브_Graves & 페싹-레오냥_Pessac-Lèognan

1) 복잡한 풍미가 감도는 화이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2) 이곳의 화이트 와인은 향이 풍부하고 장기 숙성 가능하며, 함께 할 음식도 그만큼 풍미가 진해야 좋습니다.


4. 와인 서빙 온도

1) 화이트 와인은 기본적으로 시원하게 마셔야 하지만, 너무 차가우면 향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2) 출시한지 오래되지 않아 생기 있고 과일 향이 풍부한 화이트 와인은 7~9도 사이가 좋습니다.

3) 복합적인 향을 지닌 묵직한 화이트 와인은 아로마가 제대로 느껴지도록 10~12도 사이에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화이트 와인과 치즈

‘치즈는 레드 와인’이라고 하지만, 오즈 클라그_Oz Clarke 같은 와인 전문가들은 화이트 와인이 더 잘 어울린다고 말합니다.

꼬뜨 드 블라예_Côtes de Blaye의 화이트 보르도 와인은 염소 치즈나 모짜렐라 치즈와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