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 출품된 경상남도, 부산, 울산 지역의 술의 종류는 모두 16종입니다. 경기-서울-인천 지역과 충남-대전 지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종류의 술을 출품하였죠. 전체적으로 생막걸리가 많이 나온 가운데, 몇 가지 인상적인 술이 있었습니다. 역시 생막걸리, 살균탁주, 약주-청주, 리큐르, 과실주, 증류식 소주, 기타 술로 구분 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생막걸리
① 성포양조장 : 행운막걸리
② 신항만주조 : 보배우리쌀생막걸리
③ 부산산성양조 : 기찰쌀탁
유명한 막걸리답게 깨끗하고 맛있긴 한데 다른 막걸리와 큰 차이점은 느낄 수 없더군요. 더구나 이 막걸리 역시 아스파탐을 넣어서 저를 실망시켰습니다. 과연 천편일률적으로 아스파탐을 넣고 나서 차이점을 말할 수 있을까요? 마신 후에 아쉬움이 많은 막걸리였습니다.
④ 부산합동양조 : 생탁-장림공장
⑤ 남부탁주공동제조 : 남창막걸리
⑥ 언양양조장 : 가지산막걸리
● 살균탁주
① 맑은내일(주) : 누보막걸리
② 초록보물섬 : V1막걸리
● 약주-청주
① 장생도라지영농법인 : 장생도라지진주
도라지 술이라지만 도라지는 어디로 갔는지 도라지 향도 없이 누룩향이 나며, 맛은 평범했습니다.
② (주)무학 : 가을국화
국화향이 나는 것 외에는 특별한 개성이 없더군요. 순해서 마시기 편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③ (주)수석밀레니엄 : 천년약속 골드
효모로 만드는 다른 술과 달리 상황버섯 균사체를 이용하여 만드는 전 세계 유일한 술이죠. 2005년 APEC 정상회의 공식건배주로 사용되어 이름을 높인 술입니다. 하지만 맛은 한약재를 넣은 일반적인 리큐르주? 같은 그런 느낌으로 별다른 특징이 없습니다. 건강에 좋을지는 모르겠으나 별로 땡기지는 않는군요.
④ 맑은내일(주) : 우포의 아침
양파를 넣었다고 하는데 솔직히 느끼지 못했을 정도로 양파의 향은 나지 않습니다. 상큼한 신맛에 단맛, 그리고 이 둘이 부드럽게 합쳐져 매우 매력적인 술이 되었습니다. 추천!
● 리큐르
① 거창사과원예농협 : 산내울오미자주
마치 드라이 로제 와인 같은 향에 스위트 로제 와인 같은 맛이 나옵니다. 상큼한 신맛에 상큼한 단맛으로 입 안에 침이 저절로 고일 정도.
② 명가원영농조합 : 담솔
● 과실주
① 명가원영농조합 : 명가원복분자
② 진토아이스와인 : 진토아이스와인
● 기타 술
① 통영술 : 해원