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명품 중의 명품, 루이 로드레의 걸작 - Champagne Louis Roederer Cristal Brut 2004

까브드맹 2012. 8. 14. 06:00

샴페인 루이 로드레 크리스탈 브뤼 2004

샴페인 루이 로드레 크리스탈 브뤼(Champagne Louis Roederer Cristal Brut) 2004는 프랑스 샹파뉴 렝스(Reims) 시에 있는 루이 로드레(Louis Roederer) 샴페인 하우스가 피노 누아(Pinot Noir) 약 60%, 샤르도네(Chardonnay) 약 40%로 만듭니다.

1. 루이 로드레 샴페인 하우스

루이 로드레 샴페인 하우스는 1776년에 뒤부아 페레 에 피스(Dubois Pere & Fils)가 설립했고, 니콜라 슈레이더(Nicolas Schreider)가 사들였다가 1833년에 조카인 루이 로드레에게 물려준 곳이죠. 루이 로드레는 샴페인 하우스의 상호를 자신의 이름을 따서 "루이 로드레"로 바꿨습니다. 

루이 로드레는 샴페인의 생산 과정을 최대한 길게 하고, 가장 엄정한 기준으로 만들기로 했고,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짜르(Tsar) 알렉산드르 2세(Aleksandr II)와 니콜라이 2세(Nicholas II)가 러시아 황궁에서 사용할 와인의 공식 공급자로 지정할 만큼 성공을 거뒀습니다.

러시아 혁명과 미국의 금주법 때문에 루이 로드레 샴페인 하우스는 20세기 초반에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현 회장인 장 클로드 루조(Jean-Claude Rouzaud)의 지도로 "위대한 브랜드(Grandes Marques)"의 생산자로서 하우스를 재정비했으며 오늘날에도 훌륭한 샴페인을 생산합니다.

반응형

 

루이 로드레는 최고급 와인인 "더 프리스티지 뀌베 크리스탈(The prestige cuvee Cristal)"로도 유명합니다. 다른 샴페인과 달리 투명한 병에 담긴 이 샴페인에 얽힌 이야기는 하단의 포스트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은 피노 누아와 샤르도네를 약 6:4의 비율로 섞어서 만듭니다. 때때로 로제 샴페인도 만들며 이때는 피노 누아 함량이 조금 더 많아지죠. 다른 로제 샴페인처럼 화이트 와인에 레드 와인을 첨가해서 만듭니다. 

2차 발효와 숙성은 로드레의 저장고에서 6년 동안 진행되며, 데고르쥬망(dégorgement) 후에 병에서 다시 6개월간 숙성하고 안정시킨 다음 판매합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레몬색이면서 희미하게 녹색 기운을 띱니다. 거품 크기는 0.1~0.2㎜ 정도로 아주 작으며 힘차게 올라오죠. 레몬과 연한 푸른 사과 같은 과일 향이 나오며 복숭아와 살구 씨앗에서 풍기는 풋 비린내가 약하게 섞여 있습니다. 아카시아나 호손(hawthorn) 같은 흰 꽃과 비슷한 향도 약간 올라옵니다. 동시에 제법 진한 토스트 향도 나오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점차 강해져 누룩 향과 흡사해집니다.

부드러우면서 동시에 강력한 거품의 힘이 입안 가득 느껴집니다. 구조는 매끄럽고 무척 탄탄해서 나무랄 데 없이 완벽하죠. 맛은 드라이합니다. 강하고 세차며 품위 있는 맛을 지닌 산미는 강렬한 느낌과 함께 입에서 기분 좋고 길게 이어집니다. 과일과 흰 꽃, 이스트 풍미가 잘 조화를 이루며 섬세하고 복합적인 풍미가 느껴집니다. 샴페인 중에는 과일과 이스트 중 한쪽으로 치우친 풍미가 나는 것이 많은데, 크리스탈은 과일과 이스트 풍미가 조화를 이루며 어느 한쪽도 소홀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길게 이어지는 여운은 마시면서 느꼈던 기분 좋은 감동을 계속 유지합니다.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드라이한 맛과 풍부한 산미, 부드러운 질감, 탄탄한 구조, 거품의 강한 힘, 과일과 흰 꽃, 이스트 풍미가 적절히 섞인 맛과 향은 완벽한 균형을 보여줍니다. 최고의 샴페인이란 이런 것이다!라고 말하는 듯한 명품 샴페인이군요.

각종 샐러드, 익힌 생선과 갑각류 요리, 연어와 농어 스테이크, 맵지 않게 조리한 각종 닭 요리, 튀김 요리 등과 함께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2년 8월 10일 시음했습니다.

 

[프랑스] 러시아 황실의 샴페인 공급자 - 루이 로드레(Louis Roederer)

1. 루이 로드레의 역사 최고의 샴페인으로 인정받는 더 프리스티지 뀌베 크리스탈(The prestige cuvée Cristal)의 생산자인 루이 로드레(Louis Roederer)는 프랑스 샹파뉴의 렝스(Reims)시에 있는 샴페인 하우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